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산수유 먹는 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 산수유는 혈액 순환을 증진시켜서 겨울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으로 산수유 먹는 법과 산수유 차 끓이는 법, 효소 만드는 법, 산수유 씨 빼는 방법 등이 궁금하시다면 이번 포스팅을 관심 있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산수유 생과말린 산수유산수유 차

     

    효과적으로 산수유 먹는 법

    떫은맛과 단맛이 함께 있는 산수유는 독성 성분이 있는 씨를 빼고 가루로 가공하거나 즙, 효소로 주로 먹습니다. 요즘에는 가루를 산수유 환으로 만든 제품과 발효한 산수유 즙 제품도 많이 보입니다.

     

    산수유 효능은 이전 포스팅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산수유 효능 10가지, 부작용 정리

    산수유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추운 계절에 건강을 위해 즐겨 먹던 음식인 산수유는 남녀노소 모두 먹을 수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손과 발이 찬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ttung.co.kr

     

    1. 산수유 차

    산수유 먹는 법 중 가장 대중적인 것은 산수유 차입니다. 씨앗이 제거된 제품을 구매하면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으로 만든 산수유 차는 하루에 3잔 정도 드시면 됩니다.

     

    산수유 차 끓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말린 산수유 8~16g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② 물 1L에 넣고 보리차 끓이듯 중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조절해 15분~30분간 끓입니다.

    ③ 기호에 따라 대추, 계피, 감초, 오미차를 추가해서 끓여도 좋습니다.

    ④ 건더기를 체로 걸러서 냉장 보관합니다.

    ⑤ 산수유의 떫은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꿀을 첨가해서 드시면 됩니다.

     

    신선한 산수유 생과바짝 말린 산수유산수유 차

     

    2. 산수유 주

    산수유를 이용해 담금주를 만드는 것도 산수유 먹는 법 중 하나입니다. 제철인 산수유를 직접 구매했다면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산수유 씨 빼는 법

    ① 과도를 이용해 산수유 과육을 돌려 깎기 합니다.

    ② 바닥이 넓은 접시에 산수유를 놓고 주걱 등으로 으깹니다.

    ③ 산수유를 적당히 말린 후 반으로 갈라서 씨를 뺍니다.

     

    손질된 산수유나 말린 산수유는 소주 1.8리터 기준했을 때 150g 정도 넣어 3~6개월 정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숙성시킵니다. 3개월이 지나면 과육을 거르고 냉장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손질 중인 산수유씨앗을 뺀 산수유다양한 담금주

     

    직접 담근 산수유 주는 하루에 소주잔 1~2잔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신맛이 너무 강하다면 꿀을 조금 섞으면 되는데 맛으로 먹고 싶으면 소주 1: 산수유 1: 설탕 1 비율로 만들면 됩니다.

     

    3. 산수유 효소

    산수유를 효소로 만드는 것도 간편하게 집에서 산수유 먹는 법이라고 합니다. 아래 방법으로 만든 산수유 효소는 원액 1: 생수 5 비율로 희석해서 드시면 됩니다.

     

    생과로 산수유 효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산수유를 깨끗한 물에 씻어 채반에 건져 물기가 사라지게 자연 건조합니다.

    ② 산수유의 씨앗을 제거합니다. 씨앗을 제거한 오미자는 처음 무게의 1/3 정도 됩니다.

    ③ 산수유와 동량(또는 1.1배)의 설탕을 준비합니다.

    ④ 설탕과 산수유를 잘 섞어서 유리병 등 밀폐용기에 넣어 숙성시킵니다.

    ⑤ 3개월 정도 기다렸다가 드시면 됩니다.

     

    씨앗이 없는 말린 산수유는 ③번 과정부터 하면 됩니다. 만약 씨앗이 있는 말린 산수유로 효소를 만들었다면 3개월이 되기 전에 건더기를 건져내고 후숙 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산수유 효소는 2주일쯤 지나면 어느 정도 설탕이 녹습니다. 그 이후에 용기를 바꾸면서 아래에 가라앉은 설탕도 저어주면 좋습니다.

     

    물로 깨끗하게 씻은 산수유하얀 설탕산수유 효소

     

     

    산수유 먹는 법 3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산수유 차 끓이는 법은 저희 친정어머니 방식인데 가족 중에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안 좋은 사람이 있으면 꼭 감초를 함께 넣습니다. 기본 레시피대로 먼저 해보시고 식성에 따라 가감해서 만들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전 글 모음

     

    도라지 효능, 부작용, 손질 및 보관 방법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손질 및 보관 방법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먹어봤을 음식인데요. 특유의 쌉싸름한 맛 덕분에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이기

    ttung.co.kr

     

    단호박 칼로리 및 맛있게 먹는 방법

    단호박 칼로리와 단호박 맛있게 먹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건강도 챙기고 맛도 챙길 수 있는 식단에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단호박입니다. 칼로리가 낮아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단호

    ttung.co.kr

     

    단호박 효능 및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단호박 효능 및 하루 섭취량에 관한 정보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단호박은 맛도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을 고르게 갖추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과 알파

    ttung.co.kr

     

    아보카도 맛있게 먹는 방법 7가지

    아보카도 맛있게 먹는 방법 7가지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몸속의 염증을 잡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건강식품으로 저희 가족이 자주 먹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하루

    ttung.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