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회사 업무나 공부, 각종 시험 준비, 인간관계 등 저마다 다양한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이 계실 텐데, 자신의 성향에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가지고 있으면 정신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방법

    요즘 저의 가장 큰 스트레스 해소법은 동네 산책입니다. 주택단지를 바깥으로 크게 한 바퀴 돌면 만보계로 체크했을 때 약 1천보 정도가 됩니다. 여섯 바퀴를 돌았을 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기본적인 걸음 6천보가 됩니다.

     

    그중 두 세 바퀴는 우리 집 노견과 함께 걷고 있습니다. 나이는 많지만 매일 산책시간만 기다리고 있어서 항상 비닐봉지와 휴지 등 강아지 산책용 준비물을 챙겨서 나갑니다. 늘 비슷한 시간에 나가니까 만나는 동네 이웃들도 비슷합니다. 대부분 저희처럼 개를 데리고 나오거나 운동복을 차려 입고 빠르게 걷는 분들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줄어들다 보니 잠깐 밖에 나와 있는 이 시간이 참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저는 굉장히 내향적인 성향의 사람이지만 사회적 분위기 때문인지 외부 활동을 늘이면서 머릿속의 고민들을 털어내고 있습니다.

     

    자신의 성격, 성향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도 좋지만 반대 성향이더라도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된다면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트레스 영어 스펠링

     

    1. 외향적인 성격

    외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외부활동 및 인간관계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밑에 설명한 예시 외에도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나 지인과의 만남, 소소한 물건들 쇼핑하기, 근거리 여행 등을 통해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1) 운동 + 멍 때리기

    사실 스트레스를 해소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면 뇌에서 세로토닌, 엔도르핀 등이 나와서 우울한 기분을 전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센터, 수영장 등을 사용할 수 있다면 좋긴 하지만 그게 어렵다면 가벼운 걷기, 약간 빠른 걷기도 괜찮습니다. 몸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운동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면서 머릿속을 비우기 훈련을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혹시 '멍 때리기'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무 생각하지 않고 멍하니 있는 상태를 말하는 멍 때리기는 정신 건강에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저는 안전한 산책로 부분을 갈 때마다 아무 생각도 하지 않고 걷는데만 집중하곤 합니다.

     

    그리고 나면 왠지 기분이 상쾌해지는데, 하루 종일 혹사한 뇌가 제대로 쉰다는 느낌이 듭니다. 단순한 운동을 반복할 때 멍 때리기와 함께 해보시기를 적극 추천합니다.

     

    멍 때리기는 단순한 운동을 할 때만 하시기 바랍니다. 자전거를 타거나 외부 위험 요인이 있는 운동을 할 때는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2) 친구와 맛있는 음식 먹으러 가기

    자신을 위한 상으로 맛있는 음식을 먹으러 가겠다고 계획을 세우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한동안 회사에서 상사와의 인간관계 때문에 많이 힘들었던 적이 있는데, 다른 동료는 그에 비해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초연할 수 있냐고 물었더니, 그 사람과의 협업은 피할 수 없어 자신만의 규칙을 세웠다고 합니다. 최대한 그 사람에 대해 신경 쓰려고 노력하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고 도저히 안 되겠다 싶으면 평상시 다이어트한다고 멀리 했던 디저트를 하나씩 보상으로 주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동료와 함께 디저트를 먹으러 다니면서 저 또한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감정적으로 힘들 때는 누군가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힘들었던 그 순간이 다른 사람에게도 마찬가지였다는 것을 알게 되면 외향적인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혼자서 먹는 것이 아니라 폭식의 위험을 어느 정도 예방해 줍니다. 무엇이든 과도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내향적인 성격

    내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과도한 외부활동으로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만의 공간에서 위안을 받거나, 혼자 하는 취미생활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악 듣기, 라디오 듣기처럼 수동적인 활동도 좋고, 방청소, 반신욕 같은 것도 좋습니다. 심리적으로 많이 힘들었다면 속 시원하게 울 수 있는 슬픈 영화, 소설, 만화책 보기도 도움이 됩니다.

     

    1) 취미생활 하기

    제가 처음 바느질을 하게 된 것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취미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어떨 때는 주말 내내 재봉틀을 돌리고, 패치워크 작업을 하면서 결과물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나중에는 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인간관계를 넓혀가긴 했습니다만, 바느질 모임에서 알게 된 친한 친구들의 성향이 저와 다 비슷합니다. 오랜만에 봐도 서로 편안한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요리로 취미생활의 범위를 넓혀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밖에서 사 먹는 게 어려워지니 그동안 모아놓은 레시피로 저만의 건강식을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2) 명상 하기

    명상은 특별한 자세를 고집하지 않고 편하게 않아서만 해도 좋습니다. 허리를 펴고 눈만 감아도 되는 명상은 머릿속의 잡생각을 모두 지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 요가를 배우면서 명상 시간도 함께 가졌었는데 복식호흡을 하면서 바닥에 누워 명상을 하다 보면 마치 몸과 영혼이 분리되는 것 같은 신비로운 느낌이 들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명상은 정신 건강에 효과적이며 편두통 및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명상이 어려운 분들은 위에서 이야기했던 멍 때리기를 하셔도 좋습니다. 유튜브의 모닥불 동영상을 보면서 불멍, 혹은 비가 내리는 모습이나 호수, 바다 등을 보며 물멍, 밤하늘 풍경을 보며 달멍을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스트레스는 과도한 생각이나 고민에서 유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렇게 비우기 훈련을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3) 단순하게 따라하기

    머리를 쓰지 않고 단순하기 따라하기 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복식호흡을 따라 하는 것도 좋고, 필사나 글씨체 따라 쓰기도 좋습니다.

     

    저는 인터넷에서 영어 필기체 교본은 다운로드해서 한동안 열심히 따라서 썼습니다. 하루에 10분 정도 쓰면서 필체 교정도 했고, 무언가 하고 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방법을 쓸 때는 교본이 명확한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무료 한자 급수 관련 교본을 따라서 쓰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글자를 쓰면서 한자어를 외우겠다 생각하지 말고 한석봉처럼 글자를 쓰는 행위 자체에만 집중하도록 합니다.

     

    3. 모두에게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식사, 충분한 수면, 금연과 절주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것이 식사와 수면시간입니다. 그리고 술이나 흡연을 통해 그 순간을 넘기려다 보면 생활리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혼자만 끙끙 앓지 않고 믿을만한 지인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리고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 정신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신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놓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긍정적인 마음과 사고방식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입니다. 살아가면서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만 만나는 것은 불가능하고, 누군가에게 미움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줄어듭니다. 

     

    우리는 실제로 일어나는 일보다 일어나지 않은 일, 혹은 앞으로 일어날 거라고 상상하면서 더 많이 고통받고 힘들어할 때가 있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부정적인 생각에 침몰되지 않고 긍정에  더 무게의 추를 올려놓으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에서 읽어보면 좋은 글 모음입니다.

     

    2021.08.18 - [분류 전체보기] - 건강식단 실천하기

    2021.08.13 - [분류 전체보기] - 열대과일 종류 알아보기

    2021.08.11 - [분류 전체보기] - 망고스틴 효능 및 까는법 알아보기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서 힘든 시간을 이겨내는 원동력으로 삼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