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모티콘 만들기 관련 플랫폼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해외 POD 플랫폼도 좋지만 국내에서 도전해 볼 수 있는 분야여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같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외에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으니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모티콘 제작 관련 플랫폼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분들이 가장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각 플랫폼마다 요구하는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상이한 부분들을 정리해 두어야 나중에 불편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도전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기준으로 해서 타 플랫폼에 맞추어 수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점적으로 다룰 플랫폼은 카카오와 모히톡 두 가지입니다.

     

    1.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의 다양한 캐릭터
    출처: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홈페이지

     

    카카오톡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메신저입니다. 하루에 보내는 이모티콘도 수십 개가 넘습니다. 대부분 기본 이모티콘을 쓰지만, 마음에 드는 이모티콘 세트가 있으면 한 두 개씩 구매하곤 합니다. 아무래도 금액이 소액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달리 생각하면 소액으로 구매가 많기 때문에 시장성이 좋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을 위한 이모티콘 만들기 작업을 했다면 이모티콘 샵이 아닌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Kakaoemoticon Studio) 사이트에 들어가서 제출해야 합니다.

     

    스튜디오에 제안한 이모티콘은 국내외 카카오톡을 포함한 관련 카카오 서비스 이용자에게 노출된다고 하니 이모티콘 작가라는 세컨드 잡을 고려 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실력이 부족한 경우에도 아이디어가 탁월하다면 채택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저도 도전해 볼까 싶습니다. 스튜디오에 올라온 정보에는 캐릭터, 웹툰, 회화, 그래픽, 레터링 등등 다양한 스타일의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모티콘 상품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모티콘 제안하기

    상품 유형에 맞게 이모티콘 시안을 제작하여 스튜디오에 제안합니다. 제안할 수 있는 이모티콘 종류는 3가지입니다. 종류마다 정해진 사이즈 규격과 개수가 있으니 이모티콘 만들기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① 멈춰있는 이모티콘

    총 32종 / PNG 32종(투명 배경)

     

    ② 움직이는 이모티콘

    총 24종 / PNG 21종(투명 배경), GIF 3종(흰색 배경)

     

    ③ 큰 이모티콘

    총 16종 / PNG 13종(투명 배경), GIF 3종(흰색 배경)

     

    2) 이모티콘 심사

    카카오 스튜디오에서 제안을 심사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약 2주~한 달 내외 정도 소요됩니다. 제안 관리 메뉴에 들어가면 자신이 신청한 이모티콘 심사 상태가 어떤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제안 승인

    제안이 승인되면 스튜디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도 있고, 등록한 이메일로도 연락이 옵니다. 한 번에 통과하기는 어렵다고 하니 인내심을 가지고 여러 차례 수정하며 도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심사가 통과된 제안은 실제 상품화됩니다.

     


     

    2. 모히톡 X 스티커팜

     

    모히톡 로고와 홈페이지 대표 이미지
    출처: 모히톡 홈페이지

     

    모히톡 스티커팜(Mojitok Stickerfarm)은 삼성 Galaxy 시리즈, 애플 iMessage, Zalo 등 1억 명이 넘는 글로벌 유저가 사용하는 스티커 플랫폼입니다. 한 개의 스티커만 올려도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고 하는데, 대신 심사가 은근히 까다롭다는 느낌이 좀 있습니다.

     

    모히톡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한국은 물론 글로벌 시장까지 한 번에 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카오톡과 모히톡 두 플랫폼에 진입이 가능하다면 장기적으로 유의미한 수익을 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이모티콘들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요즘 트렌드가 어떤지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의외로 한국적이라고 생각했던 디자인이 해외에서 크게 어필하는 경우도 있고, 생각지 못했던 스타일을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상품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크리에이터 등록하기

    모히톡에서 이모티콘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터로 등록해야 합니다. 필요 정보를 등록하면 간편하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2) 스티커 제출하기

    스티커, 즉 이모티콘과 어울리는 감정 태그를 선택해 사이트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모히톡에는 베이직 팩과 플러스 팩 두 종류가 있으니 어떤 방식으로 제출할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① 베이직 팩

    베이식 팩에서는 이모티콘 한 개만 신청도 가능합니다. 1개 이상 24개 미만의 이모티콘을 포함한 팩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이모티콘인 GIF, 멈춰있는 이모티콘인 PNG 양식 모두 제안할 수 있습니다.

     

    ② 플러스 팩

    플러스팩으로 제출할 때는 24개 이상의 스티커를 보유한 팩을 제안해야 합니다. 플러스팩을 선택하면 더 많은 채널에서 판매가 가능하다고 하니 다양한 이모티콘 만들기 작업을 해 놓으셨다면 플러스팩 선택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신청하는 양식은 베이직 팩과 동일합니다.

     

    3) 심사

    업로드한 이모티콘은 모히톡의 기준에 맞춰 심사가 진행됩니다.

     

    4) 출시 및 판매

    심사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판매가 시작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모음

    2021.08.10 - [분류 전체보기] -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종류와 특징

    2021.08.11 - [분류 전체보기] - 미리캔버스, 망고보드, 캔바 특징

     

     

    이모티콘 만들기 관련 플랫폼 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 번에 성공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계속적으로 문을 두드리다 보면 분명 좋은 결실을 맺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레드오션이라고 보았던 시장을 다른 시각으로 보면 새로운 블루 오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