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마스크 앞뒤구분 및 올바른 착용법 잘 알고 계신가요? 저는 얼마 전 새로 산 덴탈 마스크를 쓰고 밖에 나갔다가 반대로 썼다는 것을 알고 급하게 다시 제대로 착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자신이 알고 있는 구분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정확한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스크 착용

    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없는 삶은 생각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가 번지던 초반에는 황사 예방용으로 사놓았던 마스크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는데, 전 세계적으로 마스크 품귀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아 아마존에서 공업용 방진마스크를 구매하는 극성을 부리기도 했습니다. 그 마스크는 아직도 우리 집에 있는데, 시류에 휩쓸려 저지른 무지의 결과라는 것을 볼 때마다 느끼게 됩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마스크에서 해방되지 않을까 했지만, 이스라엘 및 기타 국가에서 다시 감염률이 높아지는 것 보니 위드 코로나의 시대가 되어도 마스크는 한동안 쭉 계속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는 마스크 수급에 문제가 없어서 걱정 없이 구매가 가능하니 다행입니다. 마스크 보관용 서랍에 몇백 장의 마스크들이 종류별로 쌓여 있으니 이 정도면 안심하고 올해를 넘길 것 같습니다.

     

     

    1. 일회용(덴탈) 마스크 앞뒤구분 하는 법

    가장 예방률이 높은 마스크를 꼽자면 KF94 마스크일 텐데요, 더운 여름에는 착용하고 나가는 것이 사실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이 많지 않은 곳에서 걷기 운동을 하려고 일회용 마스크 종류를 애용했습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덴탈, 수술용이라는 이름으로 나오며 병원 등에서 환자를 수술하거나 치료할 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던 것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도 일회용 마스크를 애용했던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형부가 구매한 수술용 마스크를 몇 박스 나눔 받아서 한동안 잘 사용했습니다. 이번에 새로 산 일회용 마스크를 보니 모양이 약간씩 달라서 앞뒤구분 할 때 헷갈리는 일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반대로 착용하면 제대로 예방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하니 저처럼 실수하지 마시고 안전하게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1) 브랜드 로고로 확인

    브랜드에 따라 마스크 앞면에 로고나 글씨가 쓰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글씨 또는 로고가 외부로 보이게 착용하면 됩니다.

     

    로고는 대부분 마스크 앞면 하단 중앙이나 우측에 있습니다.

    마스크 브랜드 글씨로 앞뒤구분하기

     

    2) 마스크 끈 위치로 확인

    어떤 제품들은 잘못 착용했을 때 귀 끈 접착이 된 부분이 눌리거나 쓸릴 수 있어서 끈의 위치로 확인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초반에 이 방법을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제품에 따라 헷갈리게 합니다. 제조사가 끈을 부착할 때 앞뒤구분 없이 붙이거나 중간에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집에 있는 세 가지 브랜드의 제품들을 꺼내서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저렴한 금액의 벌크 제품은 첫 번째 사진처럼 밖으로 나가게 위치를 잡고 고정시키는 경우가 많고 가격이 좀 나가는 제품은 두 번째 사진처럼 안으로 들어오거나 세 번째 사진처럼 앞뒤구분 없이 붙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마스크 끈 위치로 구분하기

     

    3) 색상으로 확인

    일반적으로 덴탈 마스크는 앞뒤 색상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덴탈 마스크는 주로 하늘색이나 초록색을 띠고 있습니다. 일회용 마스크의 하늘색과 흰색으로 되어 있다면 하늘색이 앞(바깥), 흰색이 뒤(안)로 착용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색을 띠고 있는 경우도 아래 사진처럼 옅은 색을 띠는 면이 입에 닿는 쪽입니다. 흰색으로 된 제품은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색상으로 마스크 앞뒤구분하기

     

    4) 마스크 주름 방향으로 확인

    마스크 앞뒤구분 할 때 가장 정확한 방법이 바로 주름의 방향으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마스크 고정심을 위로 놓았을 때 앞면은 주름이 아래를 향하고, 뒷면은 주름이 위를 향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마스크 앞뒤구분이 중요한 이유

    마스크 브랜드에 상관없이 확인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마스크 주름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마스크 주름 위치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마스크를 썼을 때 착용자의 비말이 외부로 나가지 않게 마스크 안에서 막아주고, 상대방의 비말이 본인의 마스크에 잘 붙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1) 마스크 앞(바깥)

    마스크 외부에 보이는 주름은 아래로 향해야 합니다. 수술이나 치료할 때 타인의 침, 땀, 혈액 등이 마스크에 튀었을 때 바로 아래로 흘러가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주름은 코로나19 감염의 주 요인으로 판단되고 있는 환자 비말이 공기 중에 떠다니다가 내 마스크에 고이지 않고 아래로 흘러가게 합니다.

     

     

    2) 마스크 뒤(안)

    마스크 내부에 보이는 주름은 위로 향해야 합니다. 착용자가 숨을 쉬면 주름 사이의 접힌 부분 사이로 본인의 비말이 들어가서 외부로 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일회용 마스크 앞뒤구분 할 때 이렇게 원리를 이해하고 있으면 훨씬 쉽습니다.

