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자영업자, 임의가입자 모두 국민연금을 내고 계실 텐데 어려운 경기 상황으로 인해 국민연금 납부예외를 고민하거나 국민연금 조기수령을 알아보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동안 낸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를 해 보시고 계획을 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경우에는 사업주와 본인이 각각 50%씩 국민연금을 납부하기 때문에 자영업자와 임의가입자와는 달리 자신이 그동안 얼마나 국민연금을 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원천징수로 나가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고 있었다면 이제부터는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임박하지 았았어도 그동안 낸 금액을 확인해 보고, 예상 연금 금액도 알고 있어야 안전한 노후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이 필요하며,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조회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PC나 휴대폰에 미리 본인 확인이 가능한 인증서를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 '국민연금 공단' 또는 '국민연금 관리공단'을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합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바로가기 https://www.nps.or.kr/

     

    다음 포털에서 국민연금 관리공단 검색 결과 화면

     

    ①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상단에 있는 전자민원 메뉴를 선택해 '개인민원'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첫 화면

     

    두 번째는 홈페이지 중간에 있는 메뉴 중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개인 서비스 메뉴 처음에 나오는 '가입내역 조회'를 선택하면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두 번째 방법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상세 화면

     

    ②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개인 전자민원 서비스는 따로 회원가입을 하거나 인증서를 사전 등록할 필요없이 공동인증, 금융인증, 또는 브라우저인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로그인 화면

     

    ③ 가입내역 조회 화면으로 이동이 됩니다. 상단에는 개인 서비스 메뉴가 표시됩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결과 화면

     

    하단에는 자신이 지금까지 납부했던 국민연금의 총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부개월과 금액이 나옵니다. 추납보험료 납부액도 표시됩니다.

    국민연금 총 납부내역

     

    실업 크레딧 납부내역과 반환일시금 지급내역이 나옵니다. 저는 신청한 적이 없어서 0원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실업 크레딧, 반환일시금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상세 이미지입니다. 회사를 다니다가 그만두는 경우에는 지역가입자로 변경되며 기준 소득월액이 22만 원으로 설정됩니다. 저는 작년에 1차 추납을 했는데 그 내역도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예상연금 금액이 나옵니다. 현재가치 기준 금액으로 나오며 총 납부월수가 함께 표시됩니다. 이렇게 화면을 보니 오랫동안 꾸준히 냈다고 생각했는데, 앞으로도 내야 할 날들이 많이 남았다는 걸 확인하게 됩니다.

     

    ④ 현재가치 기준으로 나오는 예상연금액을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국민연금 납부조회 내역 화면 밑에 있는 메뉴 중 '예상연금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부부는 작년부터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정하고, 1차 추납을 진행한 상태입니다. 몇 년 후에 다시 한 번 추납을 하면 가장 기본적인 노후 보장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래가치 예상 연금액 계산 화면

     

    국민연금 수급 조건

    국민연금을 수급받으려면 가입기간이 최소 10년(120개월)을 넘어야 합니다.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되었어도 최소 가입 기간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는 남은 기간만큼을 더 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일시납으로 돌려받아야 해서 연금 혜택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가 꼭 필요합니다. 연금 개시일과 추가납부 가능 여부를 확인해서 최소 가입기간 요건을 맞춰 국민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준비하지 않으면, 오랜 기간 납부했는데도 불구하고 원하는 연금액을 받지 못하거나, 연금 수급 시작일이 미뤄지거나, 조건 미충족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국민연금 납입액을 일시급 지급받았던 분들도 나중에 받았던 원금과 이자액을 상환하면 다시 국민연금 납입이 가능합니다.

     

    안정적인 노후 준비 - 국민연금

     

    저는 일을 하다가 쉬었던 기간이 있어서 추납 관련해 조회해 보니 추가납부 가능 개월 수가 원래 제가 계산했던 것과 달라서 국민연금 해당 지역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임의가입 개월 수와 지역가입자 관련 전산 내용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은데, 원래 제 계산이 맞다는 것을 알고 금액을 나누어 부분 납부할 수 있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에 대해서는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실테니, 다음에 상세하게 정리해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연금 상담전화

    국민연금 콜센터는 국번없이 1355(유료)입니다. 해외에서는 +82-63-713-6900으로 연락하면 됩니다. 평일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됩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의 서비스 메뉴를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국민연금 관련해서 홈페이지를 이용할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이용 방법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이용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국민연금 관리공단은 다양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 홈페이지 외에도 메뉴별로 홈페이지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

    ttung.co.kr

     

    모아서 보기

    1.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는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2.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연금은 노령연금이며, 기초연금은 국민연금과 개념이 다릅니다.

     

    유용한 글

    2021.10.26 - [분류 전체보기] - 대추 효능 및 부작용 정리

    2021.10.26 - [분류 전체보기] - 생강 효능 및 간단 생강차 만들기

    2021.10.25 - [분류 전체보기] - 면역력 높이는 음식 및 방법

    2021.10.23 - [분류 전체보기] - 카카오톡 QR코드 만들기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방법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