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칡즙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렸을 때 재래시장에 가면 자주 볼 수 있었던 칡뿌리와 칡즙은 요즘 마시기 좋게 포장 제품으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 극복, 골다공증, 노화방지, 다이어트 등에 좋다고 해서 중년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칡(갈근, kudzu)

    칡은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쓰이고 있고 우리에게도 친숙한 식품입니다. 먹을 것이 귀하던 시절에는 산에서 칡을 캐어 먹곤 했습니다.

     

    칡즙 효능

     

    칡은 다년생 식물로 풀이 아닌 나무로 분류가 됩니다. 주로 산기슭의 양지에서 자라나며 줄기는 다른 나무들을 감으면서 타고 올라가며 20미터 이상 자라납니다. 추위에 강해서 겨울에도 죽지 않고, 염분에도 강해서 바닷가에서도 잘 자랍니다.

     

    시골에서 산을 자주 가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칡은 스스로 서지 못하고 다른 나무를 감아서 올라가는 덩굴식물이어서 산림 무법자 취급을 받습니다. 칡이 일단 자리를 잡으면 빨리 제거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숲은 칡으로 뒤덮일 수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세장의 작은 잎이 나오며 앞 뒷면은 흰색을 띠고 잎에는 털이 많이 나 있습니다.

     

    칡은 광합성을 위해 계속 위로 올라가면서 감아 올라간 나무의 모든 부분을 칡의 잎으로 막게 되므로 그 나무를 죽게 만듭니다. 가만히 놔두면 숲 전체의 나무가 죽을 수도 있어서 숲의 골칫거리가 됩니다.

     

    칡 덩굴과 꽃

     

    한동안 애물단지 취급을 받던 칡이 다시 각광을 받게 된 것은 칡이 건강에 좋다는 연구들이 나오면서부터입니다. 오늘은 칡즙 효능 10가지와 칡즙 효과, 칡즙 먹는 법, 칡즙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칡즙 효능

    칡은 오래전부터 구황작물로 사용되었고 자양강장, 건강식품으로 이용되었습니다. 때문에 산으로 다니면서 칡덩굴이 보이면 여럿이 달려들어 캐곤 했습니다.

     

    한방에서는 칡의 뿌리를 갈근이라 하고 약재로 사용하였고 발한, 해열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뿌리의 녹말은 갈분이라 하며 녹두가루와 섞어서 갈분 국수를 만들어 사용하였고, 껍질도 갈포의 원료로 사용하였습니다. 칡의 어린순은 ‘갈용(葛茸)’이라 하여 몸의 원기를 돋우는 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칡은 한방 감기약에 많이 쓰이는 약재 중 하나이며,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사포닌이 들어 있어 중년 이상의 남성과 여성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숙취해소 / 간 기능 개선

    칡즙 효능 중 첫 번째로 꼽는 부분은 숙취해소, 간 기능 개선입니다. 중국에서는 600년경부터 칡을 알코올 중독 치료와 숙취 해소용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서도 칡즙은 간 기능을 강화하고 숙취해소가 뛰어나다고 알려졌습니다.

     

    칡뿌리에는 '푸에라린'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알코올 해독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푸에라린은 지방간 예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음주 전에 칡즙을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칡에는 해독작용에 좋은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에 찌든 간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유지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칡즙에는 여성 갱년기에 좋은 호르몬인 이소플라본(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콩의 30배, 석류의 628배가 들어있어서 천연 여성 호르몬제로 불릴 정도입니다. 그래서 칡즙 효능을 생각하면 많은 분들이 갱년기 증상 완화를 떠올리실 겁니다.

     

    에스트로겐 성분은 급격하게 줄어드는 여성호르몬 수치를 보충하여 폐경기 이후의 후유증이 있는 여성에게 특히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또한 다량 함유된 비타민C, 단백질, 무기질이 갱년기 증상인 발열, 홍조, 가슴 두근거림, 우울증 같은 증상을 개선해 주므로 칡즙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3. 칡즙 효능 - 당뇨병 개선

    칡즙을 섭취하면 당뇨병 초기에 나타나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인슐린 저항성' 이란 췌장에서 인슐린이 충분이 분비가 되는데도 당분이 혈관에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말하는데, 칡뿌리인 갈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이 우리가 섭취한 음식들에서 당분을 천천히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포닌과 푸에라린 성분 또한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높이는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칡즙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에 있는 당분을 세포가 잘 흡수하도록 도와주어 혈관도 깨끗해지고 당뇨병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장 건강

    칡 속에는 식이섬유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활발한 장운동을 유발합니다. 또한 수분을 머금은 식이섬유가 장을 지나면서 깨끗하게 장내부를 청소를 해주어서 장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변비에도 좋습니다. 또한 장이 건강해지면 피부 트러블도 없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5. 여드름 및 아토피

    칡즙에 많이 포함된 비타민C와 탄수화물, 무기질 등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이를 꾸준히 복용할 경우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장이 깨끗해지면 나타나는 부수적인 효과는 피부가 좋아진다는 점입니다. 칡즙은 얼굴의 잡티나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아토피 체질의 피부에도 좋습니다.

