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슴통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가슴 통증(흉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슴은 중요 장기가 위치해 다른 곳에 비해 민감한 부위입니다. 만일 통증이 생긴다면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빠른 시간 내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 통증 원인 및 증상

    가슴 통증은 심장 쪽을 콕콕 찌르는 증상이나 뻐근함으로 오는 경우도 있고, 호흡곤란이나 질식감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질환으로 아픈 경우도 있지만 요즘은 젊은 나이에도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생길 수 있는 가장 큰 후유증 중 하나가 심근염, 심낭염이어서 가슴 통증에 대해 더 예민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저도 화이자 백신을 1, 2차 접종하면서 백신 접종 후 일주일간은 조심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다양한 가슴 통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심장 및 혈관질환
    2. 소화기계
    3. 호흡기계, 근골격계
    4. 기 타

     

    1. 심장 및 혈관질환

    첫 번째 가슴 통증 원인으로는 심장 및 혈관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심근염과 심낭염은 치료로 호전될 수 있는 질환인 반면 심근경색, 대동맥 박리 증상은 생명이 위독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왼쪽 가슴이나 왼쪽 가슴 위쪽 통증이 느껴진다면 심장 및 혈관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위험한 가슴 통증 원인

     

    1)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어 생길 수 있습니다. 좁아진 혈관 때문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가슴이 답답하고 짓눌리는 듯한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협심증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했을 때도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앞가슴 쪽에서 왼쪽 가슴 쪽으로 통증을 호소하며, 운동을 할 경우 통증이 생겼다가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치료방법 중 협심증으로 판명된 경우 처방받은 약물을 복용하며, 정도가 심할 경우에 혈전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거나 스턴트라는 혈관 확장 기구를 넣어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급성 심근경색

    가장 위험한 가슴 통증 원인으로는 심근경색이 빠질 수 없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협심증처럼 관상동맥이 막혀서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심장근육이 움직이지 않아 사망까지 가게 됩니다. 갑작스럽게 극심한 가슴 통증이 발생하거나 어지러움, 식은땀, 호흡곤란, 구역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응급실 또는 119를 부르는 게 좋습니다.

     

    심근경색이 발생하면 극심한 가슴통증을 동반합니다. 심근경색 환자의 40%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 즉각적인 조치가 없을 경우 곧바로 사망하며, 10% 정도의 환자는 병원에서 사망한다고 합니다.

     

    만약 주변의 도움으로 빨리 조치를 취하거나 병원에 간 50% 정도의 환자만 생존하는 위험한 증상입니다. 가끔 뉴스에서 간호사나 소방관의 조치로 위기를 넘긴 경우가 나오는데 대부분이 심근경색인 경우입니다.

     

     

    3) 대동맥 박리

    대동맥은 심장에서 나오는 제일 큰 혈관입니다. 혈관의 압력이 상승하거나 사고 등의 원인으로 대동맥이 파열될 경우에는 역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생명이 위험합니다. 이 경우는 병원에 빨리 가는 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대동맥 박리의 경우 진단 직후 시술을 시행해야 하며, 망가진 혈관을 고치거나, 다른 곳의 혈관을 이용해 심장 혈관을 새롭게 연결해주는 우회수술을 시행합니다.

     

    4) 심근염, 심낭염

    심근염은 심장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고, 심낭염은 심장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기침을 하거나 숨을 들이마실 때 날카로운 통증을 유발합니다. 협심증과 증상이 유사하지만, 상체를 앞으로 기울여서 그 통증이 사라진다면 이는 심낭염에 의한 것입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에 걸리면 심장의 펌프질이 원활해지지 않아서 심부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위험 부작용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으니 만약 백신 접종 후 이런 증상을 인지한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빠른 치료를 받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호전된다고 합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http://kdca.go.kr

     

