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작두콩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두콩차는 환절기나 겨울철에 많이 찾게 되는 차로 기관지 및 비염에 좋아서 저도 작년부터 자주 마시고 있습니다. 비염이 있는 분들은 대부분 작두콩차 효능에 대해 들어보셨을 텐데 이번에 제대로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작두콩 (Sword Beans)

    작두콩은 쌍떡잎식물로 열대 아시아, 아프리카, 인도 같은 열대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외형이 작두와 비슷하다고 해서 작두콩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한자어로는 도두라고 불립니다.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되는 작두콩은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의서인 '본초강목'에서는 작두콩이 장과 위를 보호하고 신장 기능에 좋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작두콩은 조선시대에 궁중에서 재배하여 임금과 고위 관료들에게만 처방한 귀한 콩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6.25 전쟁으로 사라졌다가 1990년대부터 중국에서 품종을 선물로 받아 다시 보급되었으며 우리나라 중부 이남지역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재배면적의 19% 정도를 화순 지역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작두콩 콩깍지와 콩

     

    작두콩은 베타카로틴 같은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A, B, C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염 및 소염 효과와 더불어 면역력 증진 효능이 뛰어납니다. 겨울에는 감기, 비염 등과 같은 계절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 유지와 신장 기능 증진을 돕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칼슘, 히스티딘, 무기질과 마그네슘 또한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아침저녁 공기가 선선해지면 저처럼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은 증상이 심해져서 고생하게 됩니다. 매년 환절기가 되면 저는 비염 예방을 위해 침구류를 뜨거운 물로 자주 세탁하고, 실내 습도는 40~60%로 맞추는 노력을 항시 하고 있습니다. 코와 기관지 점막을 자극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질까 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차가운 음식이나 음료는 피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작두콩이 비염 증상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빠르게 효과를 보려면 환이나 분말을 복용하라고 하는데, 가족 모두 면역력을 높이는 게 나을 것 같아서 옥수수차와 함께 끓여서 음용수로 자주 마시는 중입니다. 제 경우에는 복용 후 약 일주일 정도 지나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는 걸 체감한 것 같습니다.

     

    1. 비염 완화

    작두콩차 효능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비염 증상 완화입니다. 작두콩 속에 들어있는 히스티딘 우레아제 성분이 염증 억제 효과를 내기 때문에 만성 비염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일반 콩의 3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서 콧물이 나는 것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코막힘, 축농증과 중이염 증상도 완화시킵니다.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황산화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 기침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해지셔 축농증, 중이염 및 콧물로 인한 천식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작두콩차를 하루에 한 잔씩 드시거나 옥수수차, 보리차 등과 함께 끓여 음용수로 상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재채기와 콧물, 눈 가려움증 증세가 정말 많이 좋아졌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증세

     

    2. 면역력 향상

    작두콩은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다른 콩보다 4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염, 항균, 항알레르기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데, 면역력이 높으면 질병 원인 인자에 대한 저항력이 커지게 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이 좋은 이유는 비타민C와 비타민E 등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체계를 개선하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3. 피로 해소 및 눈 건강

    작두콩에는 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성분이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 성분은 신체의 피로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결막염과 안구건조증과 같은 눈 질환 예방 및 시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작두콩에는 시신경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가 다른 콩에 비해 풍부합니다. 작두콩의 아미노산 성분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니 야맹증이 있거나 시력 개선이 필요한 경우, 전자기기 사용이 많은 분들은 눈에 좋은 작두콩차 효능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4. 혈관질환 예방

    작두콩차 효능 네 번째는 혈관질환 예방입니다. 작두콩차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아신 성분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작두콩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카나바린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칼슘, 칼륨이 들어 있어 우리 몸속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배출해 신장의 부담을 덜고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신다면 작두콩차를 드시면서 운동을 병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다이어트 효과

    작두콩은 일반 콩에 비해서 3~4배 정도 크기도 크고, 단백질 등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작두콩차의 사포닌 성분은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작두콩을 섭취하고자 할 때는 꼭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작두콩차 효능은 음식을 통해 흡수된 당질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고 지방 흡수 속도를 늦춰 준다고 합니다. 만약 고지방, 고탄수화물 식사를 해야 한다면 지방 감소를 위해 후식으로 작두콩차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6. 변비 개선

