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무료 폰트 다운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아래한글과 같은 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폰트만 사용하다 보면 개성적인 느낌의 결과물을 만들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저작권 문제없이 무료로 한글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겠습니다.

     

    무료 폰트 다운 방법

    지적재산권, 저작권 문제는 언제나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한 사진 한 장, 음악 파일 하나가 누군가의 지적 권리를 침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폰트(글꼴) 또한 디자인한 곳이 권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사용방법을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일례로 한글 프로그램에 깔려있는 한양서체 종류는 그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하는 것은 상관없지만 그래픽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이미지로 제작하게 되면 저작권 위반에 걸린다고 합니다. 저도 얼마 전에야 이 사실을 알게 되어 HY로 시작되는 한양서체는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절대 쓰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문서 프로그램과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모두 안전하게 쓸 수 있는 무료 폰트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바로 아래에서 설명할 사이트에서 백여 종의 무료 폰트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공유마당,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

    제가 소개하고 싶은 곳은 문화체육부에서 운영하는 공유마당 홈페이지의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입니다. 이곳에서는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공유저작물을 만날 수 있는데 폰트들은 따로 모아서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유마당 홈페이지 화면
    공유마당 홈페이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 저작물을 기증 및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서 새로운 파일들이 계속 추가되고 있으니 북마크 해 놓고 자주 들어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유마당에 올라와 있는 자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미지
    • 영상
    • 음악
    • 어문
    • 무료 폰트
    • 기타
    • 주제별 콘텐츠

     

    이중 우리가 눈여겨볼 것은 무료 폰트 부분입니다. 홈페이지 상단 오른쪽에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 메뉴가 따로 나와 있어서 찾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안심 글꼴은 ① 민간 안심글꼴, ② 공공 안심글꼴 두 종류가 있으며, 한 번에 내려받기 기능을 이용하면 빠른 시간에 모든 폰트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 상세 화면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 화면

     

    현재 제공되는 안심 글꼴파일 목록을 확인해 보니 총 152종입니다.

     

    1) 공공누리 1유형

    이중 1번부터 110번까지는 공공누리 1유형 조건으로 제공됩니다. 공공누리 1유형의 경우는 저작물을 사용할 때 원저작자나 출처(공공기관)를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이 조건만 지키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변형과 2차 저작물 작성 및 재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폰트의 저작권자는 대부분 공공기관입니다. '글꼴목록 내려받기'를 해서 보시면 폰트의 해당 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포천 막걸리체를 사용했다면 저작권자를 '포천시', 순체체 B를 사용했더면 저작권자는 '순천시'로 표시해 주면 됩니다.

     

    2) OFL 유형

    111번부터 152번은 OFL 조건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Open Font License는 글꼴을 위해 국제 SIL에서 만든 것으로 글꼴 자체의 유료 판매를 제외하고는 자유롭게 사용, 연구, 수정 및 재배포할 수 있습니다.

     

    OFL 표시가 되어 있는 경우에는 해당 폰트를 그대로 판매하지 않는 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업적 이용 및 변경 등 2차 저작물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저작물명, 저작자명, 출처, 라이선스 등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정부와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만든 폰트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게 제공해 준다는 것은 참 반가운 소식입니다. 한글은 영어 알파벳에 비해 폰트 디자인 작업이 많이 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유려한 한글 폰트들을 무료로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1인 기업과 같이 저작권을 지불하고 유료 폰트를 사용하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무조건적으로 무료 폰트만 사용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힘들게 만든 멋진 유료 폰트들은 전문적인 디자인업체나 영상 편집 회사 등등에서 정당한 대가를 받고 계속 판매되었으면 합니다. 그래야 앞으로도 계속 아름다운 한글을 이용한 폰트들이 계속 만들어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문서

    2021.08.10 - [분류 전체보기] -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종류와 특징

    2021.08.11 - [분류 전체보기] - 미리캔버스, 망고보드, 캔바 특징

    2021.08.12 - [분류 전체보기] - 스크린샷 캡쳐 프로그램 추천 세 가지

     

    무료 폰트 다운 받을 수 있는 공유마당 홈페이지와 폰트 종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