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한글과 영문 두 종류 발급방법을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발급은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니 유용합니다. 만약 이 방법이 어렵다면 무인증명서발급기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본인과 부모, 배우자, 자녀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는 증명서인 가족관계증명서는 연말 정산이나 금융기관 제출 등 다양한 이유로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주민센터에 본인이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 했지만 이제는 컴퓨터와 공동인증서, 그리고 프린터만 있으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가족관계의 발생 및 변동사항에 관한 증명서로는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이 서류들은 정부24 홈페이지(구, 민원24)에서 발급받는 것이 아니라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대법원이 기본증명서와 같은 가족관계증명서에 대한 관할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2/1]

    가족관계증명서 본인과 부모, 배우자, 자녀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는 증명서입니다. 자세히 보기 기본증명서 본인의 출생, 사망, 국적 등에 관한 사항이 기재되는 증명서입니다. 자세히 보기 혼

    efamily.scourt.go.kr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가족관계증명서

    ② 기본증명서

    ③ 혼인관계증명서

    ④ 입양관계증명서

    ⑤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⑥ 영문증명서

    ⑦ 제적부 등본

    ⑧ 제적부 초본

    ⑨ 필요한 정보만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는 특정증명서

     

    오늘 포스팅에서 확인할 내용은 ①가족관계증명서와 ⑥영문증명서입니다.

     

    그 외에 출생신고와 개명, 가족관계등록부 정정, 국적취득자의 성·본 창설, 가족관계등록 창설, 등록기준지 변경도 인터넷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 외에 인터넷 신고 관련해서는 다음 기회에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가족관계증명서는 신청자 본인을 중심으로 부모, 배우자와 자녀의 관계를 증명합니다. 만일 형제, 자매와의 관계증명을 위해 서류가 필요하다면 신청할 때 발급대상자를 부모 중 한 명으로 선택해야 형제관계를 입증할 수 있습니다.

     

    ① 홈페이지에서 상단 왼쪽에 위치한 가족관계증명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홈페이지의 메뉴 화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②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메뉴가 뜹니다. 상단에는 가지고 있는 프린터가 정상 출력이 가능한지 테스트 증명서를 출력해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되는 정부의 사이트 종류에 따라 다르긴 한데 이번에 제가 가족관계증명서 및 혼인관계증명서, 영문증명서를 발급받으면서 확인해 보니 프린트할 때 'pdf 파일로 저장'도 가능했습니다.

     

    외교부 영사민원24에서는 pdf로 저장하면 워터마크가 찍어서 사용할 수 없는데 비해 이 사이트에서는 원본과 같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니, 만약 집에 있는 프린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파일로 저장해서 다른 곳에서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하단의 메뉴로 넘어갑니다.

    약관 선택 및 유의사항
    약관 동의

     

    ③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추가정보확인은 부 성명, 모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등록기준지 이렇게 5가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등록기준지는 시간이 지나면 헷갈릴 수 있어서 저는 항상 부 성명으로 진행합니다. 조회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화면이 팝업으로 뜹니다.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적용을 선택하지 않으면 가상키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신청자 정보 입력 화면
    신청자 정보 입력

     

    ④ 처음 인증서 화면이 드면 인증서 위치가 브라우저를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저는 하드디스크와 이동식디스크에 보관하고 있어서 하드디스크를 선택했습니다.

     

    화면을 캡처하면서 보니 코스콤의 인증서가 만료기간이 다 되어 가는군요. 만료기한으로부터 한 달 전에 저렇게 인증서 아이콘에 빨간 시계 모양이 뜨니 꼭 기간 안에 인증서를 갱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자의 인증서를 선택해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③에서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적용'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가상키보드가 뜨는데 손으로 입력하는 것과 달리 마우스로 일일이 선택해야 하다 보니 생각보다 오타가 자주 납니다. 저도 까먹고 그냥 했다가 비밀번호 2회 오류가 났습니다.

    인증서 화면
    인증서 확인

     

    ⑤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발급대상자는 본인, 증명서 종류는 가족관계증명서, 일반증명서를 선택합니다. 본인과 부모, 배우자, 그리고 모든 자녀에 관한 사항이 필요하다면 상세증명서를 선택합니다.

     

    특정증명서는 본인을 포함하고 있으며 가족 구성원 중 특정인만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등록기준지 및 본 포함 여부를 추가로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발급신청 상세메뉴 1
    발급 신청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용으로 발급받으려고 하는 경우에는 증명서 제출을 요구하는 대상(관공서, 회사, 은행 등)에서 요구하는대로 진행하는 것이 좋으니 미리 확인한 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가족 전부의 주민등록번호를 원하는 전부 공개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비공개로 선택합니다. 신청대상자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만 요구한다면 세 번째를 선택하면 됩니다.

     

    신청사유는 5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개인 신분 또는 가족관계증명, 국내 기관 제출, 연말정산, 해외 제출, 본인 확인 등 기타가 있는데, 얼마 전에 은행에 제출할 때는 첫 번째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발급신청 상세메뉴 2
    발급신청

     

    ⑥ 가족관계등록부 열람 및 발급을 할 수 있는 팝업 창이 뜹니다. 상단 좌측에 있는 프린트 버튼을 눌러줍니다.