     

    6. 골다공증 예방

    폐경을 겪는 여성분들 같은 경우, 에스트로겐이 감소하여 칼슘으로 인한 뼈 손실이 높아져 골다공증 발병 위험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때 칡즙을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 완화뿐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칡즙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다이제드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하므로 칡과 우유를 같이 섭취할 경우 중년 여성분들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칡즙 효능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중금속 분해 배출

    요즘은 봄철마다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로 온 나라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러한 황사에는 중금속 성분도 많이 섞여있어 우리 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칡즙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나쁜 중금속을 분해하고 배출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공장이나 중금속에 자주 노출되는 분들께 꾸준한 복용을 권해 드립니다.

     

    8. 노화 방지

    중년의 여성 갱년기 증상의 개선에 특히 좋은 칡은 노화방지 효능도 좋습니다. 하여 최근에 많은 여성분들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칡에 포함된 폴리페놀과 카테킨, 사포닌들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우리 몸속에 있는 활성산소를 낮추어 노화를 방지합니다. 칡의 알칼리 성분은 몸속의 산성 성분과 중화작용을 일으켜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며 노화를 예방합니다.

     

     

    9. 다이어트

    칡즙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서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식사를 똑같이 하더라도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하시는 분들께 좋습니다.

     

    10. 소화불량 개선

    칡즙 효능 마지막은 소화불량 개선입니다. 칡은 위를 보호해주고 위와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음주를 자주 하는 분들에게서 위와 장이 탈이 나서 평소에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칡즙을 꾸준히 복용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칡은 해열작용도 있어 열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칡즙 먹는 법

    칡은 끓는 물에서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깨끗한 국산 칡을 구하신 후 즙을 짜내어 즙을 마시거나 분말을 만들어서 밀가루와 혼합하여 갈분 국수 등으로 섭취를 할 수도 있습니다.

     

    분말의 경우에는 15g 정도를 권장하며, 칡즙의 경우에는 하루에 200ml 정도를 권합니다. 칡즙은 냉장 보관하시기를 바라며 너무 차가운 상태보다는 상온의 즙을 마시는 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업체에서 칡즙이 제품으로 먹기 좋게 포장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몸에 맞는 제품을 골라 하루에 정해진 양을 드시기를 바라며, 몸에 이상이 생길 경우 바로 복용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칡은 특이하게도 암칡과 숫칡이 존재한다 합니다. 암칡은 통통하고 단맛이 강하게 나며 진액이 풍부하고, 숫칡의 경우는 굵기가 가늘고 쓴맛이 많이 납니다. 따라서 칡을 구하실 때는 통통한 암칡을 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칡즙은 체질적으로 가슴에 열이 많은 태음인에게 좋다고 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이나 냉장 보관하시면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칡즙 부작용

    몸에 좋은 건강식품이라고 해도 칡즙 효능을 보려면 한꺼번에 과한 용량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사항을 잘 확인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 칡즙은 간 건강에 좋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칡의 쿠마린 성분이 '독성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임산부에게는 칡즙은 권하지 않습니다.
    • 칡은 몸을 차갑게 만들기 때문에 평소에 배가 차서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칡즙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 복통과 설사를 동반할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 남성의 경우 칡즙을 장기간 많은 양을 복용하면 정력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 암 환자의 경우 에스트로겐이 항암치료 효과를 저해시킬 수 있습니다.

     

    저도 중년이 넘어가니 주변에서 여성 갱년기로 고생하는 지인들의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나이 들면서 생긴 불편함 정도로 생각했는데 꽤나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미리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칡즙은 맛이 많이 써서 먹어볼 엄두도 안 내고 있었는데, 얼마 전에 한번 마셔보니 한약 마시는 정도의 쓴 맛이라 칡즙 효능을 생각하면 괜찮은 편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참조해 보세요.

    2021.10.09 - [분류 전체보기] -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방법

    2021.10.08 - [분류 전체보기] - 가스라이팅 뜻 (feat.자가진단, 대처법)

    2021.10.07 - [분류 전체보기] - 신한카드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2021.10.03 - [재테크] - 키움증권 홈페이지

    2021.10.03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알아보기

     

    칡즙 효능 및 칡즙 부작용에 대해 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칡은 가격도 저렴하고,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중년 이상의 남성과 여성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는 칡즙 효능을 보실 수 있으니 관심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