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콜라비 효능 및 콜라비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비는 독일의 양배추와 스위스의 순무를 교배해서 만든 채소로 북유럽 해안 지방이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순무 양배추' 또는 '구경 양배추'라고 불리는데 순한 단맛이 나는 알칼리성 채소로 영양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콜라비(Kohlrabi)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살이 채소입니다. 대부분 자주색 채소로 알고 있지만 녹색과 자주색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모양은 둥근 구형으로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 플라워 등과 동일한 종입니다.

     

    독일인들이 좋아하는 식재료인 콜라비는 독일어권 국가와 독일계 이민 가구가 많이 있는 미국 지역에서 주로 소비되고 있으며 아직 우리나라 식탁에는 익숙하지 않은 식재료입니다.

     

    콜라비는 순무의 단단함과 양배추 특유의 맛과 질감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맛은 양배추보다 더 부드럽고 달콤합니다. 케일을 닮은 콜라비 잎은 쌈채소로 이용되고, 줄기는 샐러드나 녹즙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콜라비는 수분 91%, 섬유 0.9%, 당분 6.1%, 단백질 1.6%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신선한 콜라비 100g에는 칼슘 40㎎, 철 0.5㎎, 비타민C 60㎎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 함유량은 상추나 치커리 등의 엽채류에 비하여 4~5배나 높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콜라비는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있는 식품입니다. 콜라비 효능 효과와 콜라비 먹는 법, 그리고 콜라비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콜라비 효능

    콜라비는 풍부한 섬유질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도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다이어트, 변비 이외에도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는 채소입니다. 아래 콜라비의 효능에 대해서 차례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첫 번째 콜라비 효능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근래에 들어서 많은 전염성 질병들이 전 세계적으로 발병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매르스와 사스 때 많은 환자들이 나왔으며, 코로나 19 판데믹 현상이 약 2년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개인의 면역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콜라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미네랄, 아미노산, 비타민C 등의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환절기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성분은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몸을 튼튼하게 하므로 평상시 잔병치레를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콜라비를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독감과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항암 효과

    두 번째 콜라비 효능은 항암 효과입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콜라비는 비정상적으로 분화하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또한 사멸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콜라비를 꾸준히 섭취하면 위벽을 보호하여 위암에 효과적이며 유방암, 방광암, 간암 등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들도 항암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콜라비는 요즘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채소입니다. 양배추보다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은 식품입니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콜라비 효능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섭취 시 포만감이 들게 하여 주고 소화가 천천히 되게 하며, 콜라비에 들어있는 다양한 비타민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줍니다. 또한 일반 순무보다 아미노산이 3배 많이 들어 있어서 지방 분해에 효과적입니다.

     

    체중 조절에 좋은 콜라비는 기존에 복용 중인 건강보조제나 다이어트 보조제 등과 함께 먹으면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요 현상이 생기지 않도록 가급적이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4) 혈관 건강 및 뼈 건강

    네 번째 콜라비 효능은 혈관 건강입니다. 콜라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나 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콜라비 효능 중 하나는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 주고 골밀도를 치밀하게 하여 중년 이후인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좋습니다.

     

     

    5) 피부 미용

    콜라비 효능 다섯 번째는 피부미용입니다. 콜라비의 풍부한 섬유질은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깨끗한 장은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돕습니다. 콜라비의 비타민C 성분은 멜라닌이 피부 속에 침투하여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고,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탄력 있게 해 주며 하얗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바로 항산화 성분입니다.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비타민E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게 합니다.

     

    6) 눈 건강 증진

    눈 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콜리비 효능은 바로 베타카로틴 성분 때문입니다. 콜라비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비타민A로 바뀝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시력보호, 백내장 황반변성, 안구건조증 등에 좋습니다. 비타민B1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7) 피로 해소

    콜라비 효능 일곱 번째는 피로 해소 효과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식품은 대부분 산성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콜라비는 대표적인 몇 안 되는 알칼리 성분을 지닌 채소입니다.

     

    알칼리 성분은 현대인의 산성화 된 몸을 중화시켜주고 몸의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생성을 방해하여 우리 몸의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8) 변비 개선

    콜라비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과 식이섬유는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식이섬유는 수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변을 무르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변비가 있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다가 식이제한으로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이럴 때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콜라비 효능을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임산부에 효과

    콜라비 효능 마지막은 임산부에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콜라비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엽산은 태아의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태아의 뇌 발달과 신경 결손을 막아 다운증후군, 저체중, 습관성 유산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철분 성분도 들어 있어서 빈혈에 걸리기 쉬운 임산부의 빈혈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콜라비 보관 방법 및 먹는 방법

    콜라비는 무를 보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종이나 키친타월, 신문지 등에 싸서 냉장 보관하면 좋습니다.

     

    콜라비를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독일에서는 콜라비를 이용하여 수프를 끓이거나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신선한 샐러드를 만들어 먹고 싶다면 콜라비 열매의 바깥 껍질만 깎아서 얇게 썰어서 다른 채소와 섞어 먹거나 견과류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얇게 썬 콜라비를 마요네즈에 찍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콜라비는 장아찌나 김치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물김치를 만들 때 넣으면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에 물김치 색상이 붉어집니다. 콜라비는 즙을 내어 먹기도 하는데 맛을 위해 배, 사과, 딸기 등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콜라비 껍질은 버리지 않고 따로 모아서 말렸다가 차로 우려내어 드시면 됩니다.

     

     

     

    3.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 효능은 위에 언급한 것처럼 많이 있지만 부작용은 적습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분들이 계셔서 정리해 봅니다.

     

    콜라비는 갑상선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요오드 흡수를 방해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관련 약을 드시는 분들은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콜라비는 많이 섭취할 경우 소화 과정 중에 가스가 발생할 수 있어 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 및 콜라비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콜라비 효능을 보시니 어떠신가요? 여성에 좋은 효능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에게 건강상 도움이 되는 콜라비는 아직 우리 식탁에 익숙하지 않은 채소입니다. 한번 드셔 보시고 입맛에 맞다면 다양하게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다른 글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전 글 모음

     

    코스콤 범용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공동인증서)

     

    코스콤 범용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공동인증서)

    코스콤 범용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스콤은 국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으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합니다. 공인인증서는 202년 12월에 전자서명법이 개정됨에 따

    ttung.co.kr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일은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인지 해외에 나갔다 왔는지 확인용으로

    ttung.co.kr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은 호르몬을 생산하고 세포막을 형성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나쁜 콜레스테롤

    ttung.co.kr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는 호주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기존의 호적제도를 대체하여 만들어진 증명서로 혼인 관계의 확인 및 현재의 배우자

    ttung.co.kr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증에 효과적이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이나 감기 등

    ttung.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