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사이트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 상황에 따라 피치 못하게 교통법규를 어기게 되어 교통범칙금 또는 과태료 등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경찰철 교통민원24 이파인 사이트를 이용하면 각종 업무를 손쉽게 볼 수 있고, 관련 정보들 확인이 용이해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 (구)경찰청 이파인

    경찰청 교통민원24는 이파인(e-Fine)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온라인으로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를 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예전에는 경찰청 이파인이었는데 명칭만으로는 직관적으로 알 수가 없어서 현재 경찰청 교통민원24로 변경되었습니다.

     

    주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최근 무인단속 내역 조회, 미납 과태료, 미납 범칙금, 교통사고 조사 예약, 운전면허 조회, 난폭·보복운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착한 운전 마일리지, 교통사고 확인원 등입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efine.go.kr/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첫 화면

     

    경찰청 교통민원24 휴대폰 앱에서도 관련 업무 이용 가능합니다. 휴대폰 앱에서는 공동인증서와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인증을 해야 하는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PC에서 확인하는 게 더 편한 것 같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 모바일 앱 화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교통범칙금과 과태료, 운전면허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 납부 운전면허정보 조회 · 교통조사예약
    미납내역 조회
    - 최근 무인단속내역
    - 미납과태료
    - 미납 범칙금

    기납부내역조회
    - 기납과태료
    - 기납범칙금

    교통법규 위반
    - 사실확인 요청

    민원신청
    -과태료 · 법인 신청
    - 범칙금
    운전면허증 진위여부조회
    운전면허 조회
    국제운전면허 조회

    운전면허 벌점 조회
    운전면허 증지기간 조회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

    7년 무사고 조회
    운전 경력증명서 발급
    운전 경력증명서 발급(영문)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
    교통사고 사실확인원 발급
    특별감면 대상확인
    교통사고 조사예약

     

    위 내용을 보면서 교통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교통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통범칙금

    교통범칙금은 교통단속을 하는 경찰관에게 현장에서 위반사실이 적발되어 차량 명의와 상관없이 운전자에게 직접 부과되는 것입니다. 벌점이 있는 조항을 위반한 경우에는 벌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운전사실을 불인정하는 경우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범칙금 미납 시에는 운전면허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 아닌 경찰서 방문 시 교통범칙금 납부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통지서 수령

    ② 경찰서(지구대) 방문

    ③ 운전사실 인정

    ④ 범칙금 통고서 발부

    ⑤ 은행 또는 경찰서 방문 - 인터넷 가상계좌 납부

     

    교통범칙금

     

    ■ 과태료

    과태료는 무인카메라 또는 무인단속장비 등을 통해 단속되는 경우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됩니다. 이 경우 실제 운전자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벌점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저도 예전에 사거리를 통과할 때 노란불로 변경되는 걸 지나쳤다가 과태료 고지서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과태료를 미납부하게 되면 차량 또는 예금 압류, 번호판이 영치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이 아닌 경찰서 방문 시 과태료 납부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통지서 수령

    ② 은행 또는 경찰서 방문 - 인터넷 가상계좌 납부

     

    ※ 참고로 최근 무인 단속된 경우에는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차량 소유주가 실제로 운전한 경우에만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범칙금으로 전환되면 다시 과태료로 되돌릴 수 없으며 교통범칙금 특성상 벌점이 부과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태료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 홈페이지 인증

    홈페이지, 모바일 앱 모두 공동인증서와 디지털원패스로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인증만 하면 모든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 이용하는 경우에는 보안 프로그램도 설치해야 합니다.

    로그인 화면

     

    과태료나 교통범칙금 고지서 확인을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한 번씩 로그인해서 체크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무인단속내역이나 미납 과태료, 미납 범칙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연말이 되기 전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

    혹시 모를 누락으로 불편을 겪고 계시다면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의 통지 서비스 신청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번 신청해 놓으면 과태료 고지서가 발송될 때 이파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SMS로 본인인증만 하면 간단하게 신청이 완료됩니다.

     

     

    블로그 내 다른 글들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1.10.15 - [분류 전체보기]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이용방법

    2021.10.12 - [분류 전체보기]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자격 및 방법

    2021.10.09 - [분류 전체보기] - 소아 청소년 백신접종 예약 방법

    2021.10.07 - [분류 전체보기] - 신한카드 상생 소비지원금 신청 방법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홈페이지의 기본적인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나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하는 내용 등은 글이 길어질 것 같아 다음에 따로 포스팅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