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산수유 먹는 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 산수유는 혈액 순환을 증진시켜서 겨울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효과적으로 산수유 먹는 법과 산수유 차 끓이는 법, 효소 만드는 법, 산수유 씨 빼는 방법 등이 궁금하시다면 이번 포스팅을 관심 있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효과적으로 산수유 먹는 법
떫은맛과 단맛이 함께 있는 산수유는 독성 성분이 있는 씨를 빼고 가루로 가공하거나 즙, 효소로 주로 먹습니다. 요즘에는 가루를 산수유 환으로 만든 제품과 발효한 산수유 즙 제품도 많이 보입니다.
산수유 효능은 이전 포스팅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산수유 차
산수유 먹는 법 중 가장 대중적인 것은 산수유 차입니다. 씨앗이 제거된 제품을 구매하면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으로 만든 산수유 차는 하루에 3잔 정도 드시면 됩니다.
산수유 차 끓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말린 산수유 8~16g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② 물 1L에 넣고 보리차 끓이듯 중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조절해 15분~30분간 끓입니다.
③ 기호에 따라 대추, 계피, 감초, 오미차를 추가해서 끓여도 좋습니다.
④ 건더기를 체로 걸러서 냉장 보관합니다.
⑤ 산수유의 떫은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꿀을 첨가해서 드시면 됩니다.
2. 산수유 주
산수유를 이용해 담금주를 만드는 것도 산수유 먹는 법 중 하나입니다. 제철인 산수유를 직접 구매했다면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산수유 씨 빼는 법
① 과도를 이용해 산수유 과육을 돌려 깎기 합니다.
② 바닥이 넓은 접시에 산수유를 놓고 주걱 등으로 으깹니다.
③ 산수유를 적당히 말린 후 반으로 갈라서 씨를 뺍니다.
손질된 산수유나 말린 산수유는 소주 1.8리터 기준했을 때 150g 정도 넣어 3~6개월 정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숙성시킵니다. 3개월이 지나면 과육을 거르고 냉장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담근 산수유 주는 하루에 소주잔 1~2잔 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신맛이 너무 강하다면 꿀을 조금 섞으면 되는데 맛으로 먹고 싶으면 소주 1: 산수유 1: 설탕 1 비율로 만들면 됩니다.
3. 산수유 효소
산수유를 효소로 만드는 것도 간편하게 집에서 산수유 먹는 법이라고 합니다. 아래 방법으로 만든 산수유 효소는 원액 1: 생수 5 비율로 희석해서 드시면 됩니다.
생과로 산수유 효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산수유를 깨끗한 물에 씻어 채반에 건져 물기가 사라지게 자연 건조합니다.
② 산수유의 씨앗을 제거합니다. 씨앗을 제거한 오미자는 처음 무게의 1/3 정도 됩니다.
③ 산수유와 동량(또는 1.1배)의 설탕을 준비합니다.
④ 설탕과 산수유를 잘 섞어서 유리병 등 밀폐용기에 넣어 숙성시킵니다.
⑤ 3개월 정도 기다렸다가 드시면 됩니다.
씨앗이 없는 말린 산수유는 ③번 과정부터 하면 됩니다. 만약 씨앗이 있는 말린 산수유로 효소를 만들었다면 3개월이 되기 전에 건더기를 건져내고 후숙 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산수유 효소는 2주일쯤 지나면 어느 정도 설탕이 녹습니다. 그 이후에 용기를 바꾸면서 아래에 가라앉은 설탕도 저어주면 좋습니다.
산수유 먹는 법 3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산수유 차 끓이는 법은 저희 친정어머니 방식인데 가족 중에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안 좋은 사람이 있으면 꼭 감초를 함께 넣습니다. 기본 레시피대로 먼저 해보시고 식성에 따라 가감해서 만들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전 글 모음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