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일은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인지 해외에 나갔다 왔는지 확인용으로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파트 분양에 대한 사실증명 목적으로도 발급받는 분들이 계십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

    저는 올해 8월에 큰애가 대학교 기숙사 들어갈 때 확인자료로 출입국사실증명서를 제출하느라 발급받았습니다. 기숙사 들어가기 2주 전에 내역이 있으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어도 입소 일정을 뒤로 미뤄야 한다고 합니다. 단체생활을 해야 하는 경우 아무래도 방역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나 봅니다.

     

    아파트 분양에 당첨되는 경우에는 해당 지역 거주 기간과 부양가족 사실 증명을 위해서 출입국사실증명서를 제출합니다. 해외 출입국 내역을 파악해 해외 거주여부에 대한 검증용으로 이용됩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의 경우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구청, 출입국 사무소 등 관공서에서 방문 발급을 신청하면 2,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인천공항 안에 있는 법무부 출입국서비스센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니 해외에서 입국 후 출입국사실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이곳을 이용하는 것도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출입국사실증명서'를 검색하면 바로 정부24의 출입국사실증명 민원안내 화면으로 갑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첫 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도 출입국사실증명서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 두 번째에 있으니 자칫하면 못보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①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수수료가 2,000원,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무료입니다.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② 정부24 홈페이지의 서비스는 회원, 비회원 모두 신청이 가능하지만 가급적이면 회원 신청하시기를 권합니다. 올해 연말이 되면 현재보다 훨씬 많은 관공서 서류를 정부24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할 때 저는 공동인증서를 이용합니다. 아이디로 로그인하는 경우 나중에 발급받을 때 공동인증서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되기 때문에 단계를 줄이려면 인증서를 이용하는 게 더 편리합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원하는 사람 명의의 공동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공동인증서 하나가 만료일이 얼마 남지 않아서 조만간에 공동인증서 연장 관련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민원 신청 내역 확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③ 출입국 사실 증명에 관련된 알림이 상단에 뜹니다. 서류를 발급받지 않고 열람 신청만 하는 경우 열람서비스 출력물은 법적인 효력이 없다고 하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최근 출입국 기록의 경우 마지막 출국 또는 입국한 날로부터 2~3일이 경과해야 발급된다는 점도 인지하시고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단에는 발급받고자 하는 이의 개인 정보가 나옵니다. 제출하고자 하는 곳에서 여권명과 대조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저는 영문명 병기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기록대조 시작일은 2021년 11월 1일부터 11월 29일까지로 지정했습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는 종료일이 신청일보다 전날인 경우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시작일은 본인의 생년월일부터 시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간에는 해외로 출입국한 기록이 없어서 '출입국 기록이 없음'에 대한 사실증명 서류로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 발급 부수는 1부로 기본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신청일 날짜를 확인해 보고 민원 신청 시 문제가 생긴다면 상단의 기록대조 종료일 날짜를 하루 전날로 바꾸시면 됩니다.

     

    무료이므로 결제처리 과정을 거치고 민원처리기관으로 정보를 전송합니다. 해당 관공서는 (구) 법무부 출입국관리사무소, (현) 출입국·외국인청입니다.

     

    ④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과정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옵니다. 민원처리상태에 있는 '문서출력'을 선택하면 인쇄를 위한 팝업창이 나옵니다. 오른쪽의 추가신청 버튼을 선택하면 같은 서류 발급 과정 화면으로 갑니다.

     

    새로 뜬 팝업창 우측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을 선택합니다.

     

    저는 pdf로 저장해서 필요에 따라 인쇄하거나 전자문서로 전송할 때 사용합니다. 인쇄를 원하신다면 연결된 프린터를 확인하고 대상을 프린터 이름으로 바꾸면 하단의 저장 버튼이 인쇄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이제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번에 발급받은 것은 출입국 사실이 없는 기록 증명 서류인데, 예전에 발급받은 출입국사실증명서와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출입국 사실이 없는 기록증명 서류에는 여권번호가 표시되지 않고, 출입국 일자가 공란으로 표기되며 그 위에 기록대조 기간 내 출입국 기록이 없다는 박스 표시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 출입국사실증명서는 현재 여권번호와 조회기간 내 출국, 입국 날짜가 표기됩니다.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 비해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일들이 늘어나긴 했지만 대부분 인터넷 발급이 가능해서 크게 불편한 점을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만약 아직도 공동인증서가 없으시다면 이번에 꼭 만들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미성년 자녀들도 공동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므로 부모님이 발급받아 관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3가지를 정리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단점을 줄인 공동인증서는 예전에 비해 발급이 좀 더 쉬워진 것 같습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분들도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ttung.co.kr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음식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은 호르몬을 생산하고 세포막을 형성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나쁜 콜레스테롤

    ttung.co.kr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는 호주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기존의 호적제도를 대체하여 만들어진 증명서로 혼인 관계의 확인 및 현재의 배우자

    ttung.co.kr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증에 효과적이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알러지성 비염이나 감기 등

    ttung.co.kr

     

    알씨 다운로드, 주요 기능 알아보기

     

    알씨 다운로드, 주요 기능 알아보기

    알씨 다운로드 방법과 주요 기능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알툴즈 프로그램 중 하나인 알씨는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기본적인 이미지 편집이 가능하고 이미지 뷰어를 제공합니다. 포맷

    ttung.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