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딸배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자주 들리는 말 중 하나가 딸배인데, 알고 보니 예전부터 사용되던 용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주변에서 이 단어가 지칭하는 분들을 자주 보게 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딸배의 정확한 뜻을 알아보고 현명한 언어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딸배 뜻

    딸배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 곳은 인터넷 커뮤니티입니다. 게시글에도 빈번히 등장하고 딸배 듯이 뭔지 묻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딸배와 함께 자주 언급되는 단어는 '음식'입니다. 음식 딸배라고 붙여보니 어떤 의미인지 조금은 이해가 되지 않으신가요?

     

    딸배는 '배달'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말하는 것입니다. 달배를 강하게 강조해서 발음하다 보니 딸배라고 말하게 된 것 같습니다. 배달의 민족이나 쿠팡이츠처럼 주로 음식 배달을 해 주시는 오토바이 라이더 분들을 지칭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새는 오토바이 분만 아니라 킥보드나 자전거, 자동차 등을 이용해서도 배달을 하고 있습니다.

     

    딸배라는 단어는 오토바이의 배달통에서 유래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음식을 담는 배달통을 업계에서는 배짜를 빼고 딸통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딸통 배달을 줄여 딸배라고 불렀다는 말도 나옵니다.

     

    우리나라에서 전반적으로 배달대행 업무를 보는 라이더 분들에 대한 시선은 다양합니다. 안좋은 인식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오토바이 배달을 하다가 사고가 나는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정해진 시간 내에 배달을 완수하기 위해 크고 작은 교통수칙 위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배달하는 분들의 잘못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뉴스를 보면 화장실을 갈 시간도 부족할 정도로 빡빡한 일정을 소화해야 한다고 합니다. 현실적인 제도 개선과 무조건 빠른 배달만을 선호하는 주문자의 태도가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토바이 배달 종사자 이미지

    딸배 단어 사용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이렇게 기존에 있던 단어를 비틀어 새로운 신조어를 만드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단어가 특정 계층이나 특정 직종에 종사하는 분들을 비하하는 의미로 사용된다면 긍정적인 언어의 발전이라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일이 줄어들고 음식 배달을 하는 경우가 월등히 많아졌습니다. 빠른 시간에 맛있는 음식을 배달하기 위해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일하는 분들을 딸배라고 부르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타인을 비하한다고 해서 자신의 자존감은 높아지지 않습니다. 자신을 대신해 궃은 일을 해주시는 배달 종사자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바른 언어로 표현해 주시는 당신의 모습이 더 멋집니다.

     

     

    이런 문서도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2021.08.14 - [분류 전체보기] - 무료 폰트 다운 - 안심글꼴 파일 서비스

    2021.08.13 - [분류 전체보기] - 만보기 어플 추천 정보

    2021.08.13 - [분류 전체보기] - 열대과일 종류 알아보기

     

     

    딸배 뜻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좋은 의미로 쓰이는 경우보다 비하의 의미로 더 자주 쓰이고 있으니 알아만 놓으시고 가급적 자제해 주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테이크아웃이 늘고 있는 요즘, 고된 일을 대신 해 주시는 배달 종사자분들을 존중해 주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