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추운 계절에 건강을 위해 즐겨 먹던 음식인 산수유는 남녀노소 모두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손과 발이 찬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산수유는 간과 신장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원기가 부족한 분들은 장기간 먹으면 유익하다고 하니 오늘은 어떤 산수유 효능이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산수유 열매와 꽃노란 산수유 꽃눈을 맞고 있는 산수유 열매

     

    산수유(Cornelian Cherry)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산수유는 3월에 잎보다 먼저 꽃이 피기 시작하고 가을에 붉은 열매를 맺습니다. 산수유 열매가 나는 제철은 10~11월이며, 씨를 빼고 말린 산수유는 1년 내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 열매 맛은 시큼하면서 살짝 떫은맛입니다. 떫은맛은 코르닌, 사포닌, 모로니사이드, 로가닌, 타닌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시큼한 맛이 나는 이유는 팔미틴산, 올레인산, 리놀산 등 몸에 좋은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입니다.

     

    한방에서 산수유가 음기를 보강하는 성질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제가 산수유를 처음 먹게 된 것은 가끔 이명 증상이 나타나서였습니다. 장기간 먹으면 이명과 원기부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기능도 강화시킨다는 산수유는 주로 산수유 차로 마시는데, 여름 보양식인 삼계탕과 궁합이 좋습니다. 유럽에서는 산수유로 주스나 잼을 만들어 먹습니다.

     

    나무에 열린 산수유삼계탕과일 잼 병들이 모여 있는 모습

     

    산수유 효능

     

    1. 야뇨증, 요실금 개선

    산수유 효능 첫 번째는 야뇨증, 요실금 개선 효과입니다. 산수유의 신맛은 근육 수축을 도와주는 모로니사이드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비뇨기계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도 여성의 요실금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산수유에 많이 들어있는 코르닌, 유기산은 배뇨 개선에 도움을 주어 신장 기능을 향상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근육의 수축력을 높여 신장의 조절 능력을 향상한다고 하니, 밤에 소변을 보는 아이들의 야뇨증을 개선하거나 갱년기 및 노년기에 쉽게 생길 수 있는 요실금 증상을 개선하고 싶은 분들에게 산수유 효능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알아보기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신장 건강을 지키는 법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여과기 역할을 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부신피로증후군에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갑작

    ttung.co.kr

     

    2. 갱년기 증상 완화

    두 번째 산수유 효능은 갱년기 증상 완화입니다. 안면홍조, 속 열, 무기력 증상이 생기기 쉬운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산수유가 좋은 이유는 로가닌 성분이 부족해진 호르몬(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산수유의 과육에는 몸에 좋은 유기산과 지용성 비타민, 배당체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세포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생식 및 신경계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코르닌 성분은 갱년기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우울증 개선에도 좋습니다.

     

    3. 고혈당 증세 예방

    세 번째 산수유 효능은 고혈당 증세 예방입니다. 산수유에는 모로니사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당뇨 합병증으로 신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에게 산수유는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항균 효과

    산수유 효능 네 번째는 항균 효과입니다. 위에도 언급했던 것처럼 산수유에는 유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대장균, 폐렴간균, 포도상구균, 이질균 등에 대한 항균작용을 하며, 우리 몸속에 있는 유해균의 개체 수를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머릿속이 복잡한 갱년기 여성 일러스트설탕으로 만든 우는 이모티콘유해균 일러스트

     

    5. 원기 회복

    다섯 번째 산수유 효능은 원기 회복입니다. 한방에서는 산수유가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닌, 코르닌, 사포닌 등의 성분이 혈기를 채워주고 무기력감을 없애는데 좋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키우고 기와 혈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공진단에도 산수유가 재료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또한 코르닌, 모로니사이드 성분은 남성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남성 건강에 효과가 탁월한 식품으로 산수유와 야관문을 꼽고 있습니다.

     

    6. 집중력 향상

    여섯 번째 산수유 효능은 집중력 향상입니다. 산수유에 들어있는 지용성 비티만은 신경게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어 두통과 이명에 좋습니다.

     

    산수유의 코르닌 성분은 부교감신경에 작용해 불안전한 심심을 다스리며 집중력을 향상해 줄 뿐만 아니라 건망증을 예방하는데도 이점이 있습니다.

     

    7. 눈 건강

    산수유 효능으로는 야맹증, 안구건조증, 안구질환 예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산수유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A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활성을 촉진시켜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운 좋은 사람이 팔을 들고 있음책을 읽고 있는 소년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여성의 눈

     

    8. 피부, 알레르기 개선

    여덟 번째 산수유 효능은 피부 질환 개선 효과입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이 있으면 신장의 기운이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산수유는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해 그로 인한 피부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산수유에 들어있는 타닌은 항산화 성분으로 미백과 수렴 작용을 하며, 사과산과 주석산 성분은 피부 개선 및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9. 다이어트

    산수유 효능 아홉 번째는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산수유는 저열량, 저지방 약재입니다. 나트륨 성분은 거의 들어있지 않으며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산수유의 로가닌은 지방세포가 분화되는 것을 막아주고 배뇨 장애를 개선해주는 성분이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10. 뼈 건강

    마지막 산수유 효능은 뼈 건강입니다. 산수유 100g에는 칼슘이 209mg 들어 있어서 골밀도를 강화시키고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은 성장기와 성년기에 잘 관리해야 중노년으로 갔을 때 골다공증 등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피부 트러블이 생긴 여성의 옆모습weight loss 스펠링목발이 벽에 세워져 있는 모습

     

    산수유 부작용

    산수유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어서 오랜 기간 장복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평상시에 몸에 열과 땀이 많은 체질이라면 적당량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수유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8~16g 정도입니다.

     

    • 산수유 씨앗에는 독성이 있어서 꼭 빼고 먹어야 합니다.
    • 산수유는 도라지, 방풍과 함께 먹지 않습니다.
    • 소변이 붉고 뻑뻑하면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 산수유의 하루 적정 복용량은 8~16g 이내입니다.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에 관해서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의 열매여서 손발이 자주 차 고생하는 제게 잘 맞아 찬바람이 불면 산수유 차를 자주 챙겨 먹고 있습니다. 올 겨울을 따뜻하게 나고 싶다면 산수유를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전 글 모음입니다. 참고하세요.

     

    단호박 효능 및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단호박 효능 및 하루 섭취량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단호박은 맛도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을 고르게 갖추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알파

    ttung.co.kr

     

    아보카도 맛있게 먹는 방법 7가지

    아보카도 맛있게 먹는 방법 7가지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몸속의 염증을 잡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건강식품으로 저희 가족이 자주 먹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하루

    ttung.co.kr

     

    여주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

    여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여주 먹는 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울퉁불퉁한 외관을 지닌 여주는 볼품없는 모양과 쓴 맛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먹거리

    ttung.co.kr

     

    콜라비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콜라비 효능 및 콜라비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비는 독일의 양배추와 스위스의 순무를 교배해서 만든 채소로 북유럽 해안 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순무 양

    ttung.co.kr

     

    고구마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합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는 고구마는 겨울철에 자주 접할 수 있는 건강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햇빛을 쬐기 어려운 겨울철에 고구마를 먹으

    ttung.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