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경찰서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발급하는 경우에는 경찰 민원포털과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 글은 경찰 민원포털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 (Certificate of Driver's License)

    운전경력증명서에는 운전자의 운전 경력을 증명하는 서류로 운전경력과 사고 이력, 법규 위반 사항이 명시됩니다.

     

    1. 면허 종류, 면허 번호, 면허 교부 일자
    2. 교통사고 이력 (발생일자, 발생지, 인적 피해 사항)
    3. 법규 위반 사항 (발생일자, 위반 점수, 위반 법 조항)

     

    운전경력증명서는 운전과 관련된 직업(택시, 버스, 화물, 택배 등)을 가지거나 운전 경력을 증명해야 할 때 필요합니다. 해외에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영문으로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에서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해 보겠습니다. 국문과 영문은 신청 메뉴만 다르고 신청 방법은 동일하니 국문 신청 기준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경찰 민원포털 바로가기

     

    경찰민원포털

     

    minwon.police.go.kr

     

    경찰 민원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면 많이 신청하는 민원 아이콘이 하단에 표시됩니다. 그중 운전경력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경찰 민원포털 홈페이지
    경찰 민원포털 홈페이지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국문, 영문 2가지 서비스가 지원됩니다. 둘 다 공동인증서가 필요한 민원입니다.

     

    민원 안내
    운전경력증명발급 - 국문/영문

     

    신청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인증이 필요하다는 알림이 상단에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인증

     

    로그인 화면에는 공동인증서, 아이핀, 휴대전화 인증이 나옵니다. 하지만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시에는 공동인증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동인증서 인증창이 뜨면 자신의 공동인증서를 선택해 인증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방법

     

    이용약관이 나오면 상단에 있는 모두 동의를 선택하고 아래로 스크롤해서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화면이 나오면 민원 신청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 주소가 상단에 표시됩니다.

     

    운전경력증명서에 표시되어야 할 운전면허 경력과 법규위반 경력, 교통사고 내역을 설정합니다. 특별히 기간을 정해야 한다면 최근 몇 년, 몇 월로 지정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전체를 선택합니다.

     

    발급사유는 자신의 용도에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발급사유를 작성하지 않으면 신청 자체가 되지 않으니 간략하게라도 표기하시기 바랍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상세 내역

     

    신청이 완료되면 민원신청내역으로 화면이 이동합니다. 민원 신청 현황과 신청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진행하려면 미발급된 민원사무명을 클릭합니다.

     

    민원신청내역

     

    신청한 내역을 미리 보기로 확인하고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신청내역 미리보기

     

    새창으로 인쇄용 화면이 뜹니다. 운전경력증명서 양식 위에 워터마크가 찍혀서 나오는데 이 화면은 캡처해서 사용하면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린터 버튼을 선택합니다.

     

    인쇄용 창
    인쇄용 새창

     

    프린터로 직접 출력해도 되고 PDF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프린트 옵션
    프린트 옵션

     

     

    운전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경찰 민원포털에서 해 보았습니다. 정부24에서 신청하셔도 동일한 서류를 받을 수 있으니 자신에게 편리한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1.11.03 - 착한 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방법

    착한 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위반·무사고 서약을 한 후 1년간 잘 지키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인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운전면허가 있으면 누구나

    ttung.co.kr

    2021.10.27 -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feat. 운전면허 벌점)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feat. 운전면허 벌점)

    교통범칙금 조회 및 납부 그리고 운전면허 벌점 조회가 필요한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평상시 운전하던 지역이 아닌 타 지역을 가게 되는 경우 도로 사정을 잘 알지 못해 단속이 되는 경우가

    ttung.co.kr

    2021.10.22 -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활용법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활용법

    경찰청 교통민원24 이파인 사이트 활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 상황에 따라 피치 못하게 교통법규를 어기게 되어 교통범칙금 또는 과태료 등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ttung.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