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식투자 관련해서 고민하다가 새롭게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재테크를 하려고 다양한 분야를 알아보니 주식을 빼놓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 종잣돈을 늘리는 게 목표여서 최대한 보수적으로 운영해 볼 생각으로 첫발을 내디뎌 봅니다.

     

    주식투자 도전 이유

    저는 직장을 다니면서 월급을 받으면 일정금액을 나누어 적금을 넣는 방법으로 돈을 운용했습니다. 매년 적금을 하나씩 만들어서 만기가 되는 통장의 금액을 새로운 적금이나 예금으로 다시 넣었습니다. 은행의 이율이 높은 편이 아니어서 이자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확실히 일정액을 분리해서 아예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희한하게도 돈이 모이려고 하면 꼭 써야하는 상황이 반복해서 생기는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빚은 없지만 모아놓은 돈도 그리 많지는 않아서 목표했던 파이어(FIRE)족이 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세컨드 잡이나 재테크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면서 생각의 폭이 좀 더 넓어진 듯합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POD 작업은 초기 자본금이 거의 들지 않는 대신 자리를 잡기까지 시간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한번 기반을 다져놓으면 꾸준히 패시브 인컴이 들어올 테니,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서 진행해 볼 생각입니다.

     

    요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앱테크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비용을 아끼고 돈을 모을 수 있다는 방법 자체는 굉장히 좋은데, 재테크의 수단으로 쓰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식투자를 통해 재테크를 하는 분들이 많고, 주변의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저도 미래를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도전해 보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코인보다는 주식이 좀 더 안정적이라는 점이 작용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수익과 손실 단어가 적힌 블럭 모음
    수익과 손실이 있을 수 있는 주식시장

     

    주식투자 하면 좋은 이유

     

    1. 주식 투자 관련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실물이 없는 코인과 달리 현존하는 기업과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하고자 하는 주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의 정보는 모두 인터넷에 올라와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업체가 현재 어떤 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그 미래가치를 예상하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요즘 주식 관련 유튜브와 다양한 커뮤니티, 그리고 투자전문가들이 활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참고는 하되 결정은 자신이 내려야 합니다. 그들이 투자의 결과까지 책임져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한다는 것은 정보를 분석하는 능력과 시장을 예측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급하게 주식투자를 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급하게 먹는 밥이 체한다'라는 말은 재테크에도 해당되는 법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주식을 사는 것은 투자라는 허울을 쓴 투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소액 투자가 가능합니다.

    처음부터 큰돈을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종자돈을 마련해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큰 돈을 투자할 경우 생기는 리스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초기 투자금은 일상생활에서 부담이 가지 않을 정도로 소비를 줄여서 만든 소액 통장에 있는 자금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액면가가 큰 주식은 사기 어렵겠지만 저평가된 우량주 위주로 도전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은행 금리보다 높은 주식의 복리 수익

    은행에 돈을 맡기면 저금리의 이율이 붙습니다. 몇백만 원을 몇 년 동안 넣어두었는데도 나중에 붙어 나오는 이자는 몇 만 원 수준입니다. 옛날처럼 몇십 퍼센트의 이율이 붙을 시대가 다시 오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에 비해 주식은 복리 계산법이 적용됩니다. 원금에 이자가 붙으면 이 금액을 재투자할 경우 전체 금액에 수익이 나므로 복리 이율이 날 수 있습니다. 재테크에서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복리의 마법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눈덩이처럼 수익이 불어납니다. 투자원금과 이자가 합쳐져서 자산이 불어난다는 것 자체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 할 때 주의할 점

     

    1.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은행에 돈을 맡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일반 예금과 적금은 원금 손실의 위험이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자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은행에도 원금 손실이 될 수 있는 상품들이 있으니, 상품 가입하기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에 비해 주식은 원금 손실의 위험이 높습니다. 주식의 금액차를 노려서 수익을 보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상승장과 하락장이 존재하는 만큼 언제나 장밋빛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단단히 숙지하고 도전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식을 하려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의도치 않은 악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9.11 사태와 코로나19로 인한 세계경제 시장의 타격을 들 수 있습니다.

     

    2. 루머나 작전을 주의해야 합니다.

    주식을 하는 분들이 해 주신 조언 중에서 가장 많이 나온 이야기는 소문, 즉 루머입니다. 주식시장에는 "루머에 사서 뉴스에 판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액을 운용하는 개미 투자자들은 큰 자본을 운영하는 이들과 덩치싸움에서 이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 목표는 1년 기준으로 연 5%~10% 정도의 수익률을 내는 것입니다. 욕심내지 않고 차근차근 준비해 보겠습니다.

     

     

     

    함께 읽을만한 좋은 문서

    2021.08.15 - [분류 전체보기] - 딸배 뜻 - 조심해야 할 신조어

    2021.08.14 - [분류 전체보기] - 무료 폰트 다운 - 안심글꼴 파일 서비스

    2021.08.13 - [분류 전체보기] - Pdf 용량 줄이기 쉬운 방법

     

    주식투자 도전하기 포스팅을 시작했으니 앞으로도 알게 되는 정보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처럼 재테크에 대해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글들도 궁금하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