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노니 효능 및 먹는법, 부작용 등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니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열매로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 '신이 내린 열매'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동의보감에 해파극 또는 파극천이라고 기술되어 있는 건강식품 노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니란?

    노니는 주로 더운 지역인 동남아시아와 호주, 남태평양 폴리네시아 일대에서 서식합니다. 한국과 달리 추운 겨울이 없기 때문에 겨울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계절에 열매를 맺는데 섬유질과 과즙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7종의 아미노산과 미네랄, 풍부한 섬유질과 제로닌, 프로제로닌, 세로토닌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신이 주신 열매', '기적의 열매'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초록색 노니익어가는 노니완전히 익어서 땅에 떨어진 노니
    노니는 짙은 초록색었다가 익으면 하얗게 됩니다.

     

    노니 열매는 약 10cm 크기로 열리며 외형은 초록색 감자처럼 생겼습니다. 표면은 꽃이 열렸던 자리가 울퉁불퉁하고 색상은 처음에 초록빛이었다가 점점 옅어집니다. 초록색일 때는 냄새가 나지 않지만 익어가면서 말랑말랑해지면 색이 하얗게 변하며 특유의 역한 냄새가 납니다. 은행이 익을 때를 생각하시면 연상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이런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노니는 과육을 섭취하는 대신 대부분 발효시켜 주스로 만들어 먹습니다. 냄새를 처음 접한 분들은 거부감을 가지게 되어 마시기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말린 노니를 가루로 만들어 음식에 넣어 먹거나 캡슐 형태로 복용하면 좀 더 편하게 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이 노니에게 모든 것을 주었는데 단 하나 주지 않은 것이 바로 '맛'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여기에서 나옵니다. 저도 처음에는 적응이 안되어 포도주스와 섞어서 먹기도 했지만, 이제는 오래 마시다 보니 나름 그 맛에 익숙해진 것 같습니다.

     

    목차

    1. 노니 효능
    2. 노니 부작용
    3. 노니 먹는법

     

    1. 노니 효능

    남태평양의 원주민들은 오랜 옛날부터 열대과일의 일종인 노니 이파리와 열매를 약용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해당 지역들의 고대 문헌에 의하면 최고의 염증 치료제로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만능통치약이라는 말이 나오는 노니의 효능 중 가장 많이 알려진 5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니 꽃애벌레 모양을 닮은 노니화산지역에서 자라고 있는 노니
    화산재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노니의 꽃과 열매

     

    1) 당뇨와 고혈압 예방

    저희 가족이 처음 노니를 알게 된 건 당뇨에 좋다는 지인의 추천 때문입니다. 노니에 들어있는 세로토닌, 멜라토닌 성분이 체내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서 당뇨병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 스코폴레틴,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칼륨은 몸속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하여 혈압을 안정화시키는데 유용한 성분입니다. 그리고 스코폴레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탄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와 고혈압 등은 뇌심혈관 질환의 원인인 만큼 관리가 중요합니다. 만약 관련 질환이 걱정되신다면 노니의 효능에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노니에는 혈장을 정상수치로 유지시키는 성분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2) 면역기능 향상

    노니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 많은 양의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며, 면역기능을 자극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의 세포를 원래의 상태로 복구하는 재생 기능이 탁월하며 아토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서 큰애가 초등학생일 때 부지런히 챙겨서 먹였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와이 대학의 연구원 의하면 노니가 암세포를 찾아서 없애 주는 생체내 물질인 산화질소와 사이토카인과 같은 물질들의 생산을 촉진시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요즘 들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노니를 섭취하면 대식세포를 자극시켜 면역력이 높아지고 림프구 생성을 도와 면역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만약 드시기 어렵다면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든 대체식품들을 찾아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혈당체크를 하고 있는 손가락각설탕고혈압을 표시하는 혈압계
    노니 대표 효능 - 당뇨와 고혈압 예방

     

    3) 피로 해소 - 노니 효능

    만성피로가 있는 분들에게도 노니를 추천합니다. 노니는 세포 재생을 도와주고 몸의 염증을 제거해 줍니다. 남편이 전 직장에 다닐 때 잦은 회식으로 인해 음주량과 흡연량이 늘어 늘 피곤을 달고 살았는데, 아침과 저녁에 노니 주스 원액을 복용했더니 확실히 피로감이 줄었다고 합니다.