    작두콩은 섬유질 성분이 풍부해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불량 및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장의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가 있거나 치질, 치루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체 및 만성 설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위장 건강 및 염증 제거

    작두콩차 효능 일곱 번째는 위장 건강과 염증 제거입니다. 본초강목에서도 작두콩은 위를 보호하고 따뜻하게 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작두콩은 성질 자체가 따뜻하며 소염 작용이 뛰어납니다. 위염, 대장염 등 염증성 위장질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관절염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작두콩차 마시는 법

    머그컵에 1~3조각(작두콩 1개와 꼬투리 2개 정도)을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서 3분 정도 우려낸 후 마시면 됩니다. 마실 때 작두콩 조각은 빼고 드시면 되며, 여러 번 우려내어 먹어도 괜찮습니다.

     

    비염이 심한 경우에는 따뜻하게 해서 마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저도 증상이 심할 때는 작두콩차 효능을 빨리 보려고 짙은 갈색이 될 정도로 우려서 마셨습니다. 작두콩차를 우려서 마시는 경우에는 하루 권장량이 500ml 정도(3~5잔)입니다.

     

    물처럼 마시고 싶은 경우에는 물 2리터 정도에 작두콩 8조각 정도를 넣고 센 불로 팔팔 끓여 드시면 됩니다. 껍질을 건지지 않으면 신맛이 강해지므로 꼭 건져내시기 바랍니다. 냉장고에 냉장 보관해서 드시면 되는데, 처음에는 옥수수차나 보리차와 함께 끓여서 먹어도 맛이 괜찮습니다.

     

    얼마 전에는 티백으로 된 제품을 구매해 보았습니다. 티백 제품은 1.5g 정도 들어있으며 물을 300ml 정도 넣으니 딱 좋았습니다. 가루 제품도 있던데 그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3~5g씩 타서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갈색으로 우려낸 작두콩차와 티백, 가루 제품

     

     

    작두콩차 부작용 및 먹으면 안되는 사람

    작두콩은 생으로 먹을 경우 구토나 메스꺼움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익지 않은 콩에는 소량의 독성이 들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볶거나 삶아서 먹어야 합니다. 판매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건조 후 로스팅(덕음) 과정을 거치므로 이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작두콩은 기본 성질이 생강처럼 따뜻합니다. 몸에 열이 많고, 피부가 약한 분은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꼭 작두콩차를 드시고 싶다면 하루에 1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차를 마시고 몸에서 열감이 느껴지거나 피부에 좁쌀 여드름이 나온다면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성분이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므로 저혈압 증상이 있는 분은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떨어져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 관련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콩류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장이 약한 분은 작두콩차를 마시고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약하게 우려서 드시거나 양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작두콩차 효능 및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에 몸에 좋은 건강차를 가까이하셔서 비염의 지긋지긋한 고통에서 벗어나셨으면 합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 알아보기

     

    칼륨이 많은 음식 알아보기

    칼륨이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인 영양소로 짜게 먹는 일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트륨은 지방을 붙잡아 두고, 혈압

    ttung.co.kr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신장 건강을 지키는 법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여과기 역할을 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부신피로증후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갑작

    ttung.co.kr

     

    당뇨에 좋은 음식 추천

     

    당뇨에 좋은 음식 추천

    당뇨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는 대표적인 성인병 가운데 하나로 혈당 수치가 오르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서구화된 식단을 통해 증상이 악화되면

    ttung.co.kr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feat. 운전면허 벌점)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feat. 운전면허 벌점)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그리고 운전면허 벌점 조회가 필요한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평상시 운전하던 지역이 아닌 타 지역을 가게 되는 경우 도로 사정을 잘 알지 못해 단속이 되는 경우가

    ttung.co.kr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자영업자, 임의가입자 모두 국민연금을 내고 계실 텐데 어려운 경기 상황으로 인해 국민연금 납부예외를 고민하거나 국민연금 조기수

    ttung.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