목차

    테이퍼링 뜻 및 테이퍼링이 미치는 영향 등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인플레이션을 우려해 11월 중순 이후부터 테이퍼링(Tapering)에 돌입한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테이퍼링 시행은 예상되었던 것이지만, 내년 여름에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 뜻은 사전적 의미로 점점 '가늘어지다', '뾰족해지다'입니다. 이 말은 원래 운동선수들이 강도 높은 훈련을 하다가 시합일이 다가오면 훈련량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가는 과정을 일컫는 말이었습니다. 경제용어로는 경제부양을 위해 중앙은행 등에서 시장에 풀었던 통화를 거두어들이기 위해 자산매입 규모를 점차 줄여나가는 정책을 의미합니다.

     

    테이퍼링 뜻이 경제적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은 2013년 미 연방준비제도(FED) 버냉키 의장이 의회 증언에서 자산 매입 축소 관련 발언을 하면서부터입니다.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는 국가의 통화금융정책을 관리하는 기구로 미국 중앙은행제도입니다. 미국의 통화금융 관련 정책을 심의, 결정, 시행합니다.

     

    버냉키 의장이 경기부양책인 양적완화를 하여 시중에 유동성이 넘치게 되고, 그 유동성을 축소시킨다는 의미로 테이퍼링이라는 단어를 비유적으로 미국 경제에 적용시킨 이후부터 경제 용어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이제 경제시장에서 테이퍼링 뜻은 금리 인상을 알리는 신호, 긴축으로 가는 중간단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은 돈을 풀어 경기가 살아나게 하고, 어느 정도 시장 상황이 괜찮아지면 시장 상황을 조절하며 균형을 잡기 위해 시장에 풀었던 돈을 점차 줄이게 됩니다. 시중에 풀린 돈을 거두어들이는 것이 아니고, 신규 공급하는 돈을 줄이는 것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연방준비제도는 매월 8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국채, 400억 달러 규모의 모기지 담보부채권(MBS) 등 모두 1,200억 달러의 유동성을 경제에 신규 공급해 왔습니다.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매달 1,200억 달러(약 142조 원)씩 매입하던 채권을 올해 11월과 12월에는 각각 1,050억 달러로 줄이는 채권 매입 축소를 통해 테이퍼링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9월 연방준비제도는 매달 150억 달러씩, 8개월 동안 자산 매입을 축소해야 한다는 테이퍼링 구상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테이퍼링의 영향

    자산시장은 테이퍼링에 대해 민감히 반응합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이번 테이퍼링 결정이 금리정책에 대한 직접적인 신호로 의도된 것이 아니며, 금리인상은 시기상조라고 언급했습니다. 물론 내년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 자체를 배제하지는 않았습니다.

     

    미국이 20개월 만에 정상적 통화정책으로 전환하게 되면서 이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0.25% 포인트 인상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1%로 금리가 오르게 됩니다. 내년 초에도 0.25% 포인트 추가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와 맞물려 시중 금리가 빠르게 오르고 있는 상황이므로 가계와 기업의 이자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현재 대출을 받고 계신 분들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 듯합니다.

     

     

    달러가 강세를 보일 것이기 때문에 국내 금융시장에서 외국인 자본이 빠져나가 주식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연준이 내년 금리 인상 시기를 국내 금융권의 예상보다 앞당길 경우 증시에 작지 않은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므로 주식을 하고 계신 분들은 예의 주시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테이퍼링 관련주

    재테크로 주식을 하고 계신 분들에게 테이퍼링은 중요한 상승 요소로도 작용할 것 같습니다. 국내의 테이퍼링 관련주는 금리가 인상될 경우 이익이 올라가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와 금융주, 소재 관련주, 필수 소비재 등이 대표적입니다.

     

    에스오일, 포스코, 영풍, 현대제철, LS, 이구산업, 서원 등 테이퍼링 관련주, 수혜주의 주가가 오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뉴욕증시도 테이퍼링 발표로 상승장을 기록하며 4 거래일 연속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하니, 관심을 가지고 보시기 바랍니다.

     

    테이퍼링 관련주(수혜주)

     

     

    테이퍼링 뜻 및 영향, 테이퍼링 관련주 등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테이퍼링은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을 사전에 막기 위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이퍼링이 시행된다는 것은 경기가 살아나고 있으며 금리가 인상될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주식시장 및 가정과 경제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착한 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위반·무사고 서약을 한 후 1년간 잘 지키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인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운전면허가 있으면 누구나

    ttung.co.kr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조기 수령 조건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조기 수령 조건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국민연금 조기 수령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적 연금제도인 국민연금은 출생 연도에 따라 수령 나이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상황이 여의

    ttung.co.kr

     

    작두콩차 효능 알아보기

     

    작두콩차 효능 알아보기

    작두콩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두콩차는 환절기나 겨울철에 많이 찾게 되는 차로 기관지 및 비염에 좋아서 저도 작년부터 자주 마시

    ttung.co.kr

     

    칼륨이 많은 음식 알아보기

     

    칼륨이 많은 음식 알아보기

    칼륨이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영양소로 짜게 먹는 일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트륨은 지방을 붙잡아 두고, 혈압

    ttung.co.kr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feat. 운전면허 벌점)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feat. 운전면허 벌점)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그리고 운전면허 벌점 조회가 필요한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평상시 운전하던 지역이 아닌 타 지역을 가게 되는 경우 도로 사정을 잘 알지 못해 단속이 되는 경우가

    ttung.co.kr

    반응형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움증권 홈페이지  (0) 2021.10.03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총정리  (0) 2021.09.2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