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 받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얼마 전에 자녀 국가장학금 신청을 할 때 추가 증빙서류로 '소득금액 증명서'나 '소득없음 사실증명서' 제출하라는 연락이 와서 인터넷발급을 했습니다. 두 서류는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국세청 홈택스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

    소득금액 증명서는 종합소득이 있는 사람이 자신에게 과세된 소득에 대한 소득금액을 증명받고자 할 때 신청하는 민원서류입니다.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발급되는 서류이므로 반드시 사업체가 아닌 개인이 접속해 신청해야 하며, 월 단위가 아닌 연도 단위로만 발급 가능합니다.

    홈택스 로고돈과 계산기서류 아이콘

     

    소득금액 증명서는 전년도 귀속 소득신고가 마감되어야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작년 기준으로 조회하고 발급하고자 한다면 근로소득자는 5월 1일,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는 7월 1일부터 가능하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 발급 시 소득을 증명하는 용도로 소득금액 증명서를 요구한다고 하는데, 제 경우에는 자녀의 소득이 없음을 증명하기 위해 서류를 발급받았습니다.

     

    각자의 필요에 따라 받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소득없음 사실증명서 인터넷발급' 두 가지를 다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홈택스 홈페이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1. 소득있음 증명해야 할 때 - 소득금액 증명서

    국세청 홈택스 내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상단에서 민원 증명 메뉴를 선택하고,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합니다.

    홈택스 민원 증명 메뉴

     

    2) 로그인 화면이 뜨면 공동·금융인증서나 간편인증 등을 선택해 로그인합니다. 만약 회원가입 없이 진행하고자 한다면 비회원 로그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지난번에 자녀용 서류 발급받느라 자녀의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회원가입해서 받았습니다.

    로그인 화면

     

    3) 서류를 발급받고자 하는 명의의 공동인증서를 선택해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메뉴가 뜹니다.

    공동인증서 인증 화면

     

    4)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국문, 영문 두 종류로 발급이 가능하며 법인 사업자는 받을 수 없습니다.

     

    ① 회원으로 로그인하면 기본 인적사항이 자동 입력되어 있으니 현재 정보와 맞는지 확인합니다.

    기본 정보 화면

    ② 신청내용에서 발급유형은 대부분 한글증명으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증명구분은 자신에게 해당되는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과세기간은 연 단위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용도는 입찰/계약용, 수금용, 관공서 제출용, 대출용, 여권 또는 비자신청용, 건강·국민연금공단 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신용카드 발급용, 기타로 구분됩니다.

     

    제출처는 금융기관, 관공서, 조합/협회, 거래처, 학교, 기타입니다. 금융기관에 제출할 때는 기본 2 매인데, 변경 가능하다고 합니다.

    발급 유형 화면

     

    ③ 주소 공개여부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를 선택합니다. 서류 제출하는 곳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 저는 개인적으로 주민등록번호는 공개해서 서류를 발급받는 편입니다.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발급수량을 선택해 신청합니다.

    서류 신청하기 화면과 버튼

     

    ④ 프린트 화면이 뜨면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만약 소득 신고한 내역이 없으면 팝업으로 내역이 없다고 나옵니다. 이 경우에는 소득없음 사실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신청한 소득금액 증명서를 다시 보고 싶다면 민원 증명 메뉴에서 '민원증명 처리결과조회'를 선택하면 됩니다. 민원 상태가 처리완료로 뜬다면 발급번호를 클릭하면 됩니다. 조회가 가능한 기간은 7일입니다.

    조회 확인 화면

     

    소득금액 증명서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금액증명서 양식
    소득금액증명서 양식

     

     

    2. 소득없음 증명해야 할 때 - 소득없음 사실증명서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을 했는데 세금 신고한 내역이 전혀 없다면 서류가 발급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소득없음 사실증명신청을 해야 합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시 상단에서 민원 증명 메뉴를 선택하고 사실증명신청을 클릭합니다.

    사실증명신청 메뉴 위치

     

    2) 사실증명 종류는 총 12가지입니다. 그중에 사실증명(신고사실 없음)을 선택합니다.

    소득없음 신고버튼

     

    3) 공동인증서로 로그인되어 있다면 바로 신청화면이 뜹니다. 아니라면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공동인증서를 선택해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4) 소득없음 사실증명서 화면이 나옵니다. 사실증명 서류는 바로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정상근무시간 기준으로 3시간 이후(점심시간 제외)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근무일 15시 이후에 신청했다면 다음날 받게 됩니다.

     

    ① 기본 인적 사항, ② 수령방법은 소득금액 증명서 인터넷발급과 동일합니다.

     

    ③ 신청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증명받고자 하는 연도를 선택하고 사용용도 및 제출처를 고르고 신청합니다.

    신청 내용 화면

     

    5) 이 서류도 민원증명 처리결과조회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3시간을 조금 넘게 기다렸다가 해당서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서류를 접수하려고 신청한 거라서 출력할 때 'PDF 파일로 저장'을 선택했습니다.

    처리결과 조회 화면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문제없이 사실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증명서 양식
    소득없음 사실증명서 인터넷발급

     

    ※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 앱

    소득금액 증명서 및 소득없음 사실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모바일 앱인 손택스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른 서류들과 함께 사이트에 올려야 해서 컴퓨터를 사용했고, 그 기준으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손택스 앱의 메뉴는 홈페이지와 차이가 없으므로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 신청하는 경우에는 팩스 발송, PC에서 출력(발급번호만 부여), 인터넷발급(전자문서지갑) 형태로 수령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편한 방법으로 발급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소득금액 증명서 오프라인 발급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소득금액증명서 발급을 해야 한다면 다음 세 곳에서 신청해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신분증이 필요하고 수수료가 있습니다.

     

    ① 세무서

    ② 주민센터 팩스민원 신청

    ③ 무인 민원기

     

     

    블로그 내 관련 정보들도 확인하세요.

    2021.09.25 - [분류 전체보기] - 차상위계층 기준 확인방법

    2021.09.10 - [분류 전체보기]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정부24)

    2021.09.07 - [분류 전체보기]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한글, 영문)

    2021.08.26 - [분류 전체보기] - 국가장학금 지원 확대 및 신청하기

     

    국세청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서 인터넷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한 내용은 국세청 공식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저희처럼 소득금액증명서 대신 소득없음 사실증명서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