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가자격증 종류 관련 포스팅입니다. 친구가 제2의 삶을 살아보겠다고 국내여행안내사 국가자격증을 땄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도 세컨드 라이프에 어울리는 자격증이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적성이나 전공이 맞는다면 국가자격증 획득을 위해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가자격증 종류 알아보기

    많은 대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격증의 유무에 따라서만 실력을 평가하는 것은 안될 말이지만, 자격증을 땄다는 것은 아무래도 그 일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열정을 가지고 있다고 받아들여지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자격증을 따기 위해 해당 분야를 공부하거나 실습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실력이 쌓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민간자격증들은 너무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국가자격증 관련 부분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자격증은 큐넷에서 발급받습니다.

     

    국가기술 자격증 원본과 수첩형
    상장형 자격증과 수첩형 자격증 / 출처: 큐넷 - 한국산업인력공단

     

    1.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은 기술직에 해당하는 분야를 위한 자격증으로 기술자격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국가기술자격 등급은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 및 기초 · 전문사무 분야로 나뉩니다. 종목은 현재 총 26가지 분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건축, 기계, 전기, 토목과 같은 분야를 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자격증, 전기기사자격증, 건축구조기술사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은 자신의 전공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 않으면 도전이 쉽지 않은 분야입니다. 해당 학과에 재학중인 학생이라면 관심을 가지고 도전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디자인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증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1년에 총 4회의 시험이 실시됩니다.

    국가기술 자격종목
    01. 사업관리 분야 02. 경영, 회계, 사무 분야 03. 금융, 보험 분야
    04. 교육, 자연과학, 사회과학 분야 05. 법률, 경찰, 소방, 교도, 국방 분야 06. 보건, 의료 분야
    07. 사회복지, 종교 분야 08.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 분야 09. 운전, 운송 분야
    10. 영업, 판매 분야 11. 경비, 청소 분야 12. 이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 분야
    13. 음식 서비스 분야 14. 건설 분야 15. 광업자원 분야
    16. 기계 분야 17. 화학 분야 19. 섬유, 의복 분야
    20. 전기, 전자 분야 21. 정보통신 분야 22. 식품가공 분야
    23. 인쇄, 목재, 가구, 공예 분야 24. 농림어업 분야 25. 안전관리 분야
    26. 환경, 에너지 분야    

     

    2. 국가전문자격증

    국가전문자격증은 전문자격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보건복지부, 환경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경찰청, 공정거래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관세청, 여성가족부,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소방청, 국세청, 특허청 관련 국가전문자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합니다.

     

    우리가 생각했을 때 전문직 하면 떠오르는 세무사와 변리사, 관세사 등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새로운 직업을 위한 자격증으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 총소년지도사 등이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나이 제한이나 학력과 학벌로 인한 제약이 적은 분야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광통역안내사도 자기개발 측면에서는 좋을 것 같은데, 공부량이 만만치 않을 듯 합니다

    국가전문자격
    가맹거래사 감정사 감정평가사
    검량사 검수사 경매사
    경비지도사 경영지도사 공인노무사
    공인중개사 관광통역안내사 관세사
    국내여행안내사 기술지도사 농수산물품질관리사
    문화재수리기능자 문화재수리기술자 물류관리사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변리사 사회복지사1급
    산업보건지도사 산업안전지도사 세무사
    소방시설관리사 소방안전교육사 손해평가사
    수산물품질관리사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주택관리사보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행정사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호텔서비스사    

     

    위에 언급한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행종목 자격증 외에도 타 기관에서 시행하는 종목의 자격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우리가 대부분 전문직이라고 하는 변호사, 법무사, 공인회계사, 간호사, 의사, 수의사, 교사 등이 해당하여 따로 적지 않았습니다.

     

    눈길을 끄는 자격증으로는 문화예술교육사, 주류제조관리사, 산림치유지도사, 사회환경교육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등이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많고, 다양한 자격증들을 보면서 우리의 삶이 얼마나 다변화되었는지 새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을 오랫동안 투자해야 하는 일이므로 신중하게 결정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격증을 취득한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취업이 된다는 것은 아니니 현재 상황에 맞춰 결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가급적이면 자신의 적성에 맞으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찾으셨으면 합니다.

     

    민간자격증은 종류만 3만여 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만약 원하는 분야의 자격증이 없다면 공신력이 있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민간자격증을 따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인민간자격은 가끔 국가자격으로 오해되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민간자격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서 받는다고 합니다.

     

     

    이 블로그에서 보면 좋은 글 모음

    2021.08.12 - [분류 전체보기] - 스크린샷 캡쳐 프로그램 추천 세 가지

    2021.07.17 - [분류 전체보기] - 페이팔 가입하기

    2021.07.16 - [분류 전체보기] - 엣시 관련 추천도서 - 노트북 하나로 월급 독립 프로젝트

     

     

    국가자격증 종류에 대한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자격증을 많이 딴다고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자격증을 선택하고 집중해서 앞으로 나올 미래 직업이나 평생 직업에 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