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 지원 확대 예정 소식이 들려서 신청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2022년부터 적용되는 이 정책은 26일에 열린 '제4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서 심의 및 의결되었다고 합니다. 반값 등록금 혜택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대학생과 그 가족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1. 국가장학금 신청하기

국가장학금은 대학생의 등록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국가에서 지급하는 장학금 제도입니다. 유형별로 나누어 소득 수준과 성적 등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일정액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저희 가족도 이번에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이어서 한국장학재단에 서류를 접수하고 심사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뉴스에 국가장학금 단가를 인상한다는 내용이 나와서 부랴부랴 기사를 찾아서 확인했습니다. 이 청년특별대책이 적용된다면 내년부터는 반값 등록금 혜택을 보는 대학생이 100만 명 이상으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국가장학금을 중산층까지 확대하고, 다자녀 가구인 경우 셋째 이상 자녀의 대학 등록금을 전액 지원해 준다는 소식입니다.

 

현재 대학생 4명 중 1명이 국가장학금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 이번 정책을 통해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국가장학금에 대해 잘 몰라서 신청할 생각을 못하고 있다가 지인의 조언으로 이번에 처음 신청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의 장학금 신청 메뉴
푸른등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1) 1유형 지원자격

저희가 이번에 신청한 국가장학금은 1유형으로 학생직접지원형입니다. 1유형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소득 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유형입니다. 1유형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대한민국 국적자

② 국내 대학에 재학중

③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학생

④ 성적기준 충족자

⑤ 국가장학금 신청절차 - 가구원 동의 및 서류제출을 완료한 자

⑥ 소득 수준 파악이 된 학생

 

2) 필수사항 - 전자서명수단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때는 학생 본인의 전자서명수단이 필요합니다. 특히 가족들의 소득을 확인하는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현황 및 동의하기' 과정에서는 가족들의 전자서명수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되는데, 그 외에도 다른 수단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사용 가능한 전자서명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개인용 범용 공동인증서

② 개인용 은행 공동인증서

③ 금융인증서

④ 간편인증(카카오톡, 페이코, 통신사 PASS, 삼성패스, KB모바일)

 

※ 사용할 수 없는 전자서명수단도 있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① GPKI(행정전자서명)

② 법인용, 금융투자용(구 증권거래용)공동인증서

 

3) 제출서류

제출서류는 신청자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디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약 추가 서류가 필요한 경우 핸드폰 문자 등으로 연락이 오므로 거기에 맞게 추가자료를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경우 아래에 언급한 서류들은 PDF 파일로 업로드가 가능했는데, 추가서류 제출 시에는 JEPG, TIFF 등 이미지 파일만 업로드가 가능했습니다. 이것 또한 신청자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만약 PDF 파일 접수가 안된다면 이미지 파일로 변환해서 접수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기본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②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③ 차상위계층: 차상위 계층 확인서

④ 한부모가족: 한부모가족 증명서

⑤ 장애인: 장애인 등록증 또는 장애인 증명서

⑥ 다자녀가구: 자녀수 확인 가능한 가족관계증명서

 

2. 국가장학금 지원 확대 예정

아래 도표는 내년에 확대되는 장학금 지원 내용입니다. 4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8구간) 대상입니다.

구분 2021년(기존) 2022년(확대)
기초·차상위 520만 원 700만 원
1구간 520만 원 520만 원
2구간 520만 원 520만 원
3구간 520만 원 520만 원
4구간 390만 원 390만 원
5구간 368만 원 390만 원
6구간 368만 원 390만 원
7구간 120만 원 350만 원
8구간 67만 5천 원 350만 원

 

코로나19로 인하여 경제적 타격이 심한 가정이 많은 상황입니다. 저희도 대학생 자녀를 두고 있어서 학비와 생활비를 조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혜택을 받아서 반값등록금을 낼 수 있게 된다면 한숨 돌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7구간과 8구간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내년에 꼭 잊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7구간의 경우 현재 120만 원으로 한 학기에 약 60만 원이 지원되는데 비해, 내년에는 350만 원으로 약 3배 정도 지원 금액이 상승합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 읽어보기

2021.08.26 - [분류 전체보기] - 공동인증서 해외에서 필요한 이유

2021.08.23 - [분류 전체보기] -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방법

2021.08.20 - [분류 전체보기] - 영어 타자 연습 사이트 3가지

 

국가장학금 지원 확대 예정 소식과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청년특별대책으로 장학금 지원 내용이 나와서 개인적으로 매우 기쁩니다. 고교생 자녀를 두신 분들이나 현재 대학생 자녀를 두신 가정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든 수익으로 고민이 많으실 텐데, 이런 정부의 대책들이 일반 서민들의 부담을 확실히 덜어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