    2. 소화기계

    두 번째 가슴 통증 원인으로는 소화기계 이상이 생겼을 때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가운데 가슴 통증이 느껴지며 역류성 식도염과 소화기 질환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1)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서도 가슴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한 산성 성분인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며 식도를 자극하여 염증과 경련을 일으키며, 앞가슴부터 명치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식도는 심장과 흉골 부위와 가깝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을 앓게 되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쓰리고 저린 느낌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불쾌감을 동반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염두에 보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및 증상

    역류성 식도염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생활 및 사회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20대~50대가 많이 걸리는 역류성 식도염은 재발이 쉬운 만성질환 중 하나입니다. 가벼운 증

    ttung.co.kr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위산 억제제를 복용할 경우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저녁식사를 간단히 하고, 식후 2시간 이내에 눕지 않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습니다.

     

    2) 소화기 질환

    위염이 있거나 역류성 식도염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가슴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과식이나 야식을 하는 습관이 있는 분들이나 복부 비만이 있는 경우 배를 누르는 복압이 높아져서 위산이 쉽게 역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에게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3. 호흡기계, 근골격계

    많은 분들이 가슴 통증 원인으로 심장 질환을 의심합니다. 하지만 가슴에는 폐와 내부 기관을 보호하는 근골격이 있으며 그 부위에 문제가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갈비뼈 골절 등은 사고로 인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염증으로 인한 통증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1) 폐색전증

    호흡기계 중 가슴통증 원인이 되는 증상으로는 폐색전증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폐색전증은 폐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혈관이 막혀 혈액 공급이 줄어들거나 막히는 경우에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호흡곤란 및 가슴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숨을 들이마시거나 기침을 하게 되면 찌르는듯한 통증이 심해지며, 고열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늑연골염, 갈비연골염, 염좌

    가슴통증 원인 중 가장 흔한 이유는 의외로 근골격계 질환입니다. 가슴을 둘러싼 근육막이 늘어나거나 손상이 될 경우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프 연습을 무리하게 하거나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근육 손상으로 인한 염좌나 갈비연골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슴 중앙에 있는 뼈와 갈비뼈가 만나는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늑연골염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심호흡을 할 때 불편함을 느끼며, 상체를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며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근골격계의 경우 문제가 되는 원인을 치료해 주면 가슴통증이 사라집니다.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근육이완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4. 기타

    마지막 가슴 통증 원인으로는 심리적 이유와 피부, 신경계 이상 등의 질병을 들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도 육체적인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인을 제거하면 통증 또한 빠른 시간 내에 완화될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 공황장애

    스트레스와 심리적 압박 또한 가슴 통증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갑작스러운 공황장애 증상으로 발작이나 가슴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을 겪고 있는 분은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위험인자를 인식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치료를 함께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공황장애 관련된 증상 및 치료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 증상 및 치료 방법

    공황장애 증상 및 치료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들은 경쟁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번아웃 증후군이나 공황장애를 겪는 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

    luck.ttung.co.kr

     

    2) 피부병, 대상포진, 신경계 이상

    피부병이나 대상포진, 신경계 이상 등도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신속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여 치료를 한다면 대상포진으로 인한 흉부 통증은 통제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식은땀이 나며 가슴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빨리 방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법

    대상포진 초기증상 3가지 및 치료법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체계와 관련된 대상포진 질병은 예전에는 노년층 위주로 발병했지만 요즘은 젊은 층도 많이 앓고 있습니다. 치료시

    ttung.co.kr

     

     

    블로그 내 추천글

    2021.10.19 - [분류 전체보기] - 종편 편성표 및 대표 프로그램 정리

    2021.10.18 - [분류 전체보기] - 복지로 홈페이지 지원 서비스

    2021.10.16 - [분류 전체보기] -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2021.10.15 - [분류 전체보기]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이용방법

     

    가슴 통증 원인 및 증상에 대한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심장과 혈관은 평소에 식습관 관리에 신경을 쓰고 음주, 흡연 등을 멀리하며 가벼운 운동을 자주 하는 등 생활습관을 잘 유지한다면 충분히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위의 추천글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