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그리고 운전면허 벌점 조회가 필요한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평상시 운전하던 지역이 아닌 타 지역을 가게 되는 경우 도로 사정을 잘 알지 못해 단속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050 교통법 시행으로 인해 단속에 걸렸다면 온라인으로 교통범칙금 조회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운전 중 경찰관에게 적발되는 경우에는 벌점과 교통범칙금이 부과되며, 무인 과속 카메라에 적발당하는 경우에는 벌점 없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오늘 다룰 내용은 교통범칙금 조회이며, 무인 카메라 적발 관련해서는 다음에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관련해서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교통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를 더 확실히 이해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활용법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사이트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 상황에 따라 피치 못하게 교통법규를 어기게 되어 교통범칙금 또는 과태료 등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ttung.co.kr

     

    1.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다음 등 포털 사이트에서 '경찰청 교통민원24'를 검색하거나 '교통범칙금 조회'를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가 나옵니다. 바로가기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efine.go.kr/

    다음 검색 결과

     

    교통범칙금 조회는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교통범칙금·과태료'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현재 미납된 범칙금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미납범칙금'을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나 디지털원패스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아직 인증방법이 없다면 먼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했습니다.

     

    처음 이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보안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완료하면 바로 미납 교통범칙금 조회 내역이 나옵니다. 제 정보에는 현재 미납된 내역이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2. 교통범칙금 상세 조회 및 납부

    제 정보에는 해당 내역이 없어서 경찰철 교통민원24에서 제공하는 교통범칙금 조회 예시 화면을 통해 조회 및 납부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범칙금이 부과된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메뉴는 총 4가지입니다.

     

    ① 미납범칙금 납부하기

    미납범칙금 납부하기 버튼을 누르면 납부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② 엑셀 저장

    미납된 교통범칙금 내역이 여러 개인 경우 '엑셀 저장'을 선택하면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③ 위반 장소

    위반 장소를 선택하면 교통범칙금이 부과된 장소 및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조회

    페이지 개수로 미납된 교통범칙금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교통범칙금 상세 조회

    위반 장소를 클릭하면 상세 내용이 제공됩니다. 위반일시와 장소, 위반내역이 나오며 벌점이 부과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관할 경찰관서와 범칙금 번호도 표시되므로 통고서를 출력하고자 한다면 '통고서 출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OZ report tool을 이용하기 때문에 최초 1회 사용 시 꼭 해당 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2) 교통범칙금 납부

    '미납범칙금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2가지 방법으로 납부 설명이 나옵니다.

     

    ① 가상계좌

    납부하고자 하는 교통범칙금의 가상계좌번호로 이체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② 지로 연계 납부

    이파인에서 금융결제원 인터넷 지로의 결체 팝업창을 불러와 결제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계좌 이체와 카드 결제(결제 수수료)가 가능합니다.

     

    ■ 운전면허 벌점 조회

    운전면허 벌점이 40점 이상이 되면 1점당 1일씩 면허정지가 됩니다. 벌점 40점이면 40일 면허정지가 되는 것입니다. 누산된 점수가 초과되면 면허취소가 될 수도 있으므로 미리 벌점 관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조회는 개인 사용자만 확인할 수 있고, 법인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24에서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운전면허 · 조사예약' 메뉴에서 '운전면허 벌점 조회'를 선택합니다.

     

    처분벌점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운전면허 벌점이 없어서 안심하고 운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벌점이 20점을 넘은 분은 도로교통공단에서 벌점 감경 교육을 이수하면 1년 1회에 한해 벌점 20점을 감경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단에는 면허 벌점 조회 화면이 나옵니다. 사용자의 최근 3년간 누산벌점을 표시하므로 면허취소 수준이 되지 않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간 면허취소 기준 벌점
    1년간 121점
    2년간 201점
    3년간 271점

     

     

    블로그 글 목록

    2021.10.27 - [분류 전체보기] -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방법

    2021.10.26 - [분류 전체보기] - 대추 효능 및 부작용 정리

    2021.10.26 - [분류 전체보기] - 생강 효능 및 간단 생강차 만들기

    2021.10.25 - [분류 전체보기] -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이용 방법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그리고 운전면허 벌점 조회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제 자동차 운전은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일이 되었습니다. 평상시 신경 쓰지 않았던 교통범칙금과 운전면허 벌점으로 인해 운전면허가 정지된다거나 과태료를 내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늘 신경 쓰시고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