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망고스틴 효능 및 까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망고스틴은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열대 과일입니다. 우리에게는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열대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번에 산 망고스틴이 너무 좋아서 혼자만 알기에는 아까워 망고스틴의 효능과 손쉽게 까는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손질된 망고스틴 사진
    손질된 망고스틴

     

    망고스틴이란?

    망고스틴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인 열대과일입니다. 태국, 필리핀, 미얀마, 베트남, 스리랑카와 인도 등 고온다습한 열대 아시아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망고스틴 나무의 키는 9.5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열매의 크기는 한국의 귤과 비슷한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망고스틴 맛은 새콤하고 달콤하며 향이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이 없고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데다, 수분과 섬유질의 함량이 높아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과일입니다. 

     

    당도가 높은 대신 쉽게 무르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한번 맛을 본 분들은 꼭 다시 찾게 되는 맛있는 망고스틴, 8월이 제철이라고 하니 이 시기에 동남아시아 지역을 방문하신다면 꼭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좋은 망고스틴은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손으로 만졌을 때 껍질이 말랑말랑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보랏빛을 진하게 띠고 꼭지가 초록빛이 도는 것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1. 망고스틴 효능

    망고스틴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좋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을 꼽으라면, 혈액 응고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약 수술을 계획하고 있거나 회복기간이라면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면역력 향상

    망고스틴은 항균, 항진균성 기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결핵균을 이겨내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C 성분은 여드름 및 피부 트러블,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효능, 노화방지

    망고스틴에는 크산톤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염증 작용이나 항노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퇴행성 질환이나 심혈관질환,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주며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고 보호해 주는 황산화 효능은 대표적인 망고스틴 효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망고스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망고스틴에 들어있는 비타민E 성분은 피부 재생에 도움을 주고, 질병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항염 작용

    망고스틴에 들어있는 크립톤이라는 항염 성분은 소염 및 진통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신체에 잘 생기는 염증은 만성적 질환인 위궤양이나 관절염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같은 중증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통증 완화 및 잇몸질환 예방과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혈압 조절, 혈당 안정

    망고스틴에는 마그네슘, 구리, 망간 등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망고스틴의 칼륨 성분은 혈압을 조절해 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뇌졸중이나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며 적혈구를 증진시켜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망고스틴에는 탄닌산, 엽산, 섬유질 등 혈당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 성분들도 다량 들어 있습니다.

     

    2. 망고스틴 까는법

    망고스틴을 만졌을 때 껍질이 딱딱한 경우 상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손으로 눌러서 껍질이 쑥 들어가거나 갈라진다면 싱싱하고 좋은 망고스틴입니다. 망고스틴은 과육량에 비해 껍질이 많은 과일입니다. 1킬로 정도를 구매했다고 가정한다면 절반 가까이가 껍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중간 자르기

    일반적으로 망고스틴을 손질할 때 제일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과도나 빵칼을 이용해서 망고스틴의 중간 부분을 돌려가며 자르는 것입니다. 손으로 들고 자르다가 힘 조절을 잘못하면 다칠 수 있으므로 도마 위에 올려놓고 살살 과일을 돌려가며 칼집을 내면 껍질 절반이 톡 떨어져 나옵니다.

     

    이때 꼭지가 붙어있는 부분은 과육과 섬유질로 연결되어 있어 잘 떨어지지 않으니, 일부러 이 부분을 떼어내려고 고생하지 마세요.

     

    2) 세로로 쪼개기

    망고스틴은 있는데 칼이 없거나 모양은 따지지 않고 빨리 껍질을 까고 싶다면 꼭지를 기준으로 세로로 쪼개기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손으로 초록색 꼭지 부분을 따면 꼭지를 딴 부분이 옴폭하게 패어 있는데, 이곳을 중심으로 힘을 주면 세로로 쪼개집니다. 상단에 있는 망고스틴 사진을 보면 마늘처럼 생긴 과육이 절반만 보이는데 비해, 세로로 쪼개면 과육 모양이 예쁘게 보입니다.

     

    최종 정리

    1. 망고스틴은 열대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맛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2. 망고스틴 껍질은 칼을 이용해 까는법이 가장 수월합니다.

     

     

    이런 포스트도 같이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2021.05.17 - [분류 전체보기] - POD 디자인 플랫폼 알아보기

    2021.08.10 - [분류 전체보기] -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종류와 특징

    2021.08.11 - [분류 전체보기] - 미리캔버스, 망고보드, 캔바 특징

     

    망고스틴 효능 및 까는법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처음 먹은 망고스틴이 정말 맛있어서 한동안 계속 찾게 될 것 같습니다. 무더운 여름철에 열대과일을 통해 맛과 건강을 모두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