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추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을철에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말려서 보관했다가 음식이나 차에 넣어 먹을 수 있습니다. 대추는 맛은 달고 독성이 없어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겨울철에 드시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대추 효능

    대추는 '목밀' 또는 '조'라고 부르는데, 적갈색으로 익은 대추는 '홍조'라고 합니다. 생 대추는 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나며, 사과대추 품종은 크기가 크고 당도가 매우 높습니다.

     

    익을수록 단맛이 강해지는 대추는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과자에 넣기도 하고, 요리 재료나 음식의 고명, 장식 등으로 이용됩니다. 삼계탕이나 몸의 기운을 북돋는 음식들에도 대추가 빠지지 않고 들어갑니다.

     

    생 대추를 살 때는 상처가 없고 껍질이 윤기가 나며 육질이 단단한 것을 골라 냉장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신선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대추를 먹는 방법은 말린 대추를 사서 냉동 보관했다가 드시는 것입니다.

     

    저는 말린 대추를 죽에 넣어 먹거나 궁합이 잘 맞는 생강, 도라지 등을 함께 넣어 뜨거운 차로 마시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간에 많이 알려져 있는 대추 효능 11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

    대추 효능 첫 번째는 면역력 향상입니다. 일교차가 심한 계절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대추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과 각종 미네랄 성분은 체내의 혈액 순환을 원활해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진대사가 촉진되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외부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아줌으로써 감기 및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비염 증상 완화

    비염이 있는 분들은 환절기가 되면 증상이 악화되어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은 즉각적인 치료가 되지 않아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 요법 등을 병행해야 하는데, 대추를 꾸준하게 먹으면 사포닌 성분이 콧속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염증을 개선해주어 비염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기관지가 안 좋은 경우에도 효과적입니다.

     

     

    3. 수족냉증 완화

    추운 날씨로 인해 수족냉증 증상이 심해진 분들이 계시다면 대추를 가까이하시기 바랍니다.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장기 기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와 신체의 체온 상승에 도움을 줍니다. 몸이 차서 걱정인 분은 대추차를 드실 때 꿀을 넣으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불면증 완화

    대추에는 갈락토오스, 맥아당, 수쿠로오스 등 단맛을 내는 당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부신피질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시켜 흥분을 가라앉히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진정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천연 수면제라고 불리는 대추 효능을 알고 잠 자기 전에 대추차를 드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숙면이 필요하다면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장 건강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장 내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생 대추는 식이섬유와 함께 수분 함유량이 높아 배변 활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에는 아미노산 성분이 함유되어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장 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장 건강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 약 대신 대추 효능을 잘 알고 활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6. 항암 효과

    대추에는 각종 미네랄 성분과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며, 풍부한 식이섬유가 발암 유해물질에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 해독 작용도 대표적인 대추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성인병 예방

    대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시토스타놀 성분은 혈압의 조절을 도와주고, 사포닌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며, 베타카로틴 성분이 몸속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므로 항산화 효과로 인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C와 P 성분이 함께 들어있어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막아주어 성인병에 효과적인 대추를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추는 당지수가 65로 높은 편입니다. 말린 대추는 생대추에 비해 당도가 높으므로 당뇨가 있는 분들을 적당량만 드시기 바랍니다.

     

     

    8. 염증 완화

    대추의 탄닌 성분은 체내 염증 제거에 도움을 주어 관절염, 류머티즘 등과 같은 만성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런 대추 효능은 생강과 시너지를 내므로 함께 차를 만들어 드시면 효과가 배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9. 노화 예방

    중국 속담에 대추 3알을 매일 먹으면 늙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대추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 성분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P는 콜라겐과 아드레날린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아드레날린은 교감신경을 자극해서 노화를 막는다고 하니 대추 효능으로 노화 예방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대추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귤이나 오렌지보다 10배 더 많다고 합니다.

     

     

    10. 간 기능 개선

    대추는 기의 순환을 돕고 내장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 외에도 간 기능을 활성화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대추는 다른 약초의 독을 중화시키는 해독 효과가 있어서 천연강장제로도 불린다고 합니다.

     

    음주와 흡연으로 약화된 장기기관에 도움을 주는 대추 효능을 강화하려면 대추와 인삼을 함께 달여 마시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 빈혈 예방

    대추에는 적혈구 생성을 돕는 엽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체내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가벼운 빈혈 증상을 느끼신다면 대추 정과나 대추차를 챙겨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추 부작용 및 하루 섭취량

    대추는 독성이 없어서 누구나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음식이지만 기본 성질이 따뜻한 대추 효능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과는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열이 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챙겨 드시는 게 좋습니다.

     

    위에도 이야기했지만 대추는 당지수가 65로 높은 편입니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하고, 다이어트하는 분들도 많이 드시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루 섭취량은 생대추를 기준으로 5~10개 정도로 보면 되는데, 말린 대추는 당도가 올라가므로 절반 정도만 드시는 게 안전합니다.

     

     

     

    블로그 글 모음

    2021.10.26 - [분류 전체보기] - 생강 효능 및 간단 생강차 만들기

    2021.10.25 - [분류 전체보기] -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이용 방법

    2021.10.25 - [분류 전체보기] - 면역력 높이는 음식 및 방법

    2021.10.23 - [분류 전체보기] - 카카오톡 QR코드 만들기

     

    대추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로 인해 따뜻한 차 한 잔이 매일 먹던 아이스 아메리카노보다 더 좋아졌습니다. 제사상에 올리고 냉동실에 넣어두었던 대추가 남아있다면 오늘은 따뜻한 대추차 한 잔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