     

    4) 피부 개선

    노니에는 세포 수리공이라고 불리는 프로제로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파인애플의 40배 정도 되는 프로제로닌 성분은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박테리아, 항염증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노니 제품을 한 달 이상 꾸준히 복용하면 장이 건강해지며 피부 트러블이 개선됩니다.

     

    노니 시드 오일은 여드름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첫째가 고등학생이 되어 갑자기 여드름이 늘었을 때 다른 기초화장품을 쓰지 않고 노니 오일만 사용해서 효과를 보았습니다. 노니 비누도 함께 사용했는데 주스와는 다르게 오일, 비누 모두 향이 좋아서 현재까지 애용하는 중입니다.

     

    피곤한 여성depression 철자오일이 뿌려진 모양

     

    5) 염증 완화 - 대표적인 노니 효능

    노니에 풍부한 아리노이드라는 물질은 염증을 완화하는 능력이 높아 예로부터 염증 치료제 및 관절염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열대지방에서는 노니 열매가 '천연 염증 치료제'라고 불리며 오래전부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균작용을 하는 폴리페놀, 프로제로닌, 스코폴레틴 등의 성분은 체내 염증과 독소를 빼주므로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니 신의 열매라는 애칭이 그냥 붙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2. 노니 부작용

    위처럼 효능이 많은 슈퍼푸드인 노니이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도한 양을 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피로감을 증가시키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현재 노니를 드시고 있거나 앞으로 드실 예정이라면 아래의 내용을 먼저 읽어보시기 권해 드립니다.

     

    수확된 신선한 노니익어가는 노니슬라이스된 노니

     

    ■ 신장 질환, 간질환 환자

    칼륨 함량이 높아 신장에 문제가 있는 분은 노니 섭취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급성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안트라퀴논이 함유되어 있으니 간질환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 임산부

    임산부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소화장애를 일으키거나 기침 등 호흡기 문제를 유발할 경우 복용을 중단하는 게 좋습니다. 간혹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분들도 있습니다. 노니는 생리통 완화, 생리주기를 일정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지만 노니 복용 중 생리혈이 과다하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3. 노니 먹는법

    전통적인 노니 주스는 약 6주~8주 정도 발효 과정을 거칩니다. 발효된 과육을 거르지 않고 통째로 간 100% 노니주스가 제일 좋지만 노니 특유의 역한 맛이 부담스럽다면 포도즙이나 설탕 꿀 등을 3-5% 정도 첨가하여 주스로 음용합니다.

     

    노니 주스말린 노니노니 가루
    노니 주스, 말린 노니 칩, 노니 가루

     

    너무 많이 먹는 경우 오히려 몸에 좋지 않으니 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과 저녁 2회, 식사 전 공복에 소주잔 한 잔 정도의 양을 드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노니 주스 100% 짜리를 처음부터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초기에 몇 번만 참으면 건강에 좋은 노니주스를 문제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말린 노니를 차로 드실 수도 있는데, 말린 노니의 냄새도 굉장히 독합니다. 지퍼백에 넣어 락앤락에 이중으로 보관했는데 열 때마다 냄새가 나서 결국에는 노니 주스 복용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냄새가 부담스러운 분은 캡슐 제품으로 도전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른 건강 관련 글들도 확인해 보세요.

    2021.09.29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2021.09.28 - [분류 전체보기] - 일회용 마스크 앞뒤구분 및 올바른 착용법

    2021.09.24 - [분류 전체보기] - 아보카도 효능 및 부작용 정리

    2021.09.23 - [분류 전체보기] - 혈압 정상수치 나이별 정리

     

    노니 효능 및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요즘은 노니 주스 수입이 많아져서 국내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꼭 비싼 제품을 고집할 필요 없이 자신의 입맛에 맞아서 꾸준히 드실 수 있는 것으로 고르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