     

     

    3. 마스크 올바른 착용법

    마스크는 올바르게 착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에는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② 양손으로 마스크를 잡아 펼칩니다.

    ③ 마스크의 고정심이 내장된 부분을 위로 향하게 해서 잡고 턱 쪽에서 내려서 코와 입을 완전하게 가립니다.

    ④ 머리끈을 귀에 걸어 위치를 고정하거나 끈을 머리 뒤쪽으로 넘겨 연결고리에 양쪽 끈을 걸어줍니다.

    ⑤ 양 손의 손가락을 이용해 고정심 부분이 코에 완전히 밀착되도록 눌러줍니다.

    ⑥ 양 손으로 마스크 전체를 감싸고 공기가 새는지 체크하면서 얼굴에 밀착되도록 조정합니다.

     

    ※ 주의사항

    ① 마스크에 수건 등을 덧대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마스크의 밀착력이 감소되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② 마스크가 축축해졌다면 다른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재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③ 마스크를 벗을 때는 마스크 대신 끈만 잡도록 합니다.

    ④ 마스크 겉면을 만지면 외부 오염물이 묻을 수 있으니 반드시 비누를 이용해 손을 씻는 습관을 들입니다.

     

     

    4. 그동안 구매했던 마스크 종류와 특징

    구매할 때마다 어떤 브랜드가 좋은 지 기억하려고 찍어놓은 사진들을 정리해 올립니다. 대부분 KF94 제품이었고 Golden Breath만 KF80이었네요.

     

    ① KF94, KF80(황사대비, 방역용) 마스크

    초반에 구매한 마스크들은 1개씩 들어있는 낱개 포장이었습니다. 그때는 품귀현상이 있었던 지라 최대한 외출을 삼가면서 한 개를 오래 사용했던 기억이 납니다.

     

    KF80은 확실히 KF94보다 숨 쉴 때 덜 답답해서 좋았습니다.

    KF94, KF80 낱개 포장 제품

     

    그 이후에는 10개 단위 제품으로 구입했고, 한 번은 벌크로 100개짜리 제품을 샀습니다. 벌크 제품은 생각했던 것보다 사이즈가 작아서 가족 중 딸과 저만 사용했습니다.

    KF94 묶음 제품

     

    ② 일회용 덴탈(수술용) 마스크

    저희 집에서 제일 많이 사용한 일회용 마스크는 넥스케어와 애니가드 그리고 유한 킴벌리 제품입니다. 넥스케어는 여행 갔다가 감기에 걸렸을 때 처음 구매했던 제품인데 2개씩 개별포장이 되어 있어서 휴대하기 좋아 애용했던 브랜드입니다.

     

    애니가드는 일회용이라고 말하기 미안할 정도로 두툼하고 안정적인 느낌이었습니다. 수술용이어서 그런지 안전하게 보호받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는데, 의료용 제품이라 구하기가 쉽지 않아서 요즘은 지인이 공동구매로 산 벌크 제품을 나눔 받아서 번갈아 쓰고 있습니다.

     

    유한 킴벌리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크기가 커서 성인 남자가 사용했을 때 착용감이 제일 좋다고 하네요. 특히 귀 끈 재질이 부드러워서 피부에 자극이 적습니다. 이제 4장 정도 남았는데 다 사용하고 나면 벌크 제품을 다 사용한 후 구매를 고민할 것 같습니다.

    일회용 덴탈 마스크 제품

     

    ③ 공업용 마스크

    코로나19 초기에 아마존에서 구매했던 마스크입니다. 사실 한 박스 더 있었는데 목공을 취미로 하는 지인분이 쓰시겠다고 해서 나눔 했습니다. 저도 집 대청소를 하거나 할 때 한 번씩 사용하는데, 확실히 먼지 알레르기가 있는 제가 재채기를 안 하는 걸 보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외부에 나가서 쓰기에는 좀 부족한 면이 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외부 필터가 있는 제품도 몇 개 있었는데, 뉴스에서 보니 필터 기능이 있는 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서 다른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아마존에서 구매한 기타 마스크 제품들

     

     

    만약 밀폐되거나 사람이 밀집한 공간에 장시간 있거나 대화를 많이 해야 하는 경우라면 KF94 또는 KF80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마스크를 재활용할 생각하지 말고 폐기하시기 바랍니다.

     

    일회용 덴탈 마스크나 KF-AD 비말 차단용 마스크의 경우에는 외부에서 운동하거나 사람이 많지 않은 곳에 잠깐 방문하는 경우 정도로 한정해서 사용한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내 다른 글들도 참고하세요.

    2021.09.26 - [분류 전체보기] - 국세청 홈택스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

    2021.09.25 - [분류 전체보기] - 모더나 백신 부작용 정리

    2021.09.25 - [분류 전체보기] -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방법

     

     

    일회용 마스크 앞뒤구분 하는 법 및 올바른 착용법과 관련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래 지속되는 코로나19로 피로감이 커지셨겠지만 끝까지 개인 방역에 신경 써서 자신의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위드 코로나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이때 백신 예방접종과 마스크는 꼭 필요하다는 개인 생각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