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미리캔버스, 망고, 캔바와 같은 무료 디자인 툴 사이트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전문적인 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몰라도 기본 퀄리티 이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 디자인 툴 사이트 활용하기

    직관적이고 정리된 이미지 하나는 수백 자의 글보다 사람들의 뇌리에 오래 남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이미지를 만든다는 건 그동안 전문가들의 몫이었습니다.

     

    요즘은 무료 디자인 툴 사이트의 기능이 매우 훌륭해서 전문가가 아니어도 손쉽게 PPT, 로고, 배너, 카드 뉴스, 썸네일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의 특징은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템플릿을 사용하면 빠른 시간 안에 잘 정리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인 기업을 하는 경우에는 관련 디자인을 혼자서 다 소화하기 쉽지 않은데, 이런 사이트를 사용하면 홈페이지나 배너, 디자인, PPT 발표자료, 패키지, 영상 등을 만들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을 따지자면 규격화된 디자인을 수정한다는 기본적인 한계가 있어서 비슷한 스타일의 결과물이 많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개성적인 특징을 드러내기 어렵기 때문에 독창적인 결과물을 원한다면 아쉬움이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적인 디자인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소개하고 싶은 사이트는 썸네일과 PPT 작업에 강점을 보이고 있는 국내 서비스 미리캔버스와 망고보드, 그리고 호주의 캔바, 이렇게 세 곳입니다.

     

    디자인 툴 사이트 세 종류

     

    1. 미리캔버스

    미리캔버스는 디자인 비전공자뿐만 아니라 1인 기업, 마케터, 기획자, 그리고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시각적인 요소를 쉽고 전문적으로 보이게 만들어 내면서도 무료로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미리캔버스를 사용하면 저작권의 걱정없이 각종 디자인과 C.I, 로고, 카드뉴스, 명함 등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과 인스타그램, 스토리 등등 규격에 맞는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초보자분들이 시작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상업적 사용하는데 제한이 없고 결과물에 워터마크가 찍히지 않는다는 점도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사이트 작업이어서 따로 컴퓨터에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 알거나 디자인 감각이 있는 분은 미리캔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대학생이나 회사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부분은 프레젠테이션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발표를 위한 PPT 작업을 감각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무리 없이 이용하실 수 있는 수준입니다.

     

    미리캔버스에서 제공하는 그림과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면 저작권 문제가 없지만 사진 1개만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문제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점만 조심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템플릿은 주제나 타입에 맞춰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사이즈를 기준으로 고르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웹용, 인쇄용 두 가지로 나뉘어 있지만 인쇄용을 웹에서 사용하거나 웹용으로 인쇄 작업을 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2. 망고보드

    미리캔버스는 무료 서비스인데 반해 망고보드는 무료 이용과 유료 이용 두 가지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제한적인 요소들이 있긴 하지만 처음에는 무료 이용부터 사용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미리캔버스와 캔바는 자주 사용해 봤지만 망고보드는 이번에 새롭게 이용해 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망고보드를 사용하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는 무료로 이용하는 경우 결과물에 Mangoboard 워터마크가 찍혀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 워터마크를 임의로 지우면 저작권 문제가 생기므로 손대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워터마크 없는 사이트 위주로 사용한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망고보드를 적극 추천해 주셔서 이번에 사용해 보니 생각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컴퓨터에서만 작업을 해야 하고 보다 전문적인 작업을 하려면 유료로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하긴 하지만 국내용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유용한 디자인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망고보드 유료금액은 월별로 학생 15,000원, 일반 29,000원, 프로 49,000원입니다. 유료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미리캔버스보다 좀 더 퀄리티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하니 사용 목적에 따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용요금별로 제한사항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망고보드 참고도서로는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답답해 죽느니 내가 직접 만드는 SNS콘텐츠 with 망고보드'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전자도서관에도 망고보드 관련 서적이 들어와 있어서 예약을 걸어놓은 상태입니다. 플랫폼에 관련된 매뉴얼 서적이 나왔다는 것은 그만큼 사용자가 많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도서관에서 대여하거나 전자책을 구매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3. 캔바(Canva)

    캔바는 POD 디자인에 사용하는 툴 중 하나로 매우 유명합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전문적인 기능을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캔바 Pro 사용을 권하고 싶습니다. 30일간의 무료 체험 기간이 있으니 그 기간만큼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 보고 예쁘다 싶은 것들은 유료입니다. 5만여 개의 템플릿 중 6천 개 정도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학교와 비영리 조직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교육용 템플릿이 100% 무료로 제공됩니다.

     

    캔바는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사진과 벡터 이미지, 영상,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소스 자체가 좋기 때문에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빠른 시간 내에 만들고 싶다면 캔바는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요즘은 캔바를 이용해 콘텐츠나 유튜브의 썸네일을 만드는 분들이 많은데, 웹사이트와 어플의 호환이 가능하므로 핸드폰으로도 디자인을 할 수 있기 때문인 듯합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호주 기반 외국 사이트이기 때문에 다양한 한글 폰트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한국적인 디자인과는 결이 다른 부분이 있으므로 해외 POD 디자인 판매를 계획하는 분들은 스타일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처음 캔바를 사용한 것은 4년 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인포그래픽 작업을 외국인 디자이너들과 협업하면서 캔바를 써봤는데, 다양한 템플릿을 이용해 시안을 금방 만들어내는 것을 보고 감탄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에 비해 지금 제공되는 템플릿과 이미지들은 훨씬 고급화된 것 같습니다.

     

    유료로 사용할 때는 배경을 제거할 수 있고, 브랜드 키트를 사용해 폰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의 사용 폭도 더 넓어집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불편하게 생각했던 것이 한번 캔버스 크기를 정하면 그 이후에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는데, 유료 이용 시에는 사이즈 변경이 가능합니다. 캔바는 벡터 기반이기 때문에 사이즈를 변경해도 품질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유료로 사용하는 경우 캔바 Pro는 월 12.95달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0일 무료 체험 기간을 잘 활용해 보시고, 자신과 맞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구독 취소 후 무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모음

    2021.05.17 - [분류 전체보기] - POD 디자인 플랫폼 알아보기

    2021.07.15 - [분류 전체보기] - POD 플랫폼 - 엣시 둘러보기

    2021.08.10 - [분류 전체보기] -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종류와 특징

     

    미리캔버스, 망고보드, 캔바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향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셔서 좋은 결과물 얻으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