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혈압 정상수치에 대해 나이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받으면서 혈압 수치를 확인한 분들은 자신의 혈압이 정상인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저도 예상했던 것보다 높게 나와서 걱정스러운 마음에 자료를 찾아보았는데, 이번 기회에 혈압 정상수치를 잘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혈압 정상수치정상 혈압 수치고혈압 전단계 수치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 알아보기 목차

    혈압
    1. 혈압 재기
    2. 혈압 정상수치
    3.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
    4. 혈압 정상수치 유지를 위한 방법

     

    혈압(血壓, Blood Pressure)

    혈압은 피가 통과하는 신체 혈관의 압력을 뜻하는 말입니다. 팔꿈치 안쪽의 상완동맥(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을 전달하는 큰 혈관)에서 측정하며, 최고혈압(수축기 혈압), 최저혈압(이완기 혈압)으로 표시됩니다. 심박, 체온처럼 우리 몸을 체크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비만이나 잘못된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혈관 내 압력이 상승하여 고혈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높아진 혈압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압 정상수치를 유지하는 노력이 꼭 필요합니다.

     

    고혈압은 국내 환자가 약 천만명에 이른다고 할 정도로 쉽게 찾아오는 증상 중 하나이므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 번 높아진 혈압은 쉽게 낮출 수 없고 저혈압도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만약 저혈압이나 고혈압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검진받는 게 좋습니다.

     

    고혈압 의심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빈혈, 두통 증세 같은 어지럼증
    • 머릿속에 흐릿한 느낌
    • 쉽게 무기력해지고 피곤해짐
    • 시력 저하
    • 소화불량 증상
    • 손발 저림 증상

     

    찡그리고 있는 여성어지러운 여성무기력하게 책상에 엎드린 남성
    고혈압 증상 - 두통, 어지럼증, 무기력

     

    혈압은 초창기에 큰 증상이 없어 신경 쓰지 않고 그냥 넘어가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 사실 혈압은 남녀노소 모두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만일 혈압 높을 때 증세를 알아채지 못하거나 방치하면 부정맥, 심부전, 심근경색, 뇌출혈/뇌경색 등 여러 합병증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침묵의 질병이라고 불리는 고혈압은 심장, 뇌, 신장 등 신체 여러 부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고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혈압 정상수치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도 앞으로 좀 더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 혈압 재기

    혈압이 걱정되는 경우 먼저 혈압 측정이 가능한 상황을 만들고 하루 중 주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해서 자신이 언제 혈압이 높고 낮은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일반 가정에 혈압계가 구비되어 있는 경우는 별로 없으니 동네 내과에서 진료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혈압은 한두 번 나온 수치로만 진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번에 걸쳐 측정하고 평균값을 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은 고혈압의 경우에는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어서 일일 평균, 주간 평균, 야간 평균 혈압을 재는 방식이 알맞은 방법입니다.

     

    만약 가정에 혈압계가 있다면 다음 사항에 유의하며 측정하시면 됩니다.

     

    • 혈압 재기 전 10~15분간 안정 취하기
    • 커피나 술, 담배 등은 삼가기
    • 혈압 잴 때 말하지 않기
    • 아침에 일어나면 1시간 이내 혈압을 측정
    • 식사 전, 혈압약 복용 전에 측정

     

    가정혈압측정 관련 교육자료는 대한고혈압학회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링크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koreanhypertension.org/sense/family

     

    대한고혈압학회

    춘, 추계 학술대회, 학회지, 연구과제 공모, 기초의학, 임상의학 분야, 고혈압 연구 안내.

    www.koreanhypertension.org

     

    2. 혈압 정상수치

    혈압은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나뉩니다. 수축기 혈압은 최고혈압이라고도 하며 심장이 피를 온몸에 내보낼 때 발생하는 혈액의 압력입니다. 이완기 혈압은 최저혈압이라고도 하며 심장이 다음 피를 내보내는 사이에 잠깐 쉬고 있는 상태의 압력을 의미합니다.

     

    혈압 수치를 보는 법은 바로 이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을 측정하여 정상 혈압 수치 범위에 있는지 비교하여 확인하는 것입니다. 혈압의 단위는 압력을 나타날 때 쓰이는 mmHg로 표기하는데 '밀리미터 에이치 쥐'라고 읽습니다.

