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이용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은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 홈페이지 외에도 메뉴별로 홈페이지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확인하고 잘 이용하셔서 노후 준비 및 연금 계획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은 국민을 다양한 사회적 위험에서 보호하고 빈곤을 해소해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마련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공무원 연금과 군인 연금 등으로 보호받고 있는 특수직 종사자를 제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국민연금은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으로 분류되며 국민연금 관리공단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 '국민연금 관리공단'을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으며, 아래 링크를 이용해도 됩니다.

     

    다음 포털 검색 결과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nps.or.kr/

     

    국민연금  함께 나누고 함께 누려요

     

    www.nps.or.kr

     

    1. 공단 사이트 메뉴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에 '공단 사이트' 메뉴가 제공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메뉴들을 개별 사이트로 만들어 연결해 놓았습니다. 그중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위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상단 메뉴

     

    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국민연금 기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연금 가입자 및 수급자, 관계자들에게 정보가 제공되는데 업무 수행과 시장 영향 등을 고려하여 공개가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 수시, 월간, 분기별로 주식 보유 내역과 포트폴리오, 채권 운용 등에 대한 정보가 엑셀 파일과 pdf 파일로 올라옵니다.

     

    기금운용본부 첫 페이지

     

    ② 내 연금(노후준비)

    본인의 연금 관련 정보와 노후 준비, 자가진단, 재무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메뉴를 눈여겨보고 한 번씩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 가족도 재무설계를 해 보고 국민연금 납입 금액을 재조정해서 납부하고 있는 중입니다.

    내 연금 첫 페이지

     

    ③ 연금 수급자

    현재 국민연금을 수급하고 있는 분들이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자신의 국민연금을 조회할 수 있으며, 관련 메뉴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연금 수급자 첫 페이지

     

    ④ 장애인 활동 지원

    장애인 활동 지원 급여 이용절차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활동 지원기관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관련 서식은 서식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장애인 활동지원 첫 페이지

     

    복지로와 연결되어 온라인으로 장애인 활동 지원 신청을 할 수 있으니, 복지로 지원 서비스가 궁금하신 분은 이전에 작성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지원 서비스

    복지로 홈페이지 지원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지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대표복지포털로 다양한 복지제도 정보, 서비스 검색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제적으로 어

    ttung.co.kr

     

    ⑤ 어린이

    아직 국민연금에 대한 개념이 잘 잡히지 않은 분이라면 어린이 메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관련된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어떤 부분에서 자신이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 첫 페이지

     

    ⑥ 정보연계

    국민연금은 다른 사회제도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관련된 민원과 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정보연계 첫 페이지

     

    ⑦ 기초연금

    기초연금은 기존의 기초노령연금제도가 폐지된 후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중에서 상대적으로 형편이 어려운 분들께 지원되고 있습니다. 기초연금 관련해서 궁금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기초연금액 산정 방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기초연금 설명 페이지

     

    2.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자체 메뉴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메뉴는 정보공개, 전자민원, 소통과 참여, 연금 소식, 연금정보, 공단소개, 총 6가지입니다.

     

     

    위의 메뉴를 이용해서 해당 서비스를 찾는 것도 좋지만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는 홈페이지 중간 부분에 있는 메뉴를 이용하는 게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연금 관련된 새소식이나 지원 내용,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국민연금 알아보기, 미디어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새 소식과 공단소개

    현재는 코로나19로 입원하거나 격리된 분들에게 유급휴가비용 지원 관련된 내용과 추후납부 비대면 신청 안내에 관련된 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가입내역 조회, 가입증명서 발급 관련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내역과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도 이 메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③ 국민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 제도는 사실 여러 복지 분야와 얽혀 있어서 간단하게 계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 메뉴를 통해 기본 개념을 익히고, 만일 아직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임의가입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④ 미디어룸

    미디어룸에서는 국민연금 관련된 정보 관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를 선택하면 해당 이메일로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이나 혜택 등을 매월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세요.

    2021.10.25 - [분류 전체보기] - 면역력 높이는 음식 및 방법

    2021.10.23 - [분류 전체보기] - 카카오톡 QR코드 만들기

    2021.10.22 - [분류 전체보기] -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활용법

    2021.10.20 - [분류 전체보기] - 가슴 통증 원인 및 증상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에 연결되어 있는 사이트와 기본 메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국민연금 수령 나이, 납부액 조회 등에 관련된 포스팅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