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신청이 10월 5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소아 청소년의 경우는 타 연령대와 다르게 본인의 접종 희망 여부와 보호자의 동의에 인해 진행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단체로 접종 받는 것이 아닌 개인별 사전 예약 방법을 통해 전국의 위탁의료기간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4분기 백신접종 예약 - 소아 청소년(화이자)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2021년 4분기 예방접종은 소아 청소년, 임신부 그리고 미접종자 접종 및 고위험군 추가접종으로 진행됩니다.

     

    그중 소아 청소년은 코로나에 감염이 되어도 위중증 환자가 거의 없는 편이기 때문에 백신 접종에 대한 의견이 아직까지 분분합니다. 타 연령대에 비해 백신 접종을 해서 얻는 이득이 심근염과 심낭염 등의 백신 부작용 우려에 비해 크지 않아서 정부도 강제적으로 권고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위드 코로나 시대로 넘어가고 있는 현재, 미국과 캐나다, 영국 등도 소아 청소년들은 화이자 백신을 맞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단계적인 일상 회복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므로, 소아 청소년의 백신 접종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 화이자

     

    특히 올해 7월부터는 12~17세 소아 청소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전월에 대비해서 약 3배 이상 급증했다고 합니다. 델타변이가 유행하면서 확진자 수도 늘었고, 다른 연령대의 백신접종이 대부분 진행된 상태여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2년 가까운 시간동안 학교 수업에 차질을 받고,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된 시기가 길어지다 보니 소아 청소년 학생들의 피해도 굉장히 컸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으로 인해 학교와 외부활동의 반경을 높여 줄 수 있을 거라고 기대를 해 봅니다.

     

    현재 소아 청소년(12~17세)에 접종이 허가된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 유일합니다. 화이자는 2회에 걸쳐 접종받게 되는데, 백신 수급이 원활해져서 2차 접종 기간이 조정되었습니다. 그동안은 1차 접종 후 6주 뒤에 2차 접종을 했는데, 이번에는 21일의 접종간격을 두고 있습니다.

     

     

    1.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일정

    소아 청소년은 만 12~17세(2004년~2009년)으로 약 277만 명 정도입니다. 10월 18일부터 순차적으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할 예정입니다.

     

    ■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사전 예약 1그룹

    • 2005년 생(만 16세): 고등학교 1학년
    • 2004년 생(만 17세): 고등학교 2학년

     

    ■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사전 예약 2그룹

    • 2009년 생(만 12세): 초등학교 6학년
    • 2008년 생(만 13세): 중학교 1학년
    • 2007년 생(만 14세): 중학교 2학년
    • 2006년 생(만 15세): 중학교 3학년

     

    소아청소년 사전 예약 신청기간 접종기간
    만 16~17세
    (2004~2005년 생)
    10월 5일(화) 20시~10월 29일(금) 18시 10월 18일(월)~11월 13일(토)
    만 12~15세
    (2006~2009년 생)
    10월 18일(월) 20시~11월 11일(금) 18시 11월 1일(월)~11월 27일(토)

     

    출처: 교육부

     

     

    2.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권고 대상자

    교육 당국은 백신 접종을 강요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접종을 권고하는 고위험군 대상이 있습니다. 이런 소아 청소년들은 가급적이면 백신접종 예약을 하셨으면 합니다.

     

    ① 소아당뇨 비만 포함 내분비계질환자

    ② 심혈관질환자

    ③ 만성 신부전 등 만성 신장질환자

    ④ 중증 천식 등 만성 호흡기질환자

    ⑤ 면역저하질환자

     

    국외 연구 결과, 중증 천식, 비만, 소아당뇨,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는 소아 청소년의 경우에는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건강한 청소년에 비해 2배, 여러가지 질환이 복합적으로 있는 경우 7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3.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방법

     

    1) 온라인 백신접종 예약

    소아 청소년의 경우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 사이트에 접속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http://ncvr.kdca.go.kr/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① 핸드폰으로 보면 첫 페이지에 코로나19 예방접종(파란색 박스) 뿐만 아니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갈색 박스) 사전 안내 내용이 함께 뜹니다. 밑으로 쭉 내려서 '접종자 본인 또는 대리인임을 확인합니다'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② 본인 인증 화면이 뜨면 네이버 인증서, 카카오 인증, PASS 인증서, 금융인증서, 휴대폰 인증, 총 5가지 중에서 선택합니다. 미성년자여서 본인명의의 휴대폰이 아닌 경우, 휴대폰 인증 대신 카카오 인증, PASS 인증서 등으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③ 본인 인증 후 연락받을 전화번호와 의료기관 및 예약 일시를 선택하고 예약 버튼을 누르면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이 완료됩니다. 만약 예약 조회 및 취소 등을 하고 싶다면 본인 인증 정보인 이름, 주민등록번호, 예약번호를 입력한 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전화 백신접종 예약

    휴대전화나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소아 청소년의 경우는 질병관리청 콜센터인 1399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는 온라인 예약과 달리 대리 예약이 가능합니다.

     

    ※ 잔여백신 신청 가능

    소아 청소년도 잔여백신 접종이 가능하지만, 공식적인 접종시기인 10월 18일 이후부터 가능하며, 화이자 백신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 명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는 잔여백신 예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의료기관의 예비명단 접수를 해야 합니다.

     

     

    4. 백신 접종 당일 특기 사항

    소아 청소년은 본인의 신분증(학생증, 여권 등)을 지참하고 백신 접종 당일 보호자(법정대리인)과 함께 동행해야 합니다. 만약 보호자와 불가피하게 동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음 서류를 의료기관에 제출합니다.

     

    • 보호자(법정대리인)의 접종동의서
    •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진표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관련 서류

     

    * 두 서류는 반드시 보호자(법정대리인)이 작성해야 하며, 해당 서식은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누리집 > 알림·서식 > 지침'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

    ncv.kdca.go.kr

     

     

    5. 백신 접종 관련 학교 출결 처리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2일까지는 출석인정으로 처리된다고 하니, 가정에서 이상반응 여부를 예의주시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접종일 기준 출결 증빙자료
    접종일, 접종 후 1일 출석인정에 따른 출결 처리
    (결석, 지각, 조퇴, 결과)
    예방접종내역 확인서, 예방접종 증명서
    접종 후 2일 가정 내 건강 관리 기록지,
    보호자 의견서, 담임교사 확인서 등
    접종 후 3일 질병으로 인한 출결 처리 의사 진단서 (소견서 등)

     

    ※ 학생들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접종기간을 4주로 잡았다고 하니 학교의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평가 상황이 있다면 그 기간을 피해서 신청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어쩔 수 없이 평가기간에 접종하게 되면 접종후 1~2일이어도 의사진단서나 소견서를 제출해야 출석이 인정된다고 합니다.

     

     


     

    질병 관리청에서 제공하는 카드 뉴스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전과 후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시고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부모님은 질병관리청의 지시사항대로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도움이 될만한 관련 문서

    2021.10.08 - [분류 전체보기] - 가스라이팅 뜻 (feat.자가진단, 대처법)

    2021.10.07 - [분류 전체보기] - 신한카드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2021.10.03 - [재테크] - 키움증권 홈페이지

    2021.10.03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알아보기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은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한 소아청소년 코로나19 백신접종 자료를 참고로 하여 작성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질방관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