     

    분류 상세분류 최고혈압/수축기 혈압 최저혈압/이완기 혈압
    정상 정상 혈압수치 120 미만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수치 120~139 80~89
    고혈압 1기 고혈압수치 140~159 90~99
    2기 고혈압수치 160 이상 100 이상

     

    혈압계 사진하트와 혈압혈압계 다른 종류

     

    정상으로 분류되더라도 고혈압 전단 계수 치를 기록하고 있다면 혈압 낮추는 방법들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1기 고혈압은 경도 고혈압이고, 2기 고혈압은 중증도 이상 고혈압입니다. 이 경우에는 생활요법만으로는 혈압을 낮출 수 없으므로 병원의 처방을 따라 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

    위에서 일반적인 혈압 정상수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혈압 수치는 나이와 성별에 따라서도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연령과 성별에 따른 정상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별 남자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mmHg) 여자 나이별 혈압 정상수치(mmHg)
    연령 최고혈압 최저혈압 최고혈압 최저혈압
    10대 110~134 59~79 101~123 57~75
    20대 113~137 64~84 112~125 60~78
    30대 114~142 67~89 106~134 63~83
    40대 126~150 71~95 112~146 68~90
    50대 121~159 73~97 117~159 70~94
    60대 124~166 73~95 124~166 71~93
    70대 이후 128~170 71~95 131~173 68~94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혈압 수치가 조금 더 높고, 나이를 먹을수록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0대 혈압의 정상수치 범위는 대략 최고혈압의 경우 120~159mmHg, 최저혈압의 경우 70~97mmHg 정도의 혈압을 정상혈압으로 보고 있습니다. 60대 정상혈압은 50대 보다 약간 더 높다고 볼 수 있는데, 보통 60세는 124~166mmHg, 73~90mmHg인 경우 정상수치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나이대 혈압 정상수치에 비교해 보니 제 결과도 다행히 정상 범주에 들기는 하지만 안전하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혈압에 좋은 식습관 및 운동을 꾸준히 병행해서 다음 포스팅을 쓸 때는 좋은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혈압 정상수치 유지를 위한 방법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과 운동요법이 바로 그것입니다.

     

    1) 식습관 개선

     

    ①저염식

    한국인의 식생활 중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한다면 짜고 매운 음식들을 주로 섭취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원래 매운 음식들을 잘 못 먹는 편인데 나이가 들면서 음식의 간이 조금씩 세지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은 혈압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 짠맛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나트륨 성분이 삼투현상을 발생시켜 혈압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저나트륨 소금을 사용하거나 간을 싱겁게 해서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② 칼륨, 칼슘 섭취

    소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채소류인 시금치, 토마토 등과 바나나, 참외, 키위 등의 과일을 식단에 자주 포함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③ 지방 섭취 감소

    지방 섭취의 감소는 전체적인 심혈관 질환의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지혈증에 걸리는 것은 지방이 많은 음식물 섭취에 의한 것보다 유전적 요인 등이 더 크다고 하니 운동과 식사량 조절을 통해 표준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매운 비빔국수김치를 들고 있는 손매운 떡볶이
    맵고 짠 음식은 자제하기

     

    혈압 정상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을 가까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몸속의 염증 청소부라고 불리는 황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혈압에 좋다고 하는데 적포도주와 올리브 오일 등이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육류 소비가 많은 프랑스가 미국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이 적은 이유가 고기와 함께 적포도주를 마시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이나 들기름을 요리에 활용하는 것도 좋다고 해서 샐러드 및 볶음 요리에 사용하는 횟수를 늘이고 있습니다.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면 혈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저혈압에 좋은 음식
    나트륨 함량이 적은 음식
    칼륨이 풍부한 음식


    나트륨이 들어간 음식
    고단백 음식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
    엽산이 풍부한 음식

     

    2) 운동습관

    평상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주 3회, 한 번에 30분 정도만 꾸준히 투자하면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빠르게 걷기, 가볍게 뛰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와 같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무리하지 않는 수준으로 운동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운동 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관절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근력운동은 혈압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근력운동을 계획하고 있다면 먼저 혈압을 정상수치 가까이 낮추고 나서 도전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계단 오르는 발웃으며 걷고 있는 남성실내 자전거
    주 3회 - 계단 오르기, 걷기, 자전거 타기

     

    고혈압의 예방활동은 꾸준한 실천이 담보되었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심박, 혈압 및 음주, 흡연, 식습관 등 고혈압 위험인자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더 효과적인 관련 글들 모음

    2021.09.12 - [분류 전체보기] - 토마토 효능 및 조리방법 정리

    2021.09.02 - [분류 전체보기] - 바나나 칼로리 및 효능 정리

    2021.08.18 - [분류 전체보기] - 건강식단 실천하기

    2021.08.13 - [분류 전체보기] - 만보기 어플 추천 정보

     

    혈압 정상수치 관련해서 나이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높은 수치 결과에 깜짝 놀랐지만, 이런 기회를 통해 미리 알고 대비할 수 있어서 오히려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당뇨 가족력이 있는 집안이라 조심한다고 했는데, 혈압도 결코 무시하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 지금부터 열심히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