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무료 이미지 사이트 잘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걱정할 필요 없이 무료로 이미지를 이용할 수 있어서 인기가 많지만, 어떤 경우에는 상업용으로 사용이 어렵거나 출처를 표시해야 하는 등 의무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시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유튜브, 블로그, 편집 디자인 등을 하다보면 가지고 있는 디자인 소스가 한정적이어서 외부 자료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직접 사진을 찍거나 만들지 않는 이상 아이디어에 부합하는 자료를 찾는 것은 의외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만듭니다.

     

    힘들게 자료를 찾고 나서 보면 마음에 딱 맞는 자료들은 대부분 유료 자료인 경우입니다. 유료 이미지 사이트인 셔터스톡이나 아이스톡 등을 회사에서 사용한다면 손쉽게 해결되겠지만, 1인 기업이나 프리랜서인 경우 고정 비용을 계속 지출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료로 이미지 제공하는 사이트를 알아두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사이트가 고퀄리디 이미지까지 제공한다면 편집이나 인쇄물 작업을 할 때 훨씬 유용합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로고 모음 data-ke-mobilestyle=
    대표적인 무료 이미지 사이트

     

    무료 이미지 사이트 사용시 주의사항

     

    1. 유료 이미지 사이트와 연동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유료 이미지 사이트가 연관 이미지로 상단이나 하단에 뜬다는 것입니다. 스폰서 개념으로 광고가 유치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어떤 사이트들은 이 부분이 명확히 나뉘어 보이지 않을 때가 간혹 있습니다. 자세히 보지 않고 사용했다가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원하는 이미지를 검색해서 상세 페이지로 들어가면 그 밑에 비슷한 유료 이미지를 추천해 주기도 합니다. Shutterstock, iStock이 대부분이고, 간혹 Adobe stock이 연동되는 경우도 있으니 해당 문구가 보인다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저작자 의무표시 사항

    저작자 의무표시 사항을 지켜야 하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들도 있으니, 자주 사용하는 곳이 있다면 사이트 소개란의 저작권이나 License 메뉴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Pixabay, Pexels, Unsplash의 경우에는 대부분 이미지를 사용할 때 따로 저작자 표시를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간혹 이 사이트들에도 제공조건에 '비허용 사항'이 명시된 자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요청 사항을 적용하거나, 제외하고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임프리나 픽점보 사이트 등은 저작자 의무표시 사항을 지키도록 되어 있어서 사용 시 출처를 남겨야 합니다. 출처를 남기지 않으면 저작권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허용 사항

    무료 이미지 사이트 대부분 비슷한 비허용 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 다운로드한 사진을 수정없이 타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일을 금지합니다.
    • 사이트에 있는 이미지 자료를 이용해서 비슷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금지합니다.
    • 해당 자료를 부정적인 이미지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4. 부적절한 이미지 검색 결과

    가끔 검색했을 때 부적절한 이미지가 검색 결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어떨 때는 성인 콘텐츠가 나올 수도 있어서 미성년자들이 함께 사용해야 한다면 세이프 서치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제가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 중 세이프 서치 필터를 적용한 곳은 Pixabay입니다.

     

     

    마치며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공유하는 사이트들은 창작자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자료를 이용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지만, 자신이 만약 멋진 사진을 찍었거나 다른 이와 공유하고 싶은 이미지 파일이 있다면 제공자로 활동하는 것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돈을 지불하는 사이트는 아니지만 도네이션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활발한 활동을 할 경우 크리에이터로서의 영역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해당 사이트의 품질 가이드라인을 확인하고 이미지 승인을 받으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모음입니다.

    2021.08.14 - [분류 전체보기] - 무료 폰트 다운 - 안심글꼴 파일 서비스

    2021.08.13 - [분류 전체보기] - Pdf 용량 줄이기 쉬운 방법

    2021.08.12 - [분류 전체보기] - 스크린샷 캡쳐 프로그램 추천 세 가지

     

    무료 이미지 사이트 이용시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작권은 언제나 주의해야 할 사항이므로 확실히 숙지하셔서 생각지 못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