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복지로 홈페이지 지원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지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대표복지포털로 다양한 복지제도 정보, 서비스 검색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들에게 기본적인 생계와 의료, 주거 등 기본 복지 혜택을 주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보건복지부에서는 국가의 복지 정책을 정하고 관리 및 지원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다양한 복지제도 정보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검색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복지지원을 신청할 수 있는 복지로 홈페이지를 운영중입니다.

     

     

    올해 9월 6일부터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는 개정된 사회보장급여법 시행에 따라 맞춤형 급여 안내(복지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문자나 이메일로 안내해주고, 복지지갑 기능을 신설했습니다. 또한 회원제를 폐지해 본인인증만으로 복지로 홈페이지의 다양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변경 내용

     

    정부에서 시행하는 복지정책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지 알지 못하면 신청도 못하고 혜택도 누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기준중위소득에 따른 소득수준을 미리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기준중위소득이란 국내 가구별 총 소득을 기준으로 봤을 때 가장 중간에 위치한 소득을 가진 계층을 말합니다. 이는 가구별 인원 수에 따라 차이가 있고, 각종 복지 혜택의 수급 선정기준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예전에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하는 방법 관련 포스팅에서 기준중위소득에 대해서 정리해 놓았습니다.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방법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방법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저소득 계층에 대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 자신이 이에 해당되는지 몰라서 혜택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tung.co.kr

     

     

    복지로 홈페이지 지원 서비스

    복지로 홈페이지에서는 알기 쉽게 복지제도를 소개하고, 상황별 복지서비스를 알려줍니다. 각 메뉴들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복지로를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화면이 뜹니다.

    https://www.bokjiro.go.kr/

     

    주요 메뉴는 복지서비스 서비스 신청, 복지지도, 복지도움, 복지신고, 총 5가지입니다. 하단에는 자주 찾는 서비스를 따로 빼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첫 화면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복지로 홈페이지 하단에서 본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공동인증서로 들어가보니 9월 지원 내역이 나옵니다.

     

    로그인 한 경우 나오는 복지지갑 내역

     

    1) 복지서비스

    복지로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면 좋은 메뉴입니다. 복지로에서 어떤 서비스를 지원하는지 확인할 때 유용하며, 모의계산을 통해 자신이 해당 서비스 대상인지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목록에서는 생애주기, 가구상황, 관심주제에 맞춰 지원서비스를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나이와 지역,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조건에 맞춰 복지서비스 결과를 보여줍니다.

     

    ① 생애주기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② 가구상황

    저소득, 장애인, 한부모·조손, 다자녀, 다문화·탈북민, 보훈대상자

     

    ③ 관심주제

    신체건강, 정신건강, 생활지원, 주거, 일자리, 문화·여가, 안전·위기, 임신·출산, 보육, 교육, 입양·위탁, 보호·돌봄, 서민금융, 법률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목록

     

    복지서비스 모의계산 기능은 간단한 소득재산항목을 입력하여 각 사업별 수혜대상에 해당되는지 자가진단을 할 수 있어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선정 여부 결과는 실제로 서비스를 신청한 후 공적자료 조사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현재 서비스중인 모의계산은 기초연금, 초중고 교육비지원, 장애(아동)수당, 국민기초생활보장, 장애인연금, 한부모 가족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아이돌봄 서비스, 총8가지입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모의계산 화면

     

    2) 서비스 신청

    서비스 신청은 실제적으로 복지급여를 신청하는 메뉴로 로그인 후 진행됩니다.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로 인증하면 각 항목별 신청가능한 서비스 메뉴가 나옵니다.

     

    ① 임신, 출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저소득층 기저귀 지원, 여성장애인 출산비용 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② 영유아

    보육료(어린이집), 양육수당(가정양육), 유아학비(유치원), 아이돌봄 서비스, 아동수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 한 명당 한가지 서비스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동이 두 명이고 서비스가 다른 경우에는 여러 개 서비스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③ 아동 청소년

    교육비 지원, 여성 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아동급식, 아동 발달지원 계좌(디딤씨앗통장), 청소년 특별지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④ 노년, 한부모 가족지원

    원래는 따로 메뉴가 나오는데 같은 이미지로 묶었습니다. 노년은 기초연금, 한부모는 한부모 가족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⑤ 장애인

    장애인 연금 외에 장애인 활동지원이 새롭게 신설되었습니다.

     

    ⑥ 저소득층

    주거급여, 교육급여, 장제급여, 에너지 바우처,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거급여와 교육급여는 동시에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신청할 때는 초중고 교육비지원도 동시신청 할 수 있습니다.

     

    ⑦ 기타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계통신비 부담완화를 위해 통신요금감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하수도 요금감면은 기초생활수급자, 국가(독립)유공자,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3) 복지지도

    복지지도는 복지시설, 보육/교육시설, 공공기관, 의료기관, 편의시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신이 현재 거주중인 현위치를 체크하거나 주소 검색을 통해 관련시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복지도움

    복지도움은 본인이 직접 도움요청을 하거나 이웃이 대신 요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가가운 주민센터와 보건복지 상담센터(129)를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체건강, 정신건강, 생활지원, 주거, 일자리, 문화·여가, 안전·위기, 임신·출산, 보육, 교육, 입양·위탁, 보호·돌봄, 서민금융, 법률, 관계개선에 관련되어 상담할 수 있습니다.

     

     

    함께도움 코너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따뜻한 나눔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함께 하는 협력기관과 함께 진행기간동안 물품을 기증하거나 기부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함께도움 화면

     

    5) 복지신고

    복지신고는 부정수급에 관련된 신고를 익명이나 실명으로 할 수 있습니다. 신고가 들어가면 현지조사가 진행되며 처리기간은 60일이라고 합니다. 익명신고 시에는 신고 포상금이 지급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건복지부 주관사업인 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장애인사업, 아동보육, 노인복지, 복지시설, 보건의료 등의 신고만 접수 가능합니다. 그외 타부처신고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할 수 있습니다.

     

     

     

    ※ 복지로 상담

    복지에 관련된 상담을 하고 싶다면 129 복지상담을 이용하면 됩니다. 온라인 실시간 상담은 평일 9:00~18:00 (휴무일 제외)에만 가능하며 수화영상상담, 채팅상담 기능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구분 전화번호
    보건·복지서비스 상담 보건·복지서비스제도·지침관련 상담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서비스자격여부, 온라인 신청처리현황 등 상담 거주지 주민센터
    아이행복카드 문의 아이행복카드 신청·발급, 보육료 결제내역, 입소대기, 시스템 문의 1566-3232(단축번호 1번)
    아이행복카드 상담, 카드분실, 해지, 재발급 문의 각 카드 발급회사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참조하세요.

    2021.10.16 - [분류 전체보기] -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법

    2021.10.15 - [분류 전체보기]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이용방법

    2021.10.14 - [분류 전체보기] - 당뇨병 초기증상 알아보기

    2021.10.12 - [분류 전체보기]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

     

    복지로 홈페이지 내에 지원되는 서비스 관련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확인해 보시고,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을 알뜰하게 챙기시기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