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글 맞춤법 검사기 및 우리말 배움터 사용에 관련된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 서비스는 제가 서류 번역 업무 작업을 할 때 처음 알게 되었는데, 작년에 첫째 대학 준비할 때 자기소개서 작성 시 정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학부모와 수험생, 취업준비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 추천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한글은 쉽게 느껴지지만, 막상 글로 작성하다 보면 어려움을 겪을 때가 자주 있습니다. 맞춤법과 띄어쓰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평상시 글쓰기 업무나 수업 등으로 인해 단련되어 있다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한글 맞춤법 검사기 활용으로 자신의 글을 교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글 문장이 있는 노트컴퓨터와 노트문서를 살펴보는 돋보기

     

    오늘은 제가 사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우리말 배움터에서 제공하는 한글 맞춤법 / 문법 검사기 사용법에 관련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문의 글을 확인할 때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목차

    1. 우리말 배움터
       1) 한글 맞춤법 / 문법 검사기
       2) 로마자 변환기
       3) 표준 발음 변환기
       4) 외래어↔한글 표기 상호 변환기
       ※ 맞춤법 시험

    2. 한글(한국어) 맞춤법 / 문법 검사기 사용법

     

    1. 우리말 배움터

    국어 평생교육 사이트인 우리말 배움터에는 한글 맞춤법뿐만 아니라 글쓰기 교실이 운영되고 있으며 표준어, 어원 및 속담 등 국어 관련 많은 자료들도 공유되고 있습니다.

     

    우리말을 공부하고 싶거나 맞춤법 등을 배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어평생교육 * 우리말 배움터

     

    urimal.cs.pusan.ac.kr

     

    우리말 배움터 홈페이지
    우리말 배움터 홈페이지 첫화면

     

    우리말 배움터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글 맞춤법 / 문법 검사기

    부산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실과 (주)나라 인포테크가 함께 만든 한글 맞춤법 / 문법 검사기입니다. MS 워드에서 사용하는 검사기도 판매되고 있으며,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학생과 개인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 사용법은 아래에서 예시를 들어가며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로마자 변환기

    한글을 로마자(영문) 표기 방식으로 변환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영어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단어 등을 표기해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인명이나 고유명사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영문 표기와 로마자 표기법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 선릉역 → Seollengyeok

     

    3) 표준 발음 변환기

    표준 발음 변환기는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면 IPA 결괏값을 보여줍니다. 단어나 문장의 발음기호를 보여주므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이나 재외동포 자녀들에게 유용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4) 외래어↔한글 표기 상호 변환기

    외래어↔한글 표기 상호 변환기는 알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바로 결과가 도출됩니다. 외래어 표기법을 바탕으로 하면서 외래어 심의공동위원회에서 결정한 표기법을 원칙적으로 따르고 있습니다. 인명, 지역, 화학, 일반 분야에 적용됩니다.

     

    제가 문서 번역할 때 가장 고생했던 게 외래어를 한글로 표기하는 것이었는데 이 서비스를 알게 되어 훨씬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로마자 변환기 화면표준 발음 변환기 화면외래어와 한글 표기 상호 변환기 화면
    3가지 변환기 화면

     

    그 외에도 내려받기가 제공되는 메뉴가 있습니다. Zip 파일로 되어 있으니 컴퓨터에 다운로드해서 참고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① 묻고 답하기 모음

    ② 질의응답 자료집

    ③ 자주 하는 질문

    ④ 문장부호 풀이 모음

    ⑤ 표준방송어법

     

    ※ 맞춤법 시험

    우리말 배움터에서는 한글 맞춤법 시험도 제공합니다. 로그인하지 않아도 문제를 풀 수 있으며, 문항 수는 각 단계별 20문항씩 총 100문항이 출제됩니다. 문제은행 방식으로 매월 1일에 새로운 문제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1단계에서 5단계 난이도까지 분류되어 자신의 능력에 맞게 선택해 시험을 볼 수 있으니 한국어 능력시험인 토픽(TOPIK)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맞춤법 시험 화면

     

    2. 한글 맞춤법 / 문법 검사기 사용법

    한글 맞춤법 검사기는 사용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서비스여서인지 따로 홈페이지 주소도 있습니다. 우리말 배움터에서 선택해 들어가셔도 되고 저처럼 북마크 해놓고 바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기

     

     

    1) 오늘 작성한 포스팅 내용을 복사해서 한글 맞춤법 검사기에 붙여 넣었습니다. 총 1,277자의 글자 수가 나오네요. 저는 강한 규칙은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단의 '검사하기' 버튼을 눌렀습니다.

    한글 맞춤법 검색 화면

     

    2) 글의 양이 많으면 검사 결과나 나오는데 시간이 조금 소요됩니다. 한 번에 300 어절씩만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제가 쓴 글은 두 페이지에 걸쳐 나왔습니다.

     

    좌측 교정 대상 문서 화면에는 띄어쓰기해야 하는 부분과 오타가 체크되어 나오고 우측에는 교정 내용이 도움말과 함께 첨부되어 나옵니다. 기계적인 교정만 하는 게 아니어서 문맥에 맞춰 매끄럽게 글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수정하고 싶으면 왼쪽 교정 대상 문서에 마킹되어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직접 수정하고 싶으면 오른쪽 메뉴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 결과 화면
    검사결과 화면

     

     

    블로그의 이전 글들도 참고하세요.

    2021.09.29 - [분류 전체보기] -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2021.09.29 - [분류 전체보기] - 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2021.09.28 - [분류 전체보기] - 일회용 마스크 앞뒤구분 및 올바른 착용법

     

    한글 맞춤법 검사기 및 우리말 배움터 사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성을 들여 글을 써야 할 때 첨삭해주는 사람이 없다고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한글 맞춤법 검사기를 활용해서 유려한 문장들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정말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