    미리 서류를 열람할 수 있는 화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⑦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대상을 자신의 프린터로 설정해 프린트하고, 만약 프린터가 없다면 위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됩니다.

    최종 프린트 화면
    출력이나 pdf 저장

     

    이렇게 발급된 가족관계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까지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류의 유효기간을 발급일 기준 3개월로 생각하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예전에는 해외에서 가족관계를 증명할 때 한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후 영문으로 번역해 대사관 번역공증을 받아서 사용했습니다. 번역공증은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무조건 본인이나 대리인(한국국적)이 꼭 대사관에 방문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11월 29일부터는 영문으로 이런 서류들을 인터넷발급 받을 수 있어서 대사관이 있는 지역이 아니어도 출력해서 우편으로 공증 신청하면 되므로 좀 더 편리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문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영문증명서를 받을 때 본인을 기준으로 해서 발급받는 경우에는 자녀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해외에서 학생비자 및 동반비자(가디언 비자)를 받거나 갱신할 때 요구하는 서류 중 하나가 가족관계증명서입니다. 이렇게 자녀와의 관계증명이 필요한 경우라면 본인의 공동인증서가 아니라 자녀의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자녀 기준으로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홈페이지에서 상단 왼쪽 아래 두 번째에 위치한 영문증명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영어증명서 메뉴 선택
    영문증명서 발급

     

    ② 영문증명서 신청인 정보 조회 메뉴가 뜨면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하단의 메뉴로 넘어갑니다. 영문증명서를 받을 때는 신청자 본인이 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있어야 한다고 하니 꼭 확인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약관 동의

     

    ③ 한글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과 마찬가지로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서 화면이 나오면 가상키보드를 이용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④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신청할 때는 본인 및 가족의 외교부 여권정보 중 영문 성명 활용에 동의해야 합니다. 동의하면 가족 모두 여권을 발급받은 경우에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자를 선택해 영문 이름을 입력합니다.

     

    저는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여권발급 기록이 말소되어 처음 영문증명서를 신청할 때 영문이름을 입력하라고 해당 팝업이 떴습니다. 여권발급 기록이 없는 경우에는 직접 입력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한글 이름에 맞는 영문이 여러 개 제시되니 그중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본인, 부모, 배우자만 나오고 자녀는 나오지 않습니다.

    발급될 가족 메뉴

     

    ⑤ 저는 주민등록번호 뒷부분 6자리를 공개해서 발급받았습니다. 예전에 다른 서류를 비공개로 해서 받은 적인 있는데 해당 이민국에서 반려한 경험이 있습니다. 공증을 받거나 하는 경우라면 이런 경우를 대비해 공개로 받으시길 권합니다.

     

    신청사유는 총 6가지입니다. 여행/미성년자 보호자 증명, 해외유학/연수/취업, 이민, 국제결혼, 국내 기관 제출, 본인확인 등 기타입니다. 저는 해외 기관 제출용이라 기타를 선택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공개여부 선택

     

    ⑥ 한글 서류 발급과 마찬가지로 팝업 창이 뜨고 출력이나 pdf 저장이 가능합니다.

     

    ⑦ 영문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완료되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영문 혼인관계증명서로도 대체가 될 것 같은데, 올해 처음 바뀐 서류를 사용하는 거라서 해외 이민국에서 인정을 해 줄지 이번에 확인해 보고 추가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최종 발급된 영문증명서

     


     

    ※ 무인증명서발급기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만약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시다면 무인증명서 발급기에서 발급받으셔도 됩니다. 무인증명서발급이 가능한 곳을 찾으신다면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의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인증명서발급기 위치 조회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① 해당 시도와 시군구만 선택해서 조회하면 그 지역에 있는 무인증명서발급기 위치가 좌측에 목록으로 쭉 뜹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찾기 화면

     

    ② 목록에서 원하는 장소를 선택해 '지도보기'를 하면 카카오맵으로 해당 위치가 나오고, '출력'을 선택하면 아래처럼 장소와 주소가 정리된 팝업화면이 뜨고, 출력 메뉴가 나옵니다. 프린터로 출력해도 되고 pdf 파일로 저장해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출력 화면

     

    검색해 보니 대부분 관공서와 주민센터, 대형 병원, 지하철 역 등에 무인증명서발급기가 배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설치장소에 따라 운영시간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는 운영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발급기를 사용하는 경우 발급 문서에 따라 수수료 무료인 곳도 있고 지자체에 따라 요금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내 다른 글들 살펴보기

    2021.09.02 - [분류 전체보기] - 바나나 칼로리 및 효능 정리

    2021.09.01 - [분류 전체보기] - 역류성 식도염 원인 및 증상

    2021.08.31 - [분류 전체보기] -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법 고클린 추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한글과 영문 버전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글 서류 뿐만 아니라 영문서류로도 발급받을 수 있으니 용도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종류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