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구기자 효능을 볼 수 있는 계절인 겨울이 코 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추워진 날씨에 평상시보다 따뜻한 차를 자주 찾게 되는데 면역력 증진에 좋은 한방차를 드시고 싶다면 구기자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기자는 은근하게 퍼지는 달콤함과 구수한 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해외에서도 인기가 많은 건강식품입니다.
구기자(Goji Berry)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하는 나무로 구기, 구계, 고기, 각로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립니다. 관상용, 식용, 약용으로 이용되는 구기자는 줄기를 제외한 나무 전체를 전부 식용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구기자 열매는 서양에서 고지베리라고 부르며 항산화 효과가 높은 슈퍼푸드로 알려져 다양한 음료 제품으로 나와 있습니다.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동양의 3대 보양재로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코로나19 이후 구기자 효능을 보기 위해 많은 분들이 구매를 해서 판매량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봄에 나는 구기순은 비타민, 미네랄, 루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봄나물로 만들어 먹거나 열매와 함께 차로 달여 마십니다. 구기자의 나무껍질도 한약재로 사용됩니다.
구기자의 뿌리껍질은 지골피라는 한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성질이 차갑고 서늘해서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지골피는 기육의 열을 해소하고, 허로로 인한 미열과 식은땀, 혈열을 다스리고, 음기를 굳건하게 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구기자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구기자가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하며 얼굴빛을 희게 해서 몸이 허약해 생간 병을 다스리며 오래 먹는 경우 건강을 증진시켜 무병장수한다고 합니다.
영국의 방송 매체인 BBC에서는 구기자의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인 항산화 효능 검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750인 오렌지, 1200인 딸기보다 훨씬 높은 2만 5100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기자 추출물을 섭취한 시험군에서 항산화 효소(CAT) 활성이 대조군에 비해 약 6% 늘고, DNA 손상이 약 41% 줄어든 시험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가득한 구기자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 향상
첫 번째 구기자 효능은 면역력 향상입니다. 구기자는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영국의 방송 매체인 BBC에서는 구기자의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인 항산화 효능 검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750인 오렌지, 1200인 딸기보다 훨씬 높은 2만 5100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구기자 추출물을 섭취한 시험군에서 항산화 효소(CAT) 활성이 대조군에 비해 약 6% 늘고, DNA 손상이 약 41% 줄어든 시험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또한 구기자는 비타민C 함량이 높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의 백혈구를 활성화해서 몸에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잡아주고 각종 질병과 감기를 예방합니다.
2. 간 건강
우리나라에서는 구기자를 술로 담가 먹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구기자가 간 해독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기자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한데, 베타인은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간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하고, 독성물질을 배출해 해독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손상된 간세포 재생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알코올 분해 및 피로 해소 효과도 있는 구기자 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구기자 술보다 구기자 차로 간 해독을 하시는 건 어떨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3.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
예로부터 구기자를 차로 달여 먹으면 눈이 밝아지고 흰머리가 검게 변하며 장수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티베트와 중국에서 오랫동안 재배되어 온 구기자는 장수를 할 수 있는 약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구기자차에는 비타민C, 루테인, 제아잔틴, 카로틴 리코펜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을 해서 신체를 산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또한,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B, 루틴과 탄닌 성분은 피부를 곱고 생기 있게 만들어 줍니다. 구기자에는 레몬보다 약 21배가 많은 양의 비타민C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4. 혈관질환
혈관 건강에 효과적인 한약재 중 3대 명약으로 꼽히는 구기자에는 제아잔틴, 휘리엔 성분이 풍부합니다.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고혈압과 저혈압에도 효과가 있고 심장질환인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혈압에 좋은 구기자 효능은 풍부한 베타인 성분 때문이기도 합니다. 혈액에 혈전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고,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영향을 미쳐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구기자차에는 루틴과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촉진해서 수족 냉증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눈 건강
다섯 번째 구기자 효능은 눈 건강입니다. 구기자차에는 비타민A, 루테인, 카로틴,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해 눈의 망막을 보호하고 시력이 저하된 눈이나 백내장, 녹내장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컴퓨터 모니터와 휴대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눈이 피로한 분들께 추천합니다.
6. 두뇌 건강
우리 인체 내 활성산소가 많이 있으면 신체 내 변종 세포를 유발하고 세포 노화를 촉진합니다. 신경계 및 뇌세포에도 영향을 미쳐 치매나 알츠하이머와 같은 노인성 뇌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에는 항산화 성분이 오렌지와 딸기보다 월등히 많이 양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구기자차는 기억력을 담당하는 해마에 신경 전달 물질이 잘 전달되도록 활성화시켜 집중력과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에서 발견되는 베타 아밀로이드 성분은 기억력 손상을 야기하는데 구기자를 섭취하면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집중력이 필요한 학생들이나 치매를 예방하고 싶은 분이라면 두뇌 건강에 좋은 구기자 효능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구기자는 다이어트 효과, 정력 증진, 호르몬 균형을 유지해 월경전 증후군 및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탈모 방지, 관절 통증 등을 없애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 차 만들기
구기자는 성질은 달고 맛은 평범한 편이어서 구기자 차를 마실 대는 경우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섞어 먹기도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생강, 계피, 대추 등과 함께 끓여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구기자 차를 직접 만들고자 한다면 말린 구기자 30g에 물 1리터를 넣고 센 불에서 10분, 중불과 약한 불에서 30분씩 끓이면 됩니다. 물이 반 정도 조려지면 열매를 건져내면 됩니다. 구수한 맛을 더 내고 싶다면 말린 구기자를 팬에 살짝 볶은 후 끓이면 됩니다.
해외에서는 말린 구기자를 시리얼, 오트밀에 넣어 아침으로 먹거나 요거트, 샐러드에 넣어 먹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기자 부작용
구기자를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소화기간이 약한 분들은 식후 한 시간 이후에 드셔야 부담이 줄어듭니다. 임산부나 수유중인 여성분들은 구기자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생기주기가 불규칙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에는 혈압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혈압에 관련된 약을 복용 중이신 분은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강하제를 함께 복용했다가 저혈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 항응고제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이 경우는 드시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구기자 효능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들어 한방차에 대한 관심이 많은 상태여서 구기자 외에도 오미자, 생강, 대추 등 차로 마실 수 있는 건강식품에 대해 찾아보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철이 되면서 감기 기운이 있으면 코로나19 증상과 비슷해 긴장하게 됩니다. 모두 안심하고 건강하게 외부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기가 어서 왔으면 좋겠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