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증에 효과적이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이나 감기 등으로 겨울 컨디션 조절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프로폴리스 효능에 관심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프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Propolis)는 꿀벌이 자신의 타액과 효소 등을 분비물을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와 배합해 만들어낸 천연물질입니다. 꿀벌은 프로폴리스를 벌집에 발라서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것을 막아 벌집을 깨끗하게 무균 상태로 유지한다고 합니다.

     

    세계 3대 천연 항생제 중 하나인 프로폴리스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과 항염 작용이 뛰어나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상처와 감염 방지 등을 위해 사용된 역사가 깊은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기능성을 인정한 바 있습니다.

     

    저는 겨울철만 되면 알러지성 비염 증상이 다시 심해지는 편입니다. 특히 눈에 열감이 올라서 불편할 때가 많아 고민하던 중에 프로폴리스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기관지에 좋다고 해서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려고 먹기 시작했는데 생각지 못했던 비염 증상까지 완화되어 수년 전부터 환절기가 되면 빠지지 않고 복용하는 중입니다.

     

     

    1. 항균 작용 및 노화 방지

    프로폴리스 효능 첫 번째는 항균 작용 및 노화방지입니다. 매스틱, 자일리톨과 함께 세계 3대 천연 항생제로 알려져 있는 프로폴리스의 계피산, 실리실산, 카페인산, 퀘세틴, 안식향산, 쿠마르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항균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바이러스와 세균이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자연치유력을 향상합니다. 감기, 독감뿐만 아니라 위장의 헬리코박터 등을 사멸하고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고, 세균성 설사와 변비 증상도 완화시킵니다.

     

    신체에 외부의 균이 침입하게 되면 우리 몸은 항체를 생성하고 백혈구 양을 늘리게 되는데 프로폴리스는 이 과정에서 백혈구 생성량 증가를 촉진해 유해균을 빠른 시간에 퇴치할 수 있게 돕는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 플라보노이드(flavonoid)는 항염, 항바이러스, 항균 효능이 뛰어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E보다 최대 5배 정도 높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체내 재생 및 빠른 신진대사가 이루어지도록 관여하여 특히 피부가 노화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주름 생성을 억제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모세혈관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여 기미, 주근깨, 노인성 반점을 억제하고 여드름에도 효과적입니다. 프로폴리스를 장기간 복용하면 면역계를 활성화시켜 발모를 촉진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무기질과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한 프로폴리스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의하면, 프로폴리스 100g을 섭취했을 때 하루 기준량 83%에 해당하는 비타민 B2와 23%에 해당하는 철을 충족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항염, 항암 효과

    프로폴리스는 항염 효과가 탁월합니다. 염증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만성 염증으로 시달리는 분들은 프로폴리스 효능을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농 세포나, 관절염, 갑상선염 등의 염증생성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면역자극물질로 염증을 일으킨 뒤 프로폴리스를 처리하자 염증이 완화됐으며, 프로폴리스를 처리한 뒤 염증을 일으키자 염증 발생량이 최소 80%에서 최대 100%까지 줄어들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암이라는 질병은 면역체계의 잘못으로 세포가 자기 세포를 공격하거나 이상세포를 증식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본 암학회의 실험에 따르면 프로폴리스가 유방암을 30% 억제한다고 합니다.

     

     

    3. 간 기능 향상 및 혈당 조절

    혈당 조절도 프로폴리스 효능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 초기인 분들에게 좋은 건강 보조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프로폴리스는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고 간 기능도 강화시킵니다. 담즙 배설과 이뇨 작용을 촉진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해독 작용이 뛰어나 음주, 흡연, 신경성 스트레스, 피로물질, 자외선, 방사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성분은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억제시키고 안정적으로 유지해 주는 효능이 있어서 천연 인슐린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모세혈관을 강화하는 작용을 하므로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등을 앓는 분들에게 보조적으로 쓰이면 좋다고 합니다.

     

     

    4. 혈액순환 촉진 및 혈압 조절

    프로폴리스는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혈액 순환 촉진과정에서 발생되는 산화질소를 제거하는데, 산화질소는 심근경색이나 다른 심장 질환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과산화물 또한 제거합니다.

     

    체내의 질소를 제거하면서 혈압을 조절하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프로폴리스 효능은 심혈관질환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5. 뼈와 치아 건강

    프로폴리스 효능으로 유명한 것은 치아 건강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요즘은 프로폴리스가 들어간 치약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프로폴리스가 충치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충치와 구내염 억제에 도움이 되어 뿌리는 구강청결제에도 프로폴리스가 들어간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폴리스에는 국소마취 물질과 지혈 물질이 들어 있어서 치통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뼈조직을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카페인산 페네틸에스터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염, 항암에도 효과적인 물질로 뼈의 염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므로 관절염, 골다공증 등을 앓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해외 연구결과에 따르면 프로폴리스가 연골조직 생성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뼈 건강 개선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면역체계에 이상으로 생긴 감기, 독감, 아토피 등에 프로폴리스 효능은 매우 효과적이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이 자연에서 채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꿀벌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 있고, 알레르기 항원인 꽃가루에서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두드러기, 간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련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지하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아스피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자체가 천연 아스피린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관련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 임산부이거나 수유 중인 경우, 30개월 미만의 유아인 경우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는 가루 형태, 환 형태, 캡슐 형태, 액체 등 다양한 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식약처의 1일 권장량은 플라보노이드 16~17mg입니다. 각 제품들의 사용설명서를 잘 확인하셔서 프로폴리스 복용법을 지키시면 됩니다.

     

    공복에 먹는 경우 프로폴리스 효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식사 1시간 전에 복용하면 되는데 위장 기능이 약한 분들은 식후에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저는 주로 식사 후 1~2시간 정도 후에 먹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원액은 특유의 쓰고 매운맛이 있어서 바로 먹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유나 주스에 희석해서 드시거나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원액을 먹는 경우 한 번에 4~5방울 정도 넣으면 됩니다.

     

    저는 오래 먹다 보니 원액 4방울 정도를 스포이드 용기를 이용해 그냥 입 안에 넣고 바로 물을 마십니다. 따뜻한 물에 섞으면 컵에 달라붙어서 닦기가 불편해 이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침과 저녁 2회 드시면 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주로 집먼지 알레르기에 반응해서 그런지 프로폴리스를 먹었을 때 간지럽거나 하는 부작용이 없습니다. 몸에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해도 자신의 몸과 맞지 않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포스팅들도 관심 있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합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는 고구마는 겨울철에 자주 접할 수 있는 건강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햇빛을 쬐기 어려운 겨울철에 고구마를 먹으

    ttung.co.kr

     

    알씨 다운로드, 주요 기능 알아보기

     

    알씨 다운로드, 주요 기능 알아보기

    알씨 다운로드 방법과 주요 기능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알툴즈 프로그램 중 하나인 알씨는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기본적인 이미지 편집이 가능하고 이미지 뷰어를 제공합니다. 포맷

    ttung.co.kr

     

    종부세 과세 대상, 과세특례 제도

     

    종부세 과세 대상, 과세특례 제도

    종부세 과세 대상, 과세특례 제도, 종부세 세율 등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12월 1일~15일까지는 종합부동산세, 즉 종부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간 주택 가격이 계속 오르면서

    ttung.co.kr

     

    곰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곰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곰플레이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곰플레이어는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무료 동영상 플레이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

    ttung.co.kr

     

    코스트코 온라인 쇼핑몰 이용법

     

    코스트코 온라인 쇼핑몰 이용법

    코스트코 온라인 쇼핑몰 이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간편하게 물건을 살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대량 구매가 가능한 코스

    ttung.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