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단호박 효능 및 하루 섭취량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단호박은 맛도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을 고르게 갖추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알파카로틴이 풍부한 단호박은 기력 회복에도 좋고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호박 1/4 조각

     

    단호박(Sweet Pumpkin)

    단호박은 당질이 15~20%를 차지할 정도로 당도가 높고 삶은 밤맛이 나기 때문에 단호박, 밤호박이라고 불립니다. 겨울호박, 왜호박, 서양호박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당도는 높은데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식품입니다. 바로 수확했을 때보다 2주 정도 후숙하면 당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단호박은 죽이나 튀김, 볶음 등의 재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원기를 돋우는데 효과적인 단호박은 기름을 넣고 조리하면 지용성 비타민 A 성분이 5배 가까이 증가한다고 하니 제대로 단호박 효능을 보고 싶다면 조리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호박은 표면에 상처가 없고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잘 후숙되어 당도가 높아진 단호박은 꼭지가 잘 말라 있습니다. 만약 구매한 단호박 꼭지가 신선한 초록색이라면 2주 정도 후숙해서 드시면 됩니다.

     

    통째로 있는 단호박단호박죽견과류가 올려진 단호박 구이

     

    단호박 효능

    단호박은 녹말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뉴욕 타임즈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한 바 있습니다.

     

    반응형

     

    1. 건강한 피부 유지

    단호박 효능 첫 번째는 건강한 피부 유지입니다. 단호박에는 우리 피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베타카로틴뿐만 아니라 비타민 C와 E를 포함한 피부 친화적인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는 몸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식단에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하는 콜라겐 형성에 역할을 하는 비타민C는 멍을 예방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비타민 E는 뛰어난 항산화제이며 비타민 C와 함께 작용하여 햇빛의 손상과 건조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햇빛에 예민한 분들은 단호박을 가까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 A는 태양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관여한다고 하니 햇볕에 타는 게 부담스럽다면 선크림도 잘 바르고 피부에 좋은 단호박을 드시기 바랍니다.

     

    껍질을 벗긴 단호박얼굴을 만지고 있는 손

     

    2. 눈 건강

    두 번째 단호박 효능은 눈 건강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체내 비타민 A이 낮은 경우 시력 저하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C, E와 함께 베타카로틴은 눈을 보호하고 노화와 관련된 눈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있거나 전자기기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단호박을 가까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호박에는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루테인(Lutein)과 제아잔틴(Zeaxanthin)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두 가지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백내장의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눈의 피로 및 시력 저하 그리고 여러 안구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성의 눈삶은 단호박 조각

     

    3. 면역력 강화

    단호박은 섭취 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A 성분은 면역 기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 C는 면역 세포의 활동을 촉진, 백혈구를 증가시키는 면역 활동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신체에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아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단호박 효능은 염증과 감염 예방에도 좋습니다. 감기나 천식, 기관지가 약하거나 예민하신 분이라면 단호박을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단호박에는 아연 성분도 많이 들어 있는데, 단백질 합성을 도와 소아 청소년의 발육에 좋다고 합니다. 아연은 면역력을 형성하는데도 필요한 성분이므로 성장기 자녀가 있다면 식단에 자주 포함시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슬라이스한 단호박immunity 스펠링

     

    4. 심혈관 질환 예방

    단호박 효능 네 번째는 심혈관 질환 예방, 즉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대사증후군으로는 당뇨병, 비만, 고혈압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 질환들은 관상동맥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단호박에 많이 들어있는 색소인 카로티노이드는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해외 발표도 있습니다.

     

    단호박에 풍부한 칼륨 성분은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몸의 부종과 붓기 완화에도 좋고 고혈압, 동맥 경화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단호박 껍질에 함유된 페놀산 성분은 비만과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노화 방지 효과도 있으니 가급적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하트 쿠션을 들고 있는 손포실포실하게 익은 단호박

     

    5. 소화기능 개선

    다섯 번째 단호박 효능은 소화기능 개선입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당질 성분은 소화 흡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펙틴 성분은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의 기능을 강화해 줄 뿐만 아니라 위궤양과 같은 위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장이 약하거나 예민한 분들에게는 단호박이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단호박 1/4조각밥을 먹고 있는 어린이

     

    6. 다이어트 및 배변활동 개선

    단호박 효능 여섯 번째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단호박에도 탄수화물 성분이 들어있지만 GI지수가 낮아서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몸속에 불필요한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의 칼로리는 100g당 60kcal 정도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단맛이 나는 음식을 제한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단호박의 특유한 단맛은 식이제한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찐 단호박은 수분함량이 높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섭취했을 때 포만감이 클 뿐만 아니라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상시에 화장실 가는 게 고역이라면 단호박을 자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계단호박 찜

     

    7. 암 예방

    단호박 효능 마지막은 암 예방입니다. 단호박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A, E의 항산화 성분은 유방암과 같은 특정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는데, 단호박에는 이 성분이 애호박과 늙은 호박에 비해 10배가량 많습니다.

     

    단호박 껍질에 함유된 페놀산 성분은 비만과 당뇨병 예방, 노화 방지 효과 뿐만 아니라 발암성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저는 그동안 요리할 때 껍질을 제거하고 먹었는데, 이 사실을 알고부터 가급적이면 함께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껍질을 부분적으로 제거한 단호박단호박 수프

     

    몸이 약해지면 음식을 먹고 맛을 즐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단호박은 맛과 건강 모두에 도움이 되므로 자주 챙겨 드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따뜻한 단호박죽이나 수프, 단호박 튀김, 찜 등은 식욕을 돋워 주는 좋은 음식인데 기름을 첨가한 조리법으로 하면 단호박 효능이 더 높아집니다.

     

    단호박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

    단호박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쓴 맛을 내는데 여기에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분들도 가끔 있습니다.

     

    권장되는 단호박의 하루 섭취량은 약 100g~250g 정도입니다. 단호박의 1/4~1/2 조각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호박을 과다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외에도 피부 색소 침착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권장되는 하루 섭취량만큼만 드시기 바랍니다.

     

    단호박 1/2 조각
    단호박 하루 섭취량은 1/2조각을 넘지 않기

     

     

    단호박 효능 및 하루 섭취량에 관련한 정보들을 공유해 보았습니다. 제가 정리한 자료들은 건강 정보에 대해 이해를 돕고자 한 것입니다. 현재 질병을 앓고 있는 분이라면 정확한 판단을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고 이 내용을 참고자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전 글 모음입니다.

     

    아보카도 맛있게 먹는 방법 7가지

    아보카도 맛있게 먹는 방법 7가지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몸속의 염증을 잡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건강식품으로 저희 가족이 자주 먹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하루

    ttung.co.kr

     

    여주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알아보기

    여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여주 먹는 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울퉁불퉁한 외관을 지닌 여주는 볼품없는 모양과 쓴 맛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먹거리

    ttung.co.kr

     

    콜라비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콜라비 효능 및 콜라비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비는 독일의 양배추와 스위스의 순무를 교배해서 만든 채소로 북유럽 해안 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순무 양

    ttung.co.kr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은 호르몬을 생산하고 세포막을 형성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나쁜 콜레스테롤

    ttung.co.kr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증에 효과적이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이나 감기 등

    